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차여행 추천 뚜벅이 여행 공주 가볼만한곳 볼거리
용산역에서 KTX를 타면 1시간 정도 만에 도착하는 공주. 보통 공주 여행하면 공산성, 무령왕릉 등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오늘은 공주역에서 공산성으로 향하기 전 만나는 원도심에는 어떤 공주 볼거리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공주역에서 공주 시내까지는 시내버스를 이용했고, 나머지 여행지들은 모두 걸어서 다녀와 국내 뚜벅이 여행 어디 할 곳 없나 하는 분들이 있다면 추천하는 곳입니다. 공주 시내 한복판을 지나는 제민천을 중심으로 다양한 볼거리들이 넘치더라고요. 그럼 원도심 주변 공주 가볼만한곳은 어디가 있을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공주 기차로 찾아가기
국내 기차여행 삼아 공주를 찾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서울에서 공주로 가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저는 KTX를 이용했습니다. 호남고속선상에 있는 공주역은 서울에서 광주, 목포, 여수로 향하는 호남고속선 KTX 가 정차하고 있습니다.
용산역을 기준으로 약 1시간 정도 KTX를 타고 달리면 공주역에 도착합니다. 오고 가는 시간이 적기 때문에 당일치기 여행으로 좋은 곳이에요.
공주역에 정차하는 KTX는 서울 용산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하며, 일부 열차에 한하여 서울역, 행신역을 경유합니다. 즉, 서울역에서는 공주역으로 가는 KTX가 '일부 열차만' 운행하고 있고, 용산역에서 이용 가능한 열차가 더 많습니다. (용산역은 1호선, 경의중앙선 이용이 가능하며, 4호선 이용 시 신용산역 3번, 4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용산역이에요.
광주송정역을 기준으로 공주역까지는 약 1시간, 목포역에서는 약 1시간 30분, 전주역에서는 약 30분, 여수엑스포역에서는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공주역에서 시내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시내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보통 1시간 정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200번 버스가 가장 자주 다닙니다. 공주 시내를 오가는 시내버스 시간이 자주 있지는 않기 때문에 공주역을 이용할 때에는 미리미리 버스 시간을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200번 버스를 이용하여 '중학동' 정류소에 내린 다음, 본격적으로 뚜벅이 여행 삼아 공주 가볼만한곳들을 구경해 보았습니다.
국내 뚜벅이 여행, 공주 여행 코스
1.공주기독교박물관
중학동 버스 정류소에 내려 바로 길을 건너니 공주제일교회(공주기독교박물관)이 나왔습니다. 1902년에 시작된 수원 이남 최초의 감리교회라고 하니 그 역사가 상당히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죠? 과거에 지었던 역사가 오래된 건물은 현재 공주기독교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관순 열사가 다녔던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2. 공주반죽동당간지주
공주기독교박물관을 간단히 구경하고 걸어서 1~2분 정도 거리에 공주반죽동당간지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곳 근처에 '대통'이라는 글이 새겨진 기와가 발견되어 527년(성왕 5년)에 지었다고 전해지는 대통사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통사의 위치가 반죽동이라 추정하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고 하네요.
3. 풀꽃문학관
반죽동당간지주를 구경하고 난 다음 걸어서 5분 정도 거리, 공주 가볼만한곳 풀꽃문학관으로 향했습니다. 언덕에 목재로 만든 작은 집 한 채가 그림처럼 느껴졌는데요, 바로 이곳이 풀꽃문학관 입니다. 1930년대 지어진 일본식 가옥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문학관으로 2014년 개관한 곳이죠. 풀꽃문학관 바로 앞 조형물도 기념 사진 남기기에 좋아 보였습니다.
4. 옛 공주읍사무소
공주 원도심을 구경하다 보니 역사가 오래된 건축물들이 은근히 많더라고요. 옛 공주읍사무소 역시 바로 이중 한 곳입니다. 1923년에 지은 건물로 충남금융조합연합회 회관, 공주읍사무소 그리고 한때는 공주시청으로도 활용되었습니다. 지금은 공주역사영상관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1~2층 공간에는 공주시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5. 나태주골목길
옛 공주읍사무소를 구경하고 난 다음 공주하숙거리 방향으로 향했는데요, 중간에는 산뜻한 분위기의 벽화와 시가 적힌 나태주 골목길을 만납니다.
나태주골목길 중간에는 반죽동 197-4번지 유적도 있었습니다. 감성적인 글귀가 적힌 골목을 걷고 앞서 잠시 살펴본 대통사와 관련된 다양한 유물이 출토된 대통사 폐와부지도 잠시 구경해 봅니다.
6. 공주하숙마을
나태주골목길을 걸으니 자연스레 다시 제민천이 나왔습니다. 제민천 산책길을 따라 조금 걸으면 공주하숙마을이 나옵니다. 1960~1970년대 공주의 하숙 문화에 대한 추억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금은 게스트하우스를 포함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활용중입니다. 공주하숙마을 주변 제민천길을 따라 옛 학창시절 추억이 생각나는 벽화가 그려져 있는 것도 인상적이었어요.
