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5202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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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X스타크래프트] 콜라보 미니 세트 스타크래프트의 영웅들 공개-2025년 1월 출시

여러분 드디어 올것이 왔습니다. 하스스톤은 스타크래프트와 함께 합니다! 하스스톤의 직업들은 저그/프로토스/테란 진영으로 나뉘게되며 진영 깃발이 표시된 특정 카드들은 그 진영 직업만 쓸 수 있습니다. 신규 카드는 49장으로 평소의 미니팩보다 좀더 많이 나온다고 하네요. 어디서 본거 같죠? 네. 가젯잔입니다. 저그 진영은 케리건이 이끌게 되며 죽음의 기사와 악마사냥꾼, 사냥꾼, 흑마법사가 저그에 합류합니다. 물량 공세를 할거라네요. 드루이드와 마법사, 사제, 도적이 프로토스 제국에 합류하게 되며 용기병 전문가 아르타니스가 프로토스를 이끕니다. 강력한 고비용 카드를 사용하며 그 카드들의 비용을 줄일 방법이 있는 모양이에요. 성기사와 주술사, 전사가 양심도 없는 짐 레이너가 이끄는 테란에 합류하게 되며 전투순양함을 이끌거라고 합니다. 우주선 매커니즘을 좀 색다르게 해석한거라고 하네요. 그리고 전사/성기사/주술사는 우주선 컨셉 카드를 받게 됩니다. 멀록 해병 그런티 등 워크랑 스타 요소가 합쳐진 하수인도 나오려는 모양입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영웅들 미니팩은 2025년 1월에 나올 예정입니다. 끝없는 어둠 보상의 길에서 예고했던 가본 적 없는 경지라는게 바로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이었군요. 오늘은 알레코가 있는 쪽으로 절해야겠어요.

202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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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리마스터 카봇]오리지널 프로토스 캠페인 4-태사다르 추적

-브리핑 및 임무 목표 간신히 저그 병력을 해치우긴 했지만 피닉스를 잃는 막대한 희생이 있었습니다. 피닉스의 희생이 저그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준 태사다르의 탓이라고 생각한 대의회와 알다리스는 한창 저그와 전쟁중인 와중에도 따로 병력을 빼서 태사다르를 추적하여 심판대에 세우기로 합니다. 처음 임무 목표는 태사다르를 찾아서 신호기(비콘)으로 데려오는 겁니다. 5시 지역에서 소수의 병력으로 시작합니다. 처음 위치에서 위로 올라가면 히드라 2마리가 반겨주며 왼쪽에 있는 언덕에 올라가면 소수의 저그 병력이 있는데 앞으로 진행중에 뒷치기를 하니 미리 처리해줍시다. 성큰 앞이나 진행하는 중간중간에 병력이 매복해 있으니 사이오닉 스톰을 활용하여 미리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먼저 병력은 뒤로 빼두고 광전사 한마리를 앞으로 보내면 적이 버로우를 풀고 다가올건데 광전사가 뒤로 어느정도 도망치면 추적을 멈추고 다시 똑같은 위치에 잠복하니 그 위치를 봐두었다가 사이오닉 스톰을 쓰는 식으로 진행하면 병력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죠. 이런식으로 왼쪽으로 진행해봅시다. 두번째 성큰을 없앤 후 9시쪽에 있는 언덕쪽으로 계속 진행합시다. 9시 언덕 밑엔 다수의 저글링이 매복해있는데 광전사 하나가 가까이 가면 버로우를 풀고 다가오니 광전사를 빼고 사이오닉 스톰을 적절히 써주면 됩니다. 10시 방향으로 계속 진행하면 태사다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태사다르는 테란인...

2023.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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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보이지 않는 적’ 노바로 클리어

맵은 광부 대피며 적용된 돌연변이는 '아무도 모르게, 정화 광선' 입니다. 최근 제정신 아닌거만 보다가 이거보니 편안하네요. 모든 적이 영구 은신 상태가 됩니다. 정화 광선도 은신 상태입니다. 정화 광선이 맵 곳곳을 돌아다닙니다. 플레이어의 유닛이 광선 근처에 있을 경우 플레이어의 유닛을 우선적으로 노리고 따라옵니다. 정화 광선의 위치는 미니맵에 해골표시로 나타납니다. 정화광선은 게임 시작시엔 1개만 있지만 게임시간 10분이 경과할때마나 1개씩 늘어납니다. 플레이타임이 대략 20분 내외인 광대에선 최대 3개까지 볼 수 있죠. 약 4분부터 첫번째 대피선이 활성화되니 그때까지 탐지기를 하나 이상 확보해야 합니다. 정화 광선은 요령을 알면 유닛 패트롤로 묶어버릴 수도 있으며 어차피 대피선에는 피해를 주지 않으니 그냥 참고 플레이해도 클리어에는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정화광선을 제외하면 그리 어려운 돌변이 없기 때문에 광부 대피맵에 약한 자가라나 아르타니스를 제외하면 무난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전 탐지기 확보도 빠르고 자체 회복도 무난한 노바를 골랐습니다. 그나저나 마랩이 왜 90으로 나오지? 버그인가? 초반까진 무난하게 했는데 중반부턴 정화광선에 긁히는게 은근 아프더군요. 3번째 대피선 단독 수비하다가 정화광선 둘에게 병력 긁혀서 대피선 날려먹었습니다. 제대로 병력과 업글을 갖춘다음에 막을껄 그랬어요. 그 이후로는 둘이 막아서 큰 위기...

