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부터 여럿이 모여 한타 구도를 만드는 칼바람 나락의 특성상 고립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카직스에게 불리한 전장이긴 하다. 다만 강력한 칼바람 고유 버프 덕분에 한 번 성장하면 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대놓고 진입해도 못 막을 수준이 된다. 고립이 안나와도 고유 버프 덕에 딜이 무지막지하게 잘 나오며 어그로 핑퐁, 포지셔닝 재정비 모두 뛰어나 칼바람 AD 암살자 중에서는 최상위권에 속한다. 딜러들은 비고립이어도 스킬 한 방에 터져나가는 수준으로 강하다. 때문에 칼바람 버프가 과하다는 의견도 많은 편. 덕분에 칼바람에서 대개 불리한 암살자 챔피언들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상위권의 티어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다만 역시 암살자라는 한계 때문에 포킹 조합과 cc가 많은 조합이라면 무력하며, 팀이 판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암살자치고 나쁘지않은 카직스라고 해도 꽤 힘이 빠지는 편이다. 아예 정복자+선혈/월식+죽무로 딜탱 세팅으로 앞라인을 담당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15%의 뛰어난 뎀감 오라와 더불어 W의 회복과 E진화, 궁극기의 은신을 이용한 어그로 핑퐁도 꽤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팀 내에 딜이 넘친다면 굳이 극딜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물론 태생이 암살자라 딜탱 세팅이어도 탱킹보단 딜링 위주의 전투를 하게 되므로 일반적인 딜탱처럼 적 진영을 헤집는다기보단 살을 주고 뼈를 친다는 생각으로 소모전을 유발해 자신은 흡혈...
포킹형 챔피언이 강세인 칼바람 나락에서 성적이 그리 좋지 않다. 칼바람 한정 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5% 상향을 받고 있는 실정. 칼바람 나락 특성상 한 챔피언에 대한 숙련도가 낮다 하더라도 잘 드러나지 않고 묻히는 경우가 있는데, 조이는 반대로 협곡보다도 칼바람에서 파일럿의 숙련도를 특히 많이 타는 챔피언이다. 조이가 처음이라면 아군에게 양보하거나 다른 챔피언을 하자. 스킬 사거리가 길기는 하지만, 관통도 안 되고 특유의 Q포킹은 텀이 길고 경로가 정직해서 맞히기 힘들다. 맵이 좁고 미니언이 끊임없이 몰려오는 환경이라 Q 포킹을 하기 영 까다롭다. E도 벽통과를 제대로 써먹을 장소가 많지 않고 서로 수면 추가딜을 막아줄 수 있어 효율이 낮다. 조이의 포킹은 시야 밖에서 벽을 타고 이루어져야 강한 챔피언인데, 칼바람 나락 맵 구성 상 조이의 포킹 강점이 살아나기 어렵다. 핵심 룬으로 감전이나 어둠의 수확을 주로 사용한다. EQ평 콤보로 간단히 발동시킬 수 있고, 조이의 깜짝딜을 더 높여준다 .조이를 상대할때 주의할점은 수적으로 열세일 때 잘못하면 한번에 넥서스까지 밀릴 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 칼바람은 2~3명 열세정도는 타워에 박혀서 라인만 지우면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수비를 시도하게 되는데 조이는 그정도 거리는 저격할 수 있으므로 잘못하면 넥서스가 터질때까지 소세지 엮이듯 줄줄이 포킹 맞고 죽어버릴 수 있다 룬은...
칼바람 나락에서의 이즈리얼은 최상급 성능을 자랑한다. 성능과 더불어 재미까지 보장하는 칼바람 인기 1순위를 다투는 챔프. 2021 프리시즌 기준 승률 52%로, 불멸의 철갑궁 피흡메타에 힘입어 54%대로 떡상한 다른 원딜들에 비하면 중위권에 머무르고 있지만 중거리 포킹전이나 브루저 대처에선 지나치게 강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의 고성능을 자랑한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팀의 라인 클리어 능력에 크게 영향받는다는 것. 라인 주도권이 상대팀에게 있다면 이즈리얼의 스킬은 전부 미니언에 흡수되거나 포킹 시도조차 못 하는 상황이 되면 이즈리얼의 영향력은 평범한 원딜 이하로 내려간다. 정복자가 지속적으로 하향된 후 정밀의 집중 공격 빌드를 주로 든다. 정복자에 비해 라인전 딜교환, 순간 딜링 면에서 더 강력하면서도 중후반 파괴력에도 큰 손해가 없어서 가장 무난한 선택지이다. 정복자 역시 상황에 따라 종종 사용되고 있다. 이즈는 원거리 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주력기인 신비한 화살(q)이 정복자 스택을 2개 쌓아주기 때문에 평타까지 같이 섞어주면 스택 쌓는 속도가 몹시 빠르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다양한 스탯보다는 깡 AD가 효율이 좋은 이즈에게는 스택을 쌓으면서 오르는 추가 AD만으로도 정복자를 들 메리트는 충분하다. 하위 룬으로는 침착이 거의 고정적이며, 두 번째도 핏빛길이 거의 고정이지만 민첩함을 드는 경우도 있고, 세 번째는 무난한 상황에서 최후의...
