떨어지는 면역력이 눈에 보이기 시작할 때, 면역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우리 집 영양죽. 소고기 당근 죽 만들기
@48크레용
판다를 좋아하는 초등학생 딸은 정말로 방학을 판다처럼 먹고 자고 놀고먹고 자고 놀며 보냈다. 개학과 동시에 방과후 수업까지 욕심껏 신청해버려서 매일 5시는 되어야 집으로 돌아온다. 5시에 딸은 분장 없이도 충분히 판다 같은 다크서클을 가지고 소파에 던져져 있는데 급기야 어제부터는 입술이 말라 터지기 시작했다. 눈으로 보기에도 급격히 떨어진 체력으로 감기라도 걸릴까 걱정이 되어 평소보다 일찍 재우고 물과 과일을 듬뿍 챙겨 먹였다. 이렇게 체력이 소진되고 컨디션이 떨어질 때는 소화력과 입맛도 함께 떨어지기 마련이다. 평소 돌도 씹어 먹을 기세로 먹어치우던 딸이었지만 먹는 모양이 너무 얌전해졌다. 위태위태한 딸의 면역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오늘 아침밥은 소화도 잘 되고 영양도 풍부한 소고기 야채죽을 만들었다. 소고기 야채죽이라고 하지만 야채는 당근만 넣기 때문에 소고기 당근 죽이라는 이름이 더 어울리는 소고기 죽이다.
소고기 죽 만드는 법
소고기 야채죽 재료 준비
4인 기준
찬밥 2공기, 소고기 다짐 육 150g, 당근 중간 크기 1개
참기름 3 큰 술, 맛술 2 큰 술 소금 1/4티스푼, 후추 조금
육수 한 알 ( 생략 가능)
@48크레용
소고기 다짐 육과 당근 준비
소고기는 다짐육 150g 과 당근 한 개를 모두 잘게 다져 준비한다.
다진 당근과 소고기 다짐육의 양은 대략 1 : 1 정도가 된다.
더 다양한 야채를 넣어 죽을 끓이고 싶다면
소고기와 잘 어울리는
표고버섯과 양파, 호박을 더 다져 넣으면 더 풍성한 소고기 야채죽을 만들 수 있다.
#소고기다짐육
소고기 다짐육은 냉동실에 늘 구입해 두는 편이다. 소고기 다짐육이 있으면 볶음밥. 죽, 조림 요리 등을 만들 때 편리하다.
소고기 죽에 들어가는 소고기 다짐육의 양은 딱 정해져있지는 않다.
오늘처럼 아이들 면역력 회복을 위해 죽을 끓일 때는 조금 넉넉하게 양을 잡고
평소 간단하게 먹을 죽을 끓일 때는 오늘 보다 절반의 양을 사용하기도 한다.
재료 볶기
냄비에 참기름 3 큰 술을 두르고 중불로 3분간 예열한 후 소고기 다짐 육이 볶아준다.
소고기 색깔이 변하면 소금 1/4티스푼과 맛술 2 큰 술을 넣어 살짝 볶아 고기 냄새를 날려준다.
고기가 모두 익으면 당근을 넣고 3분간 함께 볶아준다.
소고기 죽 끓이기
당근과 소고기를 볶은 냄비에 물을 1.5리터 붓고 찬밥 2공기를 넣어 강불에서 잘 저어가며 끓여준다.
이때 물 대신 멸치 다시마 육수를 사용하거나 육수 한 알을 넣어주면 더 감칠만 나는 소고기 죽을 완성할 수 있다. 하지만 육수와 육수 한 알 모두 생략해도 맛에 큰 차이는 없으니 당황 금지!
죽이 끓어오르면 불을 중불로 낮춰 10분 정도 죽이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소고기 야채죽을 완성한다.
*죽을 끓일 때 사용하는 조리 도구는 실리콘이나 나무 조리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테인리스 소재의 조리도구로 죽을 저으면 죽이 삭아서 걸쭉하고 윤기나는 죽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환자식이 아닌 이상 죽을 풀처럼 풀어지게 끓일 필요는 없다. 밥을 사용해 끓인 죽이기 때문에 적당한 점성이 생기면 불을 끄고 먹어도 무관하다.
소고기야채죽 완성
죽은 만들 때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밥과 고기, 당근에서 나오는 맛들이 어우러져 그냥 먹어도 손색이 없다.
하지만 밥으로 먹는 죽은 입에 착착 붙은 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완성한 소고기 죽을 그릇에 담고 소금과 참기름 후추로 고명을 올려 내면 간이 딱 맞는 죽이 된다.
환자들이 죽을 먹는 이유는 소화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소화기관의 에너지 소모까지도 줄여주기 위한 목적도 있다.
아이들도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질 때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나 소화에 너무 애쓰지 않아도 되는 부드러운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감기에 잘 걸리지 않지만 한 번 걸리면 폐렴으로 잘 넘어가는 딸이라서 감기에 무척 민감하다.
그래서
컨디션이 크게 이상이 없을 때는 공복에 유산균을 먼저 먹고 식사를 시작하고
콧물이나 목 통증이 생기기 시작하면 유산균 대신 공복에 마누카 꿀을 먹고 식사를 시작하는 습관을 들였다.
자연스럽게 유산균을 뜯어 먹고 등교 준비를 마치고 식사를 시작한 딸.
평소 뜨거운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딸이라서
먹기 10분 전에 그릇에 담아 충분히 식혀서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 차려냈는데도
여전히 뜨거운지 다 식은 죽을 또 한 번 더 호호 불어가며 먹고 있다.
소고기당근죽 효능
소고기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근육과 뼈, 피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소고기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해 에너지 충전과 피로회복에 탁월해 이유식부터 성장기 아이들에게 더 없이 좋은 영양식이 되어준다.
당근 역시 땅의 소고기라고 해도 무색하지 않을 정도의 영양을 가진 채소이다.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에서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다.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 항산화 작용, 노화 방지,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당근에 풍부한 루테인과리코펜 성분은 눈 건강,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는데 도움이 된다.
#소고기죽 #소고기죽만드는법 #소고기야채죽 #소고기야채죽만드는법 #소고기당근죽 #아침죽 #죽요리 #간단한아침밥 #영양죽 #간소고기요리 #소고기다짐육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