2021.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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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빠른 자와 죽은 자’ 스텟먼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죽음의 밤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흑사병, 속도광' 입니다. 만우절 돌변은 어디 갔냐고! 적 유닛중 일부에 역병 디버프가 걸려 있습니다. 역병이 걸린 유닛은 몸색이 갈색이며 벌레가 날아다니니 쉽게 구분할 수 있죠. 역병이 걸린 적 유닛이 죽을 경우 주위에 있는 아군에게 역병 디버프가 전파됩니다. 역병 디버프가 걸린 아군 유닛은 지속적으로 체력이 깎이게 되며 이 상태에서 죽으면 또 일정 범위내에 있는 아군에게 흑사병을 전파합니다. 적 유닛의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집니다. 평소엔 밤이 되도 느릿느릿하게 오던 감염체들이 바로 본진으로 들이닥치기 때문에 빠르게 대비해줘야 하죠. 흑사병에 대항할 수 있도록 건물 위주로 플레이하거나 흑사병을 상쇄할 수 있는 회복력을 가지고 있거나 소모전이 가능한 사령관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속도광 돌변 때문에 첫날 감염체가 오는 시간이 매우 빠르니 밤이 오기 전에 빠르게 대비를 해두세요. 추천 사령관은 자가라, 스텟먼, 제라툴, 스투코프 등이며 자가라, 한호너 등의 공격형 사령관과 스완 카락스 등의 방어형 사령관의 조합도 괜찮습니다. 전 높은 회복력을 가지고 있는 스텟먼을 골랐습니다. 이곤지역 보너스에 적당히 마힘을 줬다면 흑사병 디버프를 무시할 수 있죠. 2위신이라 슈퍼 개리 체력이 높아서 장판힐만으론 커버가 안됐는데 이런 경우엔 일벌레를 2~3마리 붙여서 수리해주면 됩니다.슈개는 버그...

2021.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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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비명의 벌판’ 스텟먼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안갯속 표류기며 적용된 돌연변이는 '극성, 지뢰청소부' 입니다. 이런게 돌변? 으윽 역겨워 적 유닛 중 절반 정도에 극성(방패모양)이 생겨서 내 유닛들이 공격해도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이런 유닛은 동맹 사령관만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방패가 없는 유닛은 내 유닛들로 공격해야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을 막을때도 본진을 밀때도 함께 공격해야 합니다. 지뢰청소부 돌변으로 생성된 지뢰에도 극성이 달려 있습니다. 멀티와 본진 지역을 제외한 맵 전체에 거미 지뢰와 땅거미 지뢰가 쫙 깔려 있습니다. 지뢰는 재생성되지 않지만, 한 번 폭발하면 사라지는 거미 지뢰와는 다르게 땅거미 지뢰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공격합니다. 지뢰의 피해량은 200이 넘기 때문에 웬만한 유닛은 한두방에 끝장나며 영웅도 한 번 실수하면 바로 죽거나 빈사상태가 되죠. 지뢰의 공격 사거리는 5니 탐지기를 데리고 사거리가 긴 유닛으로 제거하거나 값싼 근접 유닛을 던져서 그 지역의 지뢰를 어느정도 제거한 후 전진하면 됩니다. 극성의 영향으로 지뢰 제거랑 공세 방어를 같이 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돌변입니다. 어느 한쪽만 잘해선 클리어하기 힘들기 때문에 동맹과의 협동도 중요하죠. 약 4분 내외로 적 공세 방어+채취기 방어를 같이 해야 하기 때문에 그전까지 충분한 병력과 탐지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뢰 제거와 탐지기 확보가 ...