칼바람 직스 룬 오늘은 칼바람 직스 룬을 알아보도록 하자. 직스는 모든 스킬과 챔피언 구성이 그야말로 칼바람을 위해 태어났다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최상급 포킹+라인클리어+철거스킬을 보유한 챔피언. Q는 사거리와 범위는 넓직하고 쿨은 짧은 광역기이며, W는 하드 CC기인 에어본을 사실상 확정으로 먹이고, E는 라인의 절반을 틀어막으며, 궁극기는 라인 전체를 뒤덮는다. 여느 포킹 챔피언과 비교해서 직스의 장점은 스킬이 오래 남는다는 것. 비슷하게 포킹의 대가로 꼽히는 제라스를 비롯해 대다수의 포킹 챔피언은 스킬의 사거리는 길지만 피해를 줄 수 있는 시간은 짧다. 즉, 어렵지만 어떻게든 피하면 된다. 하지만 직스는 스킬 투사체가 오래 남기 때문에 당장 날아오는 폭탄을 피한다 쳐도 그 방향은 뒤가 될 수밖에 없다. 결국 서서히 포탑 쪽으로 진영이 밀려나간다. 그리고 직스는 공성의 달인이기도 하다. 룬은 어둠의 수확을 메인 룬으로 선택해준다. 대체적으로 핵심 룬은 마법의 신비로운 유성. 때때로 콩콩이 소환도 든다. 보조 룬은 유성/콩콩이 일때는 영감-정밀-지배 순서로 많이 사용하며, 선제공격일 때는 대부분 마법을 보조 룬으로 선택한다. 마법 하위 룬의 경우 첫 번째 라인은 직스에게 부족한 마나 충전을 위한 마나순환 팔찌, 2번째 라인은 스킬 가속이 중요한 직스에게 필요한 깨달음과 초중반 라인 클리어에 도움을 주는 절대 집중이 갈린다. 3번째 ...
칼바람 그라가스 룬 오늘은 칼바람 그라가스 룬을 알아보도록 하자. 그라가스는 저승률의 고난도 챔피언이다. 술통 굴리기로 견제가 되긴 하나, 사거리가 짧고 굴리는 속도가 느리며 차징을 안 하면 딜도 그다지 좋지 못하다. 탱킹도 상대방 포커싱을 정면으로 받아내기에는 다소 빈약하다. 칼바람 특성상 마방템 피드백이 빠르게 되어 만족스러운 딜링을 위해서는 QWER를 전부 정확하게 박아야 하는데 성공하든 실패하든 상대 한복판에 들어가 후상황이 매우 안 좋아 리스크가 크다. 그렇기 때문에 딜탱을 가게 되면 이도 저도 아닌 고기 방패가 되게 되므로 확실하게 딜에 치중하든지 탱에 치중하든지 하나만 하는 편이 낫다. 칼바람 그라가스는 두 가지 트리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탱 그라가스이다. 탱 그라가스의 핵심은 패시브를 이용한 유지력이다. 마나 수급만 원활하게 유지하면 패시브를 이용한 유지력은 최상급이다. 룬은 핵심 룬으로는 유성과 난입이 있다. 유성은 지속적인 견제를 위해, 난입은 순간적인 딜 교환을 위해 든다. 하위 룬으로는 마나 관리를 위한 마나순환 팔찌와 스킬 가속이 핵심인 그라가스를 위한 깨달음, 견제력 강화를 위한 주문 작열 또는 후반을 보는 폭풍의 결집을 든다. 보조 룬으로는 영감에서 유지력을 위한 비스킷 배달은 고정에 300골드를 아끼게 해주는 마법의 신발을 주로 선택하며, 스펠 쿨다운을 위한 우주적 통찰력, 부패 물약과의 시너지를 ...