7. 제민천 누리관
공주 가볼만한곳, 공주하숙마을 바로 옆에는 제민천 누리관이 있습니다. 반죽동 당간지주 그리고 나태주골목길을 걷다 대통사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제민천 누리관에서 이와 관련한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8. 제민천 산책(중동교)
공주하숙마을에서 제민천을 건너는 다리는 중동교 입니다. 귀여운 조형물도 보이는데요, 이 제민천은 산책하기 좋은 공간이었습니다. 국내 뚜벅이 여행 삼아 공주를 찾는다면 제민천 산책도 좋을 것이에요. 주변으로 카페, 공방 들이 많아 이런 아기자기한 상점들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죠.
저는 공주 가볼만한곳을 구경하면서 잠시 이곳에서 점심 식사를 하였습니다. 진흥각 이라는 중식집을 방문하였는데요, 이곳은 특히 짬뽕으로 유명한 곳이었어요.
9. 잠자리가 놀다간 골목
이어서 제민천을 기준, 동쪽 지역의 공주 가볼만한곳을 구경해보았는데요, 가는 길에 '잠자리가 놀다간 골목' 이라는 테마 골목길이 있습니다. 골목길 재생프로젝트로 꾸민 이 골목길에는 루치아의뜰 등 카페들이 많이 모여 있어 카페 투어 하면서 잠시 골목 산책을 하는 재미를 느끼기 좋은 공간이었습니다.
10. 3.1 중앙공원
이어서 약간의 언덕길을 따라 쭉 걸어 올라가 봅니다. 이번 국내 뚜벅이 여행 삼아 찾은 공주 걷기 여행에서 대부분은 평지 위주인데 이곳만 약간의 오르막이 이어집니다. 이 언덕 가장 높은 곳에 유관순열사상이 있는 3.1 중앙공원이 있습니다.
11. 공주독립운동기념관
3.1 중앙공원 바로 옆에는 공주독립운동기념관이 있습니다. 영명중학교 입구에 있는데요, 계단을 따라 올라가 2층과 3층이 공주독립운동기념관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공주 지역의 독립운동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공주에는 어떤 독립운동가가 활약했는지, 그리고 영명학교가 독립운동에 어떤 큰 역할을 담당했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12. 충청남도역사박물관
공주독립운동기념관을 구경하고 내리막길을 따라 조금 걸으면 충청남도역사박물관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옛 국립공주박물관이 있던 곳이라 하네요. 기획전시가 볼만했는데요, 8월 31일까지 '충청의 문을 열다'라는 전시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충청의 역사 그리고 충남도청의 이전 과정, 충남을 이끌었던 도지사들의 자료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13. 중동성당
충청남도역사박물관을 구경하고 언덕길을 내려오니 길 건너 고풍스러워 보이는 성당 건물을 마주합니다. 바로 '중동성당' 입니다. 이곳은 공주 지역 최초의 천주교 성당 건물입니다. 고딕 양식의 건축물과 붉은 벽돌이 단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충청남도 기념물 제 142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14. 박찬호기념관
이어서 찾아간 공주 가볼만한곳은 박찬호기념관 이었습니다. 야구 선수 박찬호는 누구나 모두 알만한 인물이죠? 이곳은 박찬호가 학창 시절을 보낸 생가를 리모델링 하여 기념관으로 운영하고 있답니다. 전시관과 체험관, 조각공원, 전망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현재 체험관은 운영을 하지 않고 있었어요. 이번 원도심 공주 여행에서 가장 이색적인 볼거리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15. 공주 산성시장
이렇게 원도심 구석구석을 구경하고 난 다음 마지막 코스, 공주 산성시장으로 왔습니다. 인심 가득 담긴 공주의 대표 전통시장이죠? 공주 산성시장은 장날(1, 6으로 끝나는 날) 찾으면 더 북적이고 볼거리도 많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주 산성시장을 구경하고 가까운 곳의 카페, 낙낙 카페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제민천 바로 앞에 있어 평화로운 제민천 풍경 감상하며 커피 한잔하기 좋은 곳이었어요. 공주는 특히 '알밤'이 유명한데, 낙낙 카페에는 밤을 재료로 한 이색 커피를 마셔볼 수 있었습니다. 밤크림커피였는데요, 달콤한 맛의 알밤 맛이 느껴지는 특별한 메뉴였어요.
이렇게 국내 기차여행 삼아 공주 가볼만한곳을 원도심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공주산성시장 다시 공주역으로 향하는 200번 시내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어 이 버스를 이용해 다시 KTX 공주역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렇게 공주 원도심 골목 여행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이중 핵심적인 부분만 쏙쏙 다녀오고 싶다면
📌 공주인물길 : 박찬호기념관 → 공주산성시장 → 공주독립운동기념관 → 중앙공원 → 풀꽃문학관 → 나태주골목길 을 구경하는 방법이 있고,
📌 근대문화길 : 우금티전적지 → 옛 공주읍사무소 → 공주기독교박물관 → 공주근대역사문화탐방로 → 역사전망대 → 중앙공원 → 공주독립운동기념관 → 충남역사박물관 → 중동성당 → 금강철교 순으로 다녀와보는 것도 좋을 것이에요.
공주 산성시장은 공주 대표 명소, 공산성이 가깝습니다. 공산성, 무령왕릉 그리고 국립공주박물관 등 공주 대표 여행 코스와 함께 공주 원도심 골목 여행을 꾸민다면 색다른 공주 여행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