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북4 NT750XGR-A31A 가성비 사무용노트북 추천
실제 업무용으로 활용하려는 노트북은 고성능 제품보다 가성비 노트북 추천 제품군의 선택지가 더 넓습니다. 개인 업무를 위한 랩탑 PC 고려 기준은 효율성에 더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갤럭시북4 (NT750XGR-A31A)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스펙 및 주요 특징
이 노트북의 주요 스펙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Intel Core™ i3-1315U Processor
✔️ 16GB LPDDR4x 메모리(온보드)
✔️ 256GB NVMe SSD
✔️ 약 15.6인치 Full HD 광시야각 디스플레이
✔️ 인텔 UHD 내장 그래픽
갤럭시북4의 선택 가능한 컬러는 그레이와 실버입니다. 대체로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의 마감이 눈에 띄는데요. 외관 자체가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으며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라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하판에는 4개의 범폰과 함께 발열 해소를 위한 에어홀이 배치되어 있고 Dolby Atmos를 지원하는 듀얼 스피커 (2W * 2EA)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본체 무게는 약 1.5Kg 수준으로 상당한 경량형에 해당됩니다. 15.6인치 규격 치고는 가벼운 중량에 속하기 때문에 업무용 백팩에 수납하기 딱 알맞은 제원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 중 하나는 180도 힌지를 지원한다는 것인데요. 1:1 컨설팅 혹은 외부 미팅 업무 시 간편한 화면공유가 가능합니다.
사무용 노트북이라면 적어도 넓은 확장성이 필수입니다. 제품 양쪽 측면을 보면 HDMI, USB 포트 2개, USB-C 타입 포트 2, Micro SD 슬롯 1, 오디오 콤보잭, 켄싱턴락, 유선랜포트(RJ45)가 내장되어 있어 다양한 기기와의 연결 호환성을 지원합니다.
더욱 넓어진 터치패드 또한 마우스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감도를 보여줍니다.
팬터그래프 키보드는 쫀득한 타건감 뿐만 아니라 어두운 곳에서 백라이트가 활성화되어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물론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절전모드로 키보드 백라이트는 비활성화됩니다.
갤럭시 Eco system
업무용으로 갤럭시북 4를 권하는 이유는 Galaxy Eco system입니다. 갤럭시 디바이스가 많으면 많을수록 다다익선형 생태계 퍼포먼스 환경을 제공해 주는데요.
갤럭시 버즈의 경우 케이스를 오픈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연결 상태 알림 및 상태 팝업창이 Galaxy Book4에 표시됩니다. 또한 Auto Switch 기능을 지원하기에 노트북과 버즈가 연결된 상태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버즈 커넥팅이 자동으로 전환되는 방식입니다. 통화가 끝나면 다시 갤럭시북에 커넥팅 된 상태로 되돌아오고요.
사무용 노트북의 진가는 멀티태스킹 기능이 어느 정도로 활성화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대표적으로 멀티 컨트롤 기능이 있는데요. Galaxy Book4 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같은 갤럭시 제품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도 연동 조작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삼성 멀티 컨트롤 기능을 활용하여 PC의 키보드와 마우스 커서를 갤럭시폰, 혹은 Galaxy Tab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의 파일을 드래그해서 폰이나 태블릿에 옮기거나 텍스트 및 이미지를 복사한 다음 다른 기기로 붙여 넣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정말 단적인 예로 현재 사용 중인 갤럭시폰을 모두 연결해 보았는데요. 갤럭시탭뿐만 아니라 3대의 스마트폰 모두 연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 중 스마트폰 메시지를 핑거 타이핑 대신 키보드로 답장할 수 있다 보니 상당히 편하더라고요.
또한 세컨드 디스플레이 기능을 통해 터치가 불가능한 PC에서 연결된 갤럭시 탭을 이용하여 터치 및 드로잉이 가능합니다. 적어도 세컨 스크린을 잘만 활용한다면 대면 상담 업무에 정말 유용할 것 같더군요.
이 외에도 퀵쉐어, 스마트폰과 PC 동기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등을 활용해 다양한 멀티태스킹이 요구되는 업무환경에서 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능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실사용 후기
15.6인치 디스플레이에는 안티글래어 코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해서 반사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외부 조명이 심한 곳에서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코팅 재질로 인해 쨍한 느낌은 줄어들었지만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금 올리면 해결되더라고요.
갤럭시북 4에 내장된 웹캠으로는 화상회의 용도로 많이 활용하지만 스마트폰 카메라로 대신한다면 더 선명한 화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구매한 Z플립6으로 튜토리얼 영상 촬영 시 종종 활용하는데, 결과물은 퀵쉐어로 전송하고 삼성 스튜디오를 통해 빠르게 편집하는 과정을 거치니 한결 편해지더군요.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실제 발열 상태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실내 온도 26도 기준, 가장 뜨거운 부분이 약 38도 수준이라 제품을 좀 하드하게 돌리는 상황에서도 키보드 주변이 쉽게 뜨거워질 일은 없을 것 같네요.
15.6인치 디스플레이의 Full HD 화질은 콘텐츠 감상용으로도 부족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적당한 화면 밝기로 설정해두고 사용한다면 눈의 피로도 또한 많이 낮출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충전 케이블 없이 사용해 보니 생각보다 내장 배터리가 오래가더군요. 가끔 사무실에서 업무에 집중되지 않을 때 카페와 같은 캐주얼한 환경을 찾곤 하는데 이 노트북으로 하루 종일 몰입해서 사용해도 충분할 만큼 장시간 사용에 유리합니다.
지금까지 삼성 갤럭시북4 NT750XGR-A31A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로 업무용에 포커스를 맞춘 가성비 노트북 추천 제품이라 말하고 싶네요. 실속형 유저분들에게는 사무용 노트북으로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