칼바람 질리언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질리언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질리언이 리메이크 되기 전부터 유독 칼바람만큼은 강했던 전통의 강캐. 시작 골드가 넉넉해 시작부터 여신의 눈물을 구매할 수도 있고, 칼바람 나락 버프로 마나 재생도 늘어나며, 총명을 쓸 수도 있으니 질리언의 고질적인 마나 부족 문제가 해결된다. 폭탄을 던져대며 이속, 부활 버프를 끊임없이 주는 질리언은 적팀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눈엣가시. 폭탄은 물론 맞히면 좋지만, 라인 클리어를 하면서 버티기에도 손색이 없다. 물론 돌격하는 미니언이나 아군 탱커, 브루저에게 달아주는 것도 좋다. 또한 위의 예능 조합처럼 신드라나 사이온과 조합하면 기상천외한 콤비네이션 포킹도 가능해진다. 경험치를 올려주는 패시브로 빠른 레벨업으로 6랩타임 한타에서 승기를 잡아볼수도 있고, 적들의 좁은 길목을 틀어막는 폭탄, 텔포가 없는 이곳에 빠른 합류가 가능한 이속버프부터 회복수단이 적다. 서폿 핵심 룬은 마법 룬이 고정이다. 라인전에서 견제력을 높여주면서 콩콩이가 있을 때 아군에게 시간역행을 사용하면 보호막이 씌워지기 때문에 향로나 흐르는 물의 지팡이같이 보호막과 상호작용하는 아이템을 사용하기위해 콩콩이 소환을 주로 사용한다. 신비로운 유성은 견제력은 콩콩이 소환보다 좋지만 질리언의 공격 스킬인 시한 폭탄이 불안정성이 높다보니 라인전을 일방적으로 밀어 넣을수 있는 상성이 아니라면 잘 선택...
칼바람 시비르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시비르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시비르는 강력한 너프에도 불구하고 항상 승률 10위권 내에 위치하는 강캐다. 게임 시작부터 독보적인 라인 클리어를 보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게임에서 상대를 타워까지 밀어넣고 압박하기 좋다. 아군 포킹까지 강력하다면 게임이 처음부터 터질 정도. 위험한 스킬이 난무하는 칼바람에서 E는 매우 훌륭한 생존기이며 팀 전원의 속도를 올려주는 궁극기의 유틸리티도 빼놓을 수 없다. 방관 빌드가 치명타 빌드보다 압도적으로 픽률이 놓고, 승률은 엇비슷하다. 방관 빌드가 초반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상대를 말려죽이기 좋다. 스노우볼링이 매우 강력한 챔피언이므로 선템을 수호자의 검 + 여눈 + 물약을 가서 최대한 강하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 수호자의 검은 고작 950골드로 1850골드어치의 스탯을 주는 압도적인 가성비템이므로 절대 팔지 말자. 이후 마나무네 -> 드락사르 or 월식을 올려주면 Q 한방에 갈려나가는 상대를 볼 수 있다. 칼바람 시비르 룬은 평타 지속딜이 아닌 스킬 폭딜을 추구하는 빌드이므로 어둠의 수확을 사용한다. 부메랑을 던지는 것으로 반피 밑으로 만들고 돌아오는 걸 맞추면 발동하기 때문에 발동하기 쉽고, 스택이 잘 쌓였을 때 발동하면 체력바가 토막난다. 체력 관리가 수월한 피의 맛과 굶주린 사냥꾼, 딜러용으로 제일 무난한 사냥의 증표로 나머지 자리를 채운다. 보...
칼바람 이즈리얼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이즈리얼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바람 나락에서의 이즈리얼은 최상급 성능을 자랑한다. 성능과 더불어 재미까지 보장하는 칼바람 인기 1순위를 다투는 챔프. 2021 프리시즌 기준 승률 52%로, 불멸의 철갑궁 피흡메타에 힘입어 54%대로 떡상한 다른 원딜들에 비하면 중위권에 머무르고 있지만 중거리 포킹전이나 브루저 대처에선 지나치게 강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의 고성능을 자랑한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팀의 라인 클리어 능력에 크게 영향받는다는 것. 라인 주도권이 상대팀에게 있다면 이즈리얼의 스킬은 전부 미니언에 흡수되거나 포킹 시도조차 못 하는 상황이 되면 이즈리얼의 영향력은 평범한 원딜 이하로 내려간다. 단순 포킹만 보면 바루스로 대표되는 AD 포킹 스페셜리스트들에게 한 수 접어주지만, 이런 챔피언들을 한참 상회하는 생존 및 짤짤이 능력을 갖고 있으며 시즌 4의 신 아이템들과의 시너지도 좋다. 칼바람 이즈리얼 룬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이즈리얼은 정밀의 정복자 빌드를 주로 든다. 도벽이 삭제된 후 정복자의 사기성에 편승한 선택이었으나, 실제로 사용된 결과 궁합이 그리 나쁘지 않다는 것이 밝혀져 정복자의 지속적인 하향에도 불구하고 계속 사용되고 있다. 이즈는 원거리 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주력기인 신비한 화살(q)이 정복자 스택을 2개 쌓아주기 때문에 평타까지 같이 섞어주면 스택 쌓는 속도가 몹...