2021.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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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자린고비’ 타이커스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버밀리언의 특종이며 적용된 돌연변이는 '허리띠 졸라매고, 자폭, 회오리 바람' 입니다. 허리띠는 정말 싫어요! 광물 지대의 자원량이 크게 감소하며 일꾼들이 자원을 1씩만 채취합니다. 대신 맵 곳곳에 지속적으로 광물, 가스 상자가 생성되며 습득시 양 플레이어의 자원이 50씩 증가하죠. 자원은 가스 정도만 채취하고 나머지 일꾼들은 본진과 멀티 지역의 일정 범위를 순찰시켜서 자원 상자를 주워먹게 하는게 좋습니다. 적 유닛이 죽으면 장판이 생성됩니다. 장판은 잠시후 폭발하여 지상/공중에 20 피해를 입히죠 혼종 등의 고티어 유닛이 죽을 경우 한 번에 많은 장판이 생성됩니다. 맵 곳곳에 회오리 바람이 생성되어 돌아다닙니다. 회오리바람에 닿을 경우 25 피해를 입으면서 뒤로 밀쳐지죠 병력을 컨트롤 하는 도중에는 회오리에 맞을 일이 거의 없지만 일꾼이 수정을 옮기던 도중 비명횡사 할 수도 있으니 수정을 옮길땐 어느정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허리띠 돌변 때문에 대규모 부대를 굴리기 힘드니 원맨쇼가 가능한 영웅이 있는 사령관으로 도전하는게 좋습니다. 그 외의 돌변과 맵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으니 영웅만 있어도 쉽게 깰 수 있죠. 추천 사령관은 제라툴, 케리건, 스텟먼, 데하카, 타이커스 등입니다. 원맨쇼가 되는 영웅들을 제대로 키워두지 않아서 걍 타이커스로 도전했습니다. 아몬 유닛들은 용암속에 있어도 멀쩡하군요. 용암 나올...

2021.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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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돌연변이 제작 대회 우승작(악당 연맹)’ 자가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코랄의 균열이며 적용된 돌연변이는 굳건한 의지, 감화, 폭풍의 영웅들 입니다. 자 외쳐보죠 시공의 폭풍은 정말 최고야! 적 일반 유닛이 근처에 있을 경우 적 영웅 유닛은 한 번에 피해를 10까지만 받습니다. 적 영웅 유닛 근처에 있는 적 유닛의 공격속도(25%)와 방어력(3)이 상승합니다. 적 영웅 유닛끼리도 서로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 공세마다 총 9종류의 영웅이 섞여서 옵니다. 1~5번째로 오는 영웅 순서는 정해져 있으며 그 이후엔 랜덤입니다. 1번째-레이너 2번째-타이커스, 데하카 3번째-카락스, 노바 4번째-제라툴, 자가라 5번째-케리건, 아르타니스 그 이후-3~4마리 랜덤 -레이너 가끔 범위기인 천공 탄환을 쓰는 것 외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타이커스 쿨이 긴 범위기를 사용하는건 레이너와 동일하지만 평타 공속이 빨라서 초반엔 꽤 아픕니다. -데하카 분신을 사용하고 광역 회복기도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처리해주는게 좋습니다. -카락스 지속적으로 포탑을 사용하며 평타딜이 꽤 따끔합니다.' -노바 이번 돌변에서 가장 위협적인 영웅중 하나입니다. 아군이 몰려있는 곳이 보이면 다짜고짜 핵부터 날리고 체력이 많은 유닛에겐 저격 난타를 꽂아넣거든요. 유닛들을 앞에 보내는 식으로 핵을 유도하고 피한 다음 싸우는걸 추천합니다. -자가라 감염체 투하나 추적도살자 소환같은 소환류 스킬을 자주 사용합니다. -제라툴...

2021.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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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죽음의 위험’ 스텟먼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과거의 사원이고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공허 부활자, 감염자의 행진, 변성' 입니다. 또 망할 변성이야? 나온지 얼마 안됐던거 같은데? 적 건물에서 일정시간마다 공허 부활자가 생성됩니다. 최대 4마리까지 동시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공허 부활자는 적 병력이 죽은 곳으로 이동한 다음 약간의 캐스팅 후에 적 병력을 계속해서 부활시킵니다. 적 유닛이 죽을 경우 인구수에 비례하여 감염된 테란이 생성됩니다. 해병같은 저티어 유닛이 죽을 경우 감테가 한두마리만 나오지만 혼종같은 고티어 유닛이 나올 경우 많은 수의 감테가 생성되죠. 적 유닛이 아군 유닛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아군 유닛을 죽일 경우 상위 티어 유닛으로 진화합니다. 최종적으로는 거대 혼종(딸기 혼종)&혼종 파멸자(민트 혼종)이 되죠 피해를 줄 경우 피해량에 따라 일정 확률로 변성하고 아군 유닛을 죽일 경우 무조건 변성하며 아군 영웅이 죽을 경우 바로 거대 혼종&혼종 파멸자로 승천하기 때문에 절대로 영웅이 죽으면 안됩니다. 공허 부활자는 건물이 없으면 더이상 나오지 않기 때문에 여유가 생기는 대로 건물을 최대한 빨리 미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허 부활자가 안나온다고 해도 변성때문에 고티어 혼종이 대량으로 생성되면 게임이 터질 수도 있으니 난이도가 꽤 높은 돌변이죠. 체력이 낮은 저티어 유닛은 적의 변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스텟먼을 제외하면 스투코프처럼 체력이 낮은 유...

