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작용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이 수용성과 비수용성으로 적절히 구성되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숙변을 제거해 주며 변비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펙틴 성분은 장을 약산성으로 유지하고 나쁜 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위 건강 향상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주며 위산 분비를 억제해 소화 흡수 작용을 도와주어 음식물이 역류되는 것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궤양의 출혈을 막고 위 상처의 염증을 줄여줌으로써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다량 함유된 비타민C와 비타민B1이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여 불안과 긴장, 초조 등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가열해도 전분이 보호막을 만들어 거의 파괴되지 않고 90% 이상 남아있기 때문에 찐감자와 생감자 효능이 비슷해 어떤 조리법으로 먹든간에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감자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 쌓인 염분을 배출해 줌으로써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부 개선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이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늦추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감자의 비타민C 함량이 사과보다 3배 이상 높아 피부 미용에 좋으며 멜라닌 색소형성을 막아주고 주근깨나 검버섯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체중 감량
감자를 탄수화물 덩어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다이어트 식품으로 찾는 고구마나 콩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낮습니다. 찐감자 칼로리는 100g 기준 80kcal 정도이며 감자 한 개의 무게가 대략 200g 정도니까 한 알을 먹으면 160kcal 정도를 섭취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