칼바람 카이사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카이사 룬을 알아보도록 하자, 카이사는 칼바람 대표 왕귀형 원딜. 팀원들이 다 같이 모여서 움직이는데다가 W포킹으로 적절하게 견제도 넣을 수 있어 단점인 험난한 초반이 많이 커버 돼서 소환사의 협곡보다 쾌적하게 성장할 수 있고 템트리도 유동적인 챔피언이다보니 상대에 맞춰 템을 고르기도 좋다. 빌드는 W선마 포킹 AP와 하이브리드가 주로 선택되는데. AP빌드의 경우 적의 시야 밖에서 날리는 압도적인 초장거리 포킹이 가능하다. W를 진화시키면 챔피언 적중 시 쿨타임이 77%씩이나 감소하므로 쿨타임 감소 40%를 맞추고 W를 계속해서 맞힐 수 있다면 약 2.5초마다 포킹이 가능하므로, W를 같은 대상에게 연속해 맞추기만 하면 패시브까지 터질 지경. 코그모와 비슷한 맥락으로 초반엔 스킬의 위력을 올려두고 포킹으로 재미좀 보다가 중후반부터 본격적으로 ad든 하이브리든 또는 그대로 ap를 가든 적절한 테크로 골라서 타면 된다. 룬은 어둠의 수확을 선택해주면 된다. 지배 빌드 10 시즌부터 카이사의 주류 룬으로 자리잡은 빌드로 핵심 룬은 칼날비로 고정. 칼날비를 발동시켜 최대한 패시브 스택을 빠르게 터뜨리는 형식의 빌드다. 하위 룬은 피의 맛, 굶주린 사냥꾼 등의 흡혈계열 룬 위주로 쓴다. 굶사의 거듭된 너프와 영사의 버프 이후 영리한 사냥꾼을 들어 돌풍의 쿨타임을 줄이는 선택지도 있다. 보조 룬은 영감과 ...
칼바람 아지르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아지르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가아지르는 하는 피해량 10% 증가, 받는 피해량 5% 감소의 상향이 되어있다. 어려운 챔피언 아니랄까 봐 협곡과 비슷하게 난이도가 손에 달린 챔피언. 시작할 때 W가 자동으로 찍힌다. 그래서 다른 챔피언마냥 시작하자마자 Ctrl + QWE를 시전하면 W가 2레벨이 되고 Q, E 중 하나가 안 찍히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스킬 하나 봉인하고 시작하기 싫다면 꼭 숙지해야 할 사실. 사거리 너프 이후로 웬만한 원딜보다 사거리가 한참 짧으며 궁과 E가 있긴 하지만 상대의 눈덩이나 이니시에이팅에 취약하다. 아지르가 캐리하기 편한 환경은 상대 챔피언 대다수가 아지르보다 사거리가 짧거나 아군의 이니쉬 수단이 충분한 조합이다. 아이템이 빨리 나오는 칼바람 나락의 특성상 빠르게 코어템을 맞춰 높은 지속딜을 뿜어낼 수 있다. 룬은 치명적 속도를 선택한다. 치명적 속도는 아지르의 최대 강점인 광역 지속딜을 극한까지 끌어올려주는 룬. 초반에는 별 볼 일이 없지만, 게임이 한타 단계로 접어들게 되면 포텐이 확 올라오게 된다. 관통 피해 감소가 완전히 사라지는 16레벨부터는 치속이 터진 아지르와의 각 잡힌 정면 5대5 한타는 굉장히 피곤해지게 된다. 여전히 아지르 유저 대부분이 쓰는 룬이지만, 픽률 대비 승률은 좋지 못한 편이다. 단순한 함정 룬이라기보다는, 연이은 너프로 ...
