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자가광택 작업 후 확인되는 스톤칩, 문콕으로 인한 #도장긁힘 #페인트까짐 해결하기 위해 출동했습니다.
가장 먼저 #붓페인트 구입하기 위해 자동차와 동일한 외장컬러 색상 코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색상 코드는 차종별 상이하나 본넷 또는 엔진룸, 운전석 도어 프레임 부근 표기되어 있습니다. 2016 아반떼의 경우 운전석 도어 부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도장코드 #YT3 #아이언그레이 입니다. 그레이 계열 보수 페인트가 워낙 많아서 일반 자동차 용품점, 대형마트 자동차 코너에서 100% 일치하는 제품을 찾기 힘들더라구요. 하는 수 없이 인터넷 최저가로 주문했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 yt3 붓페인트 검색하시면 쉽게 구입 가능합니다. 주말껴서 주문했더니 조금 오래 걸렸습니다. 붓 페인트 작업 전 깔끔히 세차부터 진행합니다.
이후 환부(?)를 다시 한번 닦아냅니다.
자동차 보수 컬러 붓 페인트는 작업 전 위아래로 흔들어 주셔야 가라앉아있는 페인트가 혼합되어 완성 퀄리티가 더욱 향상됩니다.
#자동차 붓 펜 붓에 묻어있는 페인트 양이 엄청납니다. 이대로 터치업 작업을 하기엔 범위가 너무 커지기 때문에 붓에 묻은 페인트를 최대한 덜어내어 터치업 범위를 최소화시킵니다.
붓 페인트 신공을 시작합니다. 여기서 저만의 노하우라면 사진과 같이 손 날을 차량에 고정시킨 뒤 붓 페인트 끝으로 "콕" 찍어 바릅니다.
자동차 상처 면적에 따라 바르는 방식이 다르지만 손톱 크기로 떨어져 나간 스톤칩, 문콕 벗겨짐 같은경우 붓 전체로 바르는 것보다 살짝 찍어 바르듯이 발라주시는 것이 결과물이 훨씬 좋습니다.
조수석 뒤도어 도어캐치 주변에도 콕 찍어 발라줍니다. 붓페인트를 덜 흔든 탓인지 그레이 컬러 펄 입자 때문인지 이미지 상 이색이 심해보이네요.
뒤 범퍼 리플렉터 상단 라인에도 살짝 긁힌상처가 있어 보수해 주었습니다. 범위가 클 경우 한 번에 욕심내어 발라주시기 보다 한번 두번 얇게 여러 차례 나누어 발라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조수석 앞 도어입니다. 비교적 아픔이 많은 곳이죠.ㅠ 최대한 티 나지 않게 조심스럽게 발라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붓 페인트를 위아래로 힘껏 흔들어 페인트를 교반합니다.
재차 말씀드리지만 붓을 쥐고 있는 손은 차체에 고정!
이쯤 되면 다들 이해하셨죠? 콕 콕 찍어 발라줍니다.
문콕으로 인해 차체가 찌그러진 곳은 티가 나긴 하지만
세 발자국 뒤에서 보면 나름 봐줄만 합니다.ㅎㅎ
마지막 난이도 끝판대장 조수석 휀다입니다.
날카로운 것에 가로로 길게 찌익 긁혔네요. 윗샌딩 도전해보기 위해 긁힌 부분만 정교하게 붓 페인트로 채워보겠습니다.
가로, 세로로 길게 긁힌 터치업이라면 붓 페인트 끄트머리로 집중하며 가볍게 붓을 이동합니다. 붓 페인트 작업에 진심이신 분들은 미술 붓을 이용해 바르시기도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붓 면적이 작을수록 페인트까진 부위를 더욱 정밀하게 메울 수 있을테니까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내 차 흠집제거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붓 페인트 셀프 터치업 노하우
1. 자동차 컬러코드에 맞는 보수용 붓 페인트 구입하기
2. 보수 부위를 깨끗히 닦은 후 붓 페인트를 열심히 흔들어 페인트를 골고루 교반한다.
3. 붓에 묻은 페인트를 최대한 덜어낸 뒤 붓을 쥔 손 날은 차체에 고정, 콕 찍어 바른다는 느낌으로, 과감히!
4. 정교한 붓펜 작업을 시도하고 싶다면 미술 전용 붓을 사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