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인플루언서 나는엄마다 입니다. 예비중등인 윤이는 겨울방학 학습 플랜 세워 놓은 걸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스스로 수학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수학 심화 문제를 더 풀어봐야 되겠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중학 수학은 학습 난이도가 확 올라간다는 걸 알아서 그런지 마음의 부담이 생긴 것 같아요.
심화문제풀이를 어떻게 해야 할지 아이와 상의해봤는데 윤이가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에 중학수학문제집 못지않게 개념부터 심화까지 수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얘기를 먼저 꺼내더라고요ㅎㅎ 오늘은 예비중등 윤이의 수학 자기주도학습 루틴을 살펴볼 테니, 방학 동안 수학학습 고민이나 중학수학문제집 선택이 고민이라면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1. 수학 개념부터 탄탄한 기반 잡기
모든 과목이 그러하겠지만, 수학은 특히 개념이 완성되어야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 수 있고 나아가서 심화문제에 도전할 수 있어요. 그런 의미에서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은 개념학습을 탄탄하게 해주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의 학습 스타일 및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윤이는 수준별수학(수학전문관)의 '홈런 개념'을 활용하고 있는데, 학기별 전 범위의 단원별로 개념강의를 듣고 문제 유형까지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더라고요.
단순히 개념만을 짚어주는 강의가 아닌, 개념원리를 알려준 다음, 개념원리를 온전히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선생님과 함께 다시 한번 반복해서 완벽한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한답니다. 이래서 윤이가 중학수학문제집이 따로 필요가 없다고 했던거였네요ㅎㅎㅎ 참고로 홈런 개념은 입문/기본/발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윤이는 입문/기본 과정은 초등학교 6학년 시기에 완료해서 심화학습인 발전과정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2. 촘촘하게 유형별 개념 확장하기
개념에 대한 탄탄한 기반이 잡혔다면 촘촘하게 유형별 개념 확장이 필요하겠죠?? 개념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 하더라도 문제 푸는 방법은, 연습을 통해 익히는 게 실전에서는 훨씬 도움이 되니까요. '홈런 유형'은 유형별 필수 개념 강의는 물론 문제풀이 강의와 단원별 유형 적용 학습이 망라되어 있어서 학습하는 아이에게 맞는 학습 선택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요.
핵심강의로 꼼꼼하고 알차게 개념공부를 했다면, 실전문제를 통해 바로 복습이 되어야만 학습 빈틈을 찾아 메울 수 있습니다. 유형별 개념 확장에 있어서도 윤이는 '발전'과정 즉 '심화' 문제 풀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직 예비중이라 제법 어려울법 하지만, 개념이 확실하게 잡혀서인지 강의를 꽤나 집중해서 듣더라고요. 사실 잘 이해가 안된다며 3번 반복해서 듣는 문제가 있다는 건 안비밀입니다ㅋㅋ
강의 한번 함께 보실래요?? 선생님이 단순히 문제만 풀어주고 끝이 아니라 보기 하나하나 짚어서 왜 이 보기가 틀린지, 혹은 정답인지 상세하게 알려주시고 이 문제에 포함된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해 주시니 훨씬 도움이 되더라고요. 윤이도 이해가 잘 된다고도 했고요^^ 중학수학문제집은 정답풀이가 아무리 잘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이 정도로 친절하지는 않으니까요^^;;
3. 고난이도 문제로 수학실력 높이기
개념 및 유형 학습을 완료했다면, 심화개념과 최고난이도 문제를 익히는 게 필요해요. 심화문제에 접근할 수 있어야만,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는 사고력이 발전되는 것 같아요. 윤이도 초등 고학년에는 심화문제를 지레 겁먹고 포기하고 별표 쳐 놓고 지나가곤 했는데 이게 습관이 되어서 못 푸는 게 아니라 안 푸는 기이한 현상이 생기더라고요ㅠㅠ 중학 과정에서 수학 고득점을 유지하고 싶다면 고난이도 문제도 꽉 잡아주세요.
윤이는 심화 강의를 들으면서 몰랐던 부분은 수학문제집에 메모도 해보고요. 강의 중에서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반복해서 들었어요. 최고난이도 강의를 듣기 시작한지 3개월 정도 됐나 싶은데 지금은 이해도가 높아져서 선생님이 굉장히 친숙한 느낌이래요ㅎㅎ
여기서 엄마가 칭찬만하고 잔소리를 안해야하는데.... 거봐 너 그때 심화 문제는 포기하고 말았는데 이제 그럴 필요 없지?? 그랬다는.... 하핫~ 반성합니다...ㅋㅋ
4. 방학특강 활용하기
개념/유형/심화 학습으로 수학 기본기를 다잡았다면, 중학교 수학 내신을 위한 방학특강하는 것도 수학 잘하는 '꿀팁'이에요.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에는 예비중등을 위한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거든요. 더욱이 학습자료실에서 예비 중등 기초특강 교안 다운도 가능하니 훨씬 유용하더라고요.
윤이는 다음 학기인 1학년 1학기 내신집중 기초특강을 수강하고 있고, 도형과 측정의 합동, 원에 대해 한 번 더 학습해 보기로 했어요.
중학교 1학년 과정의 심화를 풀고 있는 터라 매우 쉽다고는 하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개념을 다시 한번 확인하니 헷갈렸던 부분이 명확해지는 느낌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예전엔 재미없었는데 이제는 재밌다고ㅋㅋㅋ
마무리
결론적으로 '수학'은 겨울방학 기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중등수학내신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당연히 수학 학습 방법이 더 중요하겠지만요. 다양하고 체계적인 중학수학문제집이 많겠지만,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만큼 활용도가 높은 건 없을 것 같아요. 개념/유형/심화/내신/연산/공식 등등에 이르기까지 전부 아우를 수 있으니까요.
여전히 중등수학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가요?? 이제 고민은 그만하시고 실행에 옮길 때예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을 추천드리고요. 혹여나 살짝 고민되신다면 10일 무료체험부터 진행해 보시는 거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