칼바람 베인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베인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베인은 협곡과 달리 원활한 골드 수급과 빠른 레벨 업으로 확실한 성장이 보장되는 점은 장점이다. 하지만 짧은 사거리와 부실한 몸, 최악의 라인 클리어 능력은 여전한 데다가, 협곡보다 훨씬 더 잦은 빈도로 끊임없이 소규모 교전이 일어나고 5명이서 라인 열심히 밀어대는 칼바람 나락에서는 이런 단점들이 협곡보다 더욱 더 부각된다. 한마디로 베인을 원거리에서 때릴 수 있는 모든 챔피언에게 취약하다. 베인의 핵심은 평타 프리딜인데 베인보다 사거리가 더 긴 챔피언들이 즐비하고 있으니 도무지 프리딜을 할 각이 쉽게 나오지 않는다. 그래도 구인수를 기반으로 한 대인전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지라 대부분의 근거리 챔피언을 상대로 우위를 점한다. 특히 고기방패가 역할인 가렌이나 문도 박사, 탐켄치 등이 있을 경우 순식간에 회색화면으로 보내버리고 5:4 한타를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장판류 스킬과 공간장악형 스킬에 약하다는 점 때문에 저런 스킬들을 가진 챔피언들(피들스틱, 아무무, 말파이트 등)이나 어그로 핑퐁을 잘하는 챔피언(리산드라, 블라디미르, 아칼리 등) 상대로는 제 역할 못하는 경우가 많다. 룬은 정밀 빌드를 탄다. 핵심 룬은 집중 공격이 오랫동안 주력 룬이었다. 집중 공격은 3회 이상 기본 공격을 받은 적이 입는 피해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안 그래도 강력한 베인의 화력을...
칼바람 바루스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바루스 룬 템트리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바루스는 준수한 챔피언이지만 조합 상성을 많이 탄다. DPS 빌드로 평타 싸움을 하건 관통력 빌드로도 포킹을 하건 강력한 딜링을 뽑아낼 수 있고, 역병 화살(W) 액티브가 묻은 꿰뚫는 화살(Q)의 킬캐치 능력은 최상위권이다. 또한 폭이 좁아서 뭉치기 쉬운 칼바람 나락에서는 부패의 사슬이 매우 강력한 궁극기이다. 하지만 라인 클리어가 매우 쉬운 AP 포킹 챔피언들이 강세인 칼바람에서 바루스는 직스, 제라스, 벨코즈 등에게 상대적으로 라인 클리어가 밀리기 때문에 역으로 포킹에 노출되기 쉽다. 최하위권의 생존 능력 탓에 표식 맞으면 골로 가기도 훨씬 쉽다. 다만 풀차징 Q의 우월한 사거리를 바탕으로 위에 언급된 메이지 챔피언들보다 포킹의 자유도나 사거리싸움에서는 우위를 점하며 표식을 들고 들어오는 상대로도 적중 난이도가 쉬운 궁극기의 존재감 덕분에 마냥 밀리는 매치업은 아니다. 상술한 요소들 덕분에 칼바람 티어에서 애쉬, 미스포츈과 더불어 꾸준히 상위권으로 잡히는 픽이다. 전통적으로 핵심 룬으로는 신비로운 유성을 사용한다. 신비로운 유성은 바루스의 포킹을 한층 더 강하게 만들어 주고, 퍼붓는 화살과 부패의 사슬은 CC 효과를 동반하기 때문에 적중시키기 어렵지 않은 편이기도 하다. 일반 룬 중에는 마나 부담을 크게 줄이는 마나순환 팔찌와 오버 쿨감시 적응형 능력치...
