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당첨 - 청약통장 해지 후 재가입한 썰

프로필

2024. 6. 9. 20:16

이웃추가

안녕하세요 부동산 지키는 미짠입니다. 오늘은 주택청약통장 해지와 재가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 재가입한 썰

전 작년에 주택청약을 해지하고 재가입한 이력이 있습니다! 누구나 그렇듯 당연하게 주택청약을 납입하고 있었고 그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었습니다 :) 그러면서 자동적으로 청약통장이 해지되었어요!

아파트 계약후 인지세를 납입하러 은행에 갔는데, 그 자리에서 바로 청약통장을 재가입했습니다. 원래 가지고있던 통장금액을 그대로 다시 새 청약통장에 넣었어요. 자동이체는 따로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왜 추가 납입하지 않을까?

이미 아파트당첨이 되었고, 추후 민영주택만을 노릴거면 지역별 예치금만 잘 넣어놓으면 되기 때문이에요! 관련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하게 적어놨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bbbbb-610/223349912073


주택청약 해지 후 재가입 방법

주택청약 해지방법

저처럼 청약에 당첨되어 자동해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해지해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직접 은행에 방문하셔도 되고 은행어플을 통해 적금/예금 해지하듯이 간편하게 해지도 가능합니다.

다만, 청약통장 해지하면 그동안 쌓아왔던 통장실적이 모두 없어져버리니 신중하셔야 합니다! 새로운 통장으로 재가입은 가능하지만 과거기록은 리셋되니 1순위 자격도 다 박탈됩니다. 1순위가 되려면 또 시간이 필요해요.

주택청약 재가입방법

재가입 역시 은행 방문 혹은 은행어플로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은행 어플로 할 시 예금적금상품 메뉴로 들어가면 '주택청약통장' 개설이 보이실거에요. 몇번만 클릭해주면 바로 개설 완료입니다.


청약해지사유

청약통장을 해지하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한 개인적인 이유도 있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해지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바늘구멍 청약

청약통장은 청약당첨을 위해 필요한 통장입니다. 그런데 청약경쟁률이 워낙 높아 번번히 떨어지니 젊은분들(청약점수낮은)이 많이 해지하시는 듯 합니다.

고분양가

어차피 당첨되어도 너무 고분양가라 계약할 수 없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4년 1월에는 청약통장해지하는 사람이 많다며 대대적인 뉴스까지 보도되었어요. 인건비가 내려가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분양가는 계속 올라갈 것 같습니다.

낮은 청약통장 금리

지금은 조금 안정(?)되었지만 한창 금리가 높아지던 시절 예적금 금리 역시 높아졌습니다. 그에 비해 주택청약통장의 금리는 2% 저금리였습니다. 부동산가격은 하락하고, 분양가는 높아지고, 다른 예적금상품들 금리는 치솟으니 '그냥 해지해버리고 그 돈 다른 상품에 넣어야겠다' 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인 사유

청약통장에 있는 돈까지 끌어다 쓸 개인적인 사유도 있겠죠. 이런 경우에는 그간 쌓아놓은 청약 점수를 깨는 것 보다는 '청약통장예금담보대출'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짠의 생각

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고분양가라 주택청약 포기할거야!' 라고 하시는 분들도 청약통장 해지는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물론 청약만이 답은 아니지만 급전이 필요한게 아니면 굳이 해지할 필요까지는 없겠죠. 향후 결혼을 해서 맞벌이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청약준비가 수월해질 수도 있습니다 :)

청약통장 전략에 대해 썼던 글 링크첨부하니, 잘 읽어보시고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청약통장 민영주택 1순위 전략

https://blog.naver.com/bbbbb-610/223412686437

🔹청약통장 얼마 넣어야하나?

https://blog.naver.com/bbbbb-610/223349912073

🔹청약통장담보대출 자세히 알아보자

https://blog.naver.com/bbbbb-610/2234751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