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환경기사와 대기환경기사 시험은 환경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두 자격증을 준비하며 겪었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합격의 기쁨과 그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을 통해,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수질환경기사 후기
<본문 요약>
- 최근 수질환경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 수요 증가
- 수질환경기사 자격증은 이 분야에서 중요한 첫걸음
- 수질환경기사 필기 합격 후기 및 핵심 공부법 공유
- 공부방법: 기출문제 중심, 핵심 공식 정리, 강의 자료 활용, 실제 문제 해결에 초점
- 수질환경기사와 대기환경기사 비교, 수질환경기사는 계산 문제 중심, 암기 필요
- 공부기간은 한 달, 자신만의 학습 방법 찾는 데 우선순위 부여
- 공부순서는 기본기 강화, 개념 정리, 계산 공식 집중, 기출문제 분석, 법규 파트
- 각 과목별 공부법 제시: 수질환경, 상하수도계획, 수질오염방지기술,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 수질오염관계법규
대기환경기사 후기
<본문 요약>
-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은 환경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자격증임.
- 이 자격증 취득은 환경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됨.
- 대기환경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며, 각각의 합격 요건은 다음과 같음.
- 필기: 각 과목에서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획득 필요.
- 실기: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획득 필요.
- 필기시험 합격률은 연간 평균 37.1%, 실기시험 합격률은 17.6%임.
- 1회차 시험의 합격률이 가장 높고, 회차가 진행될수록 합격률이 점차 감소함.
- 대기환경기사 합격 후기를 통해 공부방법, 합격률 및 난이도를 분석함.
- 합격자는 2주 동안 필기 준비, 4주 동안 실기 준비를 함.
- 각 과목별 공부방법은 다음과 같음.
- 대기오염개론: 특정 공식과 개념들을 숙지하고 기출문제를 반복 학습함.
- 연소공학: 핵심 공식을 숙지하고 계산 문제에 대한 이해와 문제풀이 연습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