칼바람 이즈리얼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이즈리얼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칼바람 나락에서의 이즈리얼은 최상급 성능을 자랑한다. 성능과 더불어 재미까지 보장하는 칼바람 인기 1순위를 다투는 챔프. 2021 프리시즌 기준 승률 52%로, 불멸의 철갑궁 피흡메타에 힘입어 54%대로 떡상한 다른 원딜들에 비하면 중위권에 머무르고 있지만 중거리 포킹전이나 브루저 대처에선 지나치게 강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의 고성능을 자랑한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팀의 라인 클리어 능력에 크게 영향받는다는 것. 라인 주도권이 상대팀에게 있다면 이즈리얼의 스킬은 전부 미니언에 흡수되거나 포킹 시도조차 못 하는 상황이 되면 이즈리얼의 영향력은 평범한 원딜 이하로 내려간다. 단순 포킹만 보면 바루스로 대표되는 AD 포킹 스페셜리스트들에게 한 수 접어주지만, 이런 챔피언들을 한참 상회하는 생존 및 짤짤이 능력을 갖고 있으며 시즌 4의 신 아이템들과의 시너지도 좋다. 대부분의 상황에 무난한 트포가 픽률 80%에 승률 53%로 최종 아웃풋도 높지만 픽률 15%에 최고승률 55~6%의 신성한 파괴자로 초중반 이득을 크게 보는 빌드도 강력하다. 10분 언저리 시간대에 탱커진에게 Q 한방에 3~400을 상회하는 깡딜을 초단위로 때려박으며 세자릿수의 막대한 자힐을 땡길 수 있다는 점은 이즈리얼만의 고유한 메리트. 칼바람에서 이즈리얼이 선택하는 룬을 알아보면 정밀의 정복자...
칼바람 소나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소나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칼바람의 소나는 칼바람 나락 모드 추가 직후부터 승률 최상위를 지켜온 최강최흉의 OP이자 유서깊은 적폐 챔피언이다. 칼바람 나락을 오래 플레이한 유저들에게는 그 어떤 망조합에도 승리를 가져다 주는 여신으로 취급받았을 정도. 하도 사기라서 칼바람 한정 너프를 수도 없이 먹었고, 협곡에서의 너프까지 추가로 누적되어서 이제는 망조합도 멱살캐리하는 사기성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그럼에도 계속 승률 최상위권을 고수하는 챔피언이다. W의 회복, 보호기능은 두말할 거 없고, Q의 포킹과 E의 추노 및 도주능력 향상에 R의 호신용 기절 능력까지 거의 아군 전체에게 영향을 주는 소나는 칼바람 최강의 서포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슷한 역할이 가능한 서포터는 많지만 유독 소나가 고승률을 기록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소나의 스킬셋이 인원 수 제한이 없는 오오라형 버프이기 때문에 시작부터 5:5로 붙는 칼바람 특성상 실제 적용 수치가 엄청나게 높기 때문이다. 칼바람 소나 룬을 확인해보자 룬은 역시 딜과 보호막에 모두 지원이 가능한 콩콩이가 가장 좋다. 보조 룬은 높은 마나 소모량을 보완하기 위한 정밀의 침착이 주로 쓰인다. 하지만 총명으로 마나 수급을 대체하고 보조룬 결의에 소생을 드는 빌드 역시 엄청난 효율을 자랑한다. 소나가 주는 힐과 방어막 모두에 소생이 적용되다 보니 게임이 조금만...
칼바람 마오카이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마오카이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소환사의 협곡에서 마오카이는 대치 구도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챔피언인데, 강제로 대치 구도가 지속되는 칼바람 나락에서는 이상하게도 마오카이가 활개를 치고 다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묘목 던지기 때문이다. 칼바람 나락은 맵 구조상 수풀 지역의 시야를 확보하는 쪽이 굉장히 유리해지는데, 시야 확보 수단은 극히 제한적이라 계속 수풀을 둘러싼 신경전이 벌어진다. 그런데 마오카이는 주도권이 있든 없든 너무나도 간단히 묘목을 통해 수풀 속 시야 확보가 가능하고 수풀에 들어간 묘목의 피해량은 굉장하기 때문에 상대를 강제로 수풀 밖으로 쫓아낼 수도 있다.[58] 특히 수풀을 활용하지 못하면 힘이 쭉 빠지는 피들스틱이나 렝가 같은 챔피언에게 묘목 던지기는 치가 떨리는 천적이다. 체력 회복 수단이 제한적이고 귀환이 불가능하여 체력 관리가 어려운 편이라는 것 또한 마오카이 입장에서는 좋은 점이다. 마오카이는 체력 회복용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데, 후반이 되면 500~700 정도의 체력을 그냥 채워버린다. 룬은 신비로운 유성을 메인룬으로 선택한다. 묘목 던지기(E) 위주의 플레이를 하기 위한 세팅으로, 적응형 능력치와 묘목 폭발 시 둔화에 걸린 적에게 덤으로 날아가는 신비로운 유성이 묘목을 더욱 강력하게 한다. 견제에 집중하는 빌드인 만큼, 마나를 보충하는 마나순환 팔찌, ...
