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펀드채권 금리: 언제쯤 하락할까?
3일 전콘텐츠 2

트럼프 당선으로 금리 하락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 국채 금리 역시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TLT, TMF 등 채권 ETF에 투자했던 개인들의 손해가 만만치 않은데요. 언제쯤 채권 금리가 다시 하락할 수 있을까요?

01.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고점일까? 관련 ETF 비교 (TMF, 2621, TIGE...

-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상승 중이며, 이는 트럼프의 채권 발행 증가 가능성 때문이다.
- 채권 가격이 하락하면 금리가 상승하며, 이는 물가 상승 압력을 가속화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내 두 번의 금리 인하가 예상된다.
- TMF는 장기채에 3배 레버리지로 투자하는 ETF로, 운용보수가 높다.
- 일본 상장 20년 국채 환헤지 ETF는 엔화 강세에 베팅하는 상품이다.
- TIGER 미국30년국채커버드콜액티브(H) ETF는 한국 시장에 상장된 환헤지 ETF로, 30년 장기 국채에 커버드콜 전략을 결합한 상품이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엔화 + 미국 국채 20년 ETF 후기 (ft. 엔화 환율, 국채 가격)

- 엔화는 미국의 고금리와 일본의 저금리로 인해 약세를 지속하다, 7월부터 강세로 전환됨.
- 일본의 깜짝 금리 인상으로 엔화 강세가 가속화되며, 주식 시장은 텐트럼을 일으킴.
- 엔캐리 트레이딩은 금리가 낮은 일본에서 돈을 빌려 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방식임.
- 미국과 일본의 금리차가 줄면, 엔캐리 트레이딩의 메리트가 떨어짐.
- 미국 국채 20년 ETF인 TLT는 월배당을 통해 보유 기간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줌.
- 엔화로 일본에 상장된 TLT 추종 환헤지 ETF에 투자하여, 시세 차익과 환차익을 동시에 노림.
- 미국의 금리 인하가 확실시되며 투자를 결정하였고, 두 차례 매도를 통해 약 17%의 수익을 올림.

블로그에서 더보기
#ETF#채권금리#국채금리#미국국채#채권ETF#TLT#미국채권#장기국채#TMF#엔화#미국채권ETF#10년물#장기채#미국국채20년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