2021.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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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적대적 인수 ’ 스투코프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코랄의 균열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미사일 폭격, 강제 수용권, 레이저 천공기' 입니다. 예전처럼 랜덤 돌변은 아니라 다행이에요. 게임 내내 아군 건물로 미사일이 날아옵니다. 초중반에 나오는 미사일은 건물에 직격시 100~200내외의 피해를 입힙니다. 미사일은 체력이 낮기 때문에 쉽게 격추할 수 있지만 중반부턴 국지방어기도 같이 날아다니면서 투사체 공격을 막기 때문에 투사체 공격을 하는 타워를 가진 사령관로는 격추하기 까다롭죠. (예: 광자포, 미사일 포탑, 포자촉수) 미사일을 막으려면 타워를 아주 많이 지어두거나 투사체 공격이 아닌 타워를 가진 사령관과 함께 하는게 좋습니다. (예: 테란, 스투코프의 벙커, 카락스의 초석) 후반부터 다수의 국지방어기와 함께 등장하는 핵미사일은 건물에 직격하면 핵폭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격추해야 합니다. 등장시 맵에 경보음이 울리고 위치를 따로 강조해서 보여주니 신경만 써주면 그리 어렵지 않죠. 아군 건물이 파괴되면 적의 소유로 변합니다. 적의 소유가 된 생산건물에선 적이 유닛도 생산하며 지속적으로 시야를 제공하여 레이저 천공기가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절대로 건물을 뺏겨서는 안됩니다. 적의 시야가 확보되면 사거리 무제한의 레이저 천공기가 지속적으로 아군을 공격합니다. 다행히 미사일은 적에게 시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레이저 천공기는 파괴시 일정시간동안 무력화되지만 코랄...

2021.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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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불운의 수레바퀴(버밀리언의 특종)’ 자가라로 클리어

맵은 버밀리언의 특종이며 적용된 돌연변이는 '혼돈의 도가니' 입니다. 어제 컴퓨터 위치를 바꿔서 그런지 인터넷이 계속 끊겨서 오늘에서야 겨우 깼네요. 게임이 시작되면 혼돈의 도가니 외에도 무작위 돌연변이원 3개가 걸립니다. 4분 30초가 되면 제일 위에 있는 돌연변이원이 하나 사라지고 15초후에 새로운 무작위 돌연변이원이 적용됩니다. 이후로는 이걸 2분 간격으로 반복합니다. 무난무난한게 나오면 상관없지만 번식자, 극성, 변성, 공허 균열 등 대처하기 힘든 돌변이 갑자기 튀어나와서 게임이 한순간에 터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버밀리언의 특종의 경우 암흑이 나오면 수정 찾기가 힘들어지니 암흑도 주의해야 하죠. 혼돈의 도가니는 뚜렷한 공략법이 없으며 랜덤으로 나오는 돌연변이원에 그때그때 대처해야 합니다. 어떤 돌변이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령관을 고르는게 좋으며 무엇보다 돌변 운이 많이 따라줘야 하죠. 추천 사령관은 제라툴, 아르타니스, 아바투르, 스텟먼 등입니다. 이전에 나왔던 수레바퀴맵인 공허 분쇄, 천상의 쟁탈전의 경우 빨리빨리 끝낼 수 있었지만 버밀은 무조건 장기전으로 가게 되니 게임이 터질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이렇게 번식자+좀 죽어!처럼 초반부터 감당할 수 없는 돌변이 나올 경우 그냥 나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계속 시도하다보면 언젠간 깨지니 터지더라도 계속 도전해보세요. 전 자가라 1위신으로 했습니다. 버밀에서 용...

2021.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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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차원문의 힘’ 자가라로 클리어

이번주 협동전 돌연변이 맵은 공허 분쇄며 적용된 돌연변이는 ' 공허 균열, 압도적인 힘으로' 입니다. 이게 어렵다고 악명높