칼바람 럭스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럭스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전통적인 칼바람 강캐로, 밸런스 조정을 위해 가하는 피해량 -15%, 받는 피해량 +10% 디버프가 부여된다. 덕분에 승률은 무난한 편. 럭스가 칼바람 나락에서 강한 이유는 준수한 포킹기와 광역CC기, 광역 쉴드, 그리고 결정적으로 맵의 특성 때문이다. 좁고 기다란 칼바람 나락에서는 항시 팀원들이 뭉쳐 있어 쉴드 걸기가 편하며, 반대로 적들도 항시 뭉쳐 있어 포킹이 편하다. 제약된 움직임 덕분에 속박 걸기도 편하며, 진형의 후방에 서 있으면 적이 럭스를 물기도 어렵다. 협곡과는 다른 컬러링의 맵 디자인 덕분에 일부 스킨의 경우 Q와 W의 구분도 쉽게 되지 않고 푸른빛으로 어둡기 때문에 바닥 컬러와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시야에 잘 보이지 않게 되어 투사체가 반쯤 위장이 되는 경우가 있다. 해당되는 스킨들이 있다면 사용을 고려해보자, 상대방의 반응 차이가 정말 크게 느껴진다. 이런 차이는 라이엇에서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지만 소수 유저만 하는 칼바람 답게 방치된지 오래다. 특히 우주 럭스나 원소술사 럭스의 물원소를 택한 경우 파란색이 베이스여서 모든 스킬이 보호색을 띄고 있어 칼바람 플레이어들의 곡소리가 절로 나게 한다 핵심 룬은 주로 수확을 들며, 하위 룬으로는 비열한 한방/궁극의 사냥꾼/침착/최후의 일격을 드는 것이 좋다. 특히 침착 풀스택이 쌓이면 웬만하면 마나...
칼바람 자야 룬 템트리 칼바람 자야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우수한 라인 클리어 능력, 광역 폭딜/속박을 지녔지만 사거리가 짧은게 결국은 가장 큰 흠이라 상대 조합을 많이 탄다. 그나마 칼바람 특성상 맵이 좁기때문에 들어오는 조합상대로는 속박을 만들기 쉬운 편이지만 포킹조합 상대로는 나가서 평타를 치려고 해도 잔뜩 맞고 돌아온다. 아군 탱커의 도움이 없으면 딜하기가 어려운게 난점으로 포킹조합 상대로나 탱이 앞에서 막아주지 않는 한 단독으로 무빙/카이팅 하기가 쉽지 않다. 코어템이 나오고 부터는 캐리력이 급상승한다. QWER 딜이 말도 안될정도로 세지고, W키고 프리딜하면 탱커도 살살 녹이는데다 궁극기로 아군 이니시에 즉시 호응 및 광역속박을 끼얹을수 있으며, 주요 돌진기와 CC기를 궁으로 씹어버릴수 있어서 상대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까다롭다 핵심 룬으로는 딜량도 높고 깃털 뿌리는 속도도 늘려주는 치명적 속도가 주로 선택된다.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강점이 있고, 깃털을 빠르게 깔 수 있게 해주는 칼날비도 통계에 잡힌다. 특히 라칸과 조합할 때 선호된다. 나머지는 유동적으로 선택하는데, 보조 룬으로 가장 많이 채택되는 것은 피의 맛-사냥 룬 셋 중 하나, 혹은 생존에 도움을 받고 후반 캐리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마법의 빛의 망토-폭풍의 결집 빌드나 초반을 잘 버티기 위해 영감의 마법의 신발-비스킷 배달도 채택된다. 2021 시즌동안 ...
칼바람 진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진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칼바람 모드에서는 원거리 딜러, 그 중에서도 대치전과 킬 캐치에 특화된 스킬 위주의 원거리 딜러라는 점이 빛을 발하는 전장이다. 칼바람 패왕 제라스와 비슷한 느낌이 있기에 역시 승률이 좋은 편. 덕분에 일단 아군에 있으면 진이 못하거나 적이 카서스, 아무무, 말파이트 같이 대놓고 포킹 조합을 카운터치는 극탱 메타나 강제 이니시 조합이 아닌 이상은 이긴다고 보면 된다. 진은 기본적으로 기술들의 사거리가 길고 변수가 많다. 기본 공격은 사거리가 길지 않지만 적에게 쏠 수만 있다면 웬만한 스킬 부럽지 않은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스킬들은 하나같이 서로 치고 빠지며 찔러 보는 대치 구도에서 대활약한다. 우선 살상연희는 원거리 딜러의 여러 포킹 스킬 중에서도 빛나는 편으로, 맵이 좁고 길어서 협곡보다 더욱 맞히기 쉽고 5명이서 함께 공격하는 구도 덕에 속박 표식은 거의 항상 달려 있다. 제일 중요한 진 룬을 확인 해보도록 하자. 진은 본래 방관 템트리에서 연구되던 빌드. 기민한 발놀림에 기반한 정밀 빌드가 안정적인 진행을 위해 선택된다면, 지배 빌드는 확실한 마무리를 위해 선택한다. 핵심 룬은 어둠의 수확. 다른 룬들은 사용하기 매우 까다로워서이기도 하고, 진의 패시브 "죽음의 4막"과의 조합이 절륜하다. 11.21 패치 이후 포식자를 채용하는 선택지도 생겼다. 진은 본래 ...
칼바람 징크스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징크스 룬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징크스는 빠른 미니언 웨이브 클리어 능력, 로켓 런처의 사거리 증가를 이용한 평타 견제 및 안전한 라인클리어, W 장거리 포킹 및 킬캐치, 상대의 발을 묶어 접근이나 도주 시도를 차단할 수 있는 E, 킬캐치+광역딜이 되는 글로벌 궁덕에 혼자서 라인클리어, 포킹, 킬캐치 다 하면서 빠른 성장을 도모할수 있다. 특히 패시브와 궁극기의 성능이 절륜하다.칼바람 나락은 소환사의 협곡에 비해 훨씬 좁고 직선적인 맵이라 물릴 일도 별로 없고 징크스의 스킬들도 더 잘 맞힐 수 있다. 로켓런쳐로 원거리에서 타워를 칠수 있다는것까지 모두 칼바람 나락에서 버릴 것이 없다. 고속연사포만 나오면 프리딜 하기도 쉬워서 원딜유저가 아니더라도 쉽게 캐리할수 있을 정도로 준수한 성능을 지닌 원딜. 제일 중요한 징크스의 룬을 확인해보면 다른 원딜들이 그렇듯 징크스도 정밀 빌드를 주로 선호한다. 핵심 룬 중에는 정복자가 가장 많이 쓰인다. 어떤 빌드를 타서 어떤 무기를 쓰건 딜량을 확실하게 보정해주며, 특히 신난다!가 터지거나 미니건을 쓰는 경우라면 풀스택에 빠르게 도달해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기민한 발놀림의 경우 라인 유지력과 기동성을 보고 기용된다. 탱커를 상대로 일찍부터 딜을 넣고 싶을 때, 크라켄-팬댄 빌드를 타서 고정 피해를 연발로 때려넣으려고 치명적 속도를 선택하기도 한다. 정...
칼바람 루시안 룬 템트리 오늘은 칼바람 루시안 룬 템트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칼바람 나락에서 원딜 챔피언은 대체로 고평가받는 편인데, 루시안은 상대적으로 성능이 나쁘다. 팔이 짧아 일방적으로 맞고 오기 일쑤다. 꿰뚫는 빛은 소환사의 협곡에서처럼 라인전을 하지 않는 이상 견제용으로 사용될 수 없는 스킬이고, 타는 불길은 주문력 계수를 적용받는 마법 피해 스킬인데다 피해량도 적어서 견제력이 없다. 끈질긴 추격은 대치 상황에서는 스킬 한두 번 피하는 것 외에 쓸모가 없다. 그나마 빛의 심판은 쓸만하지만 궁극기라서 마구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니다. 한타나 건물 철거 시 빛의 사수가 꽤 유용한 것은 사실이나 기본 공격 사거리가 500이라 철거전에서 다른 원딜에 비해 제 역할을 하기 어려우며, 한타가 일어나더라도 챔피언을 정말 잘 다뤄야 1인분을 할 수 있을 정도. 제일 중요한 칼바람 루시안 룬을 확인해보면 룬은 정밀 룬의 집중 공격을 메인으로 보조 룬에 지배 - 굶주린 사냥꾼의 흡혈으로 생존력을 챙기는 빌드가 거의 반고정적. 아이템은 다른 원딜들처럼 절정의 화살 스타트에 패시브 특성상 크라켄이 딜 기댓값이 높으며 짧은 사거리를 보완해주는 돌풍도 나쁘지 않다. 픽률은 크라켄 40%, 돌풍 30%에 철갑궁 12~15%, 방관트리로 갈 경우에도 E진입 후 한방에 터트릴 수 있는 월식이 주로 채용돼서 5%대이고 그 외는 3%미만. 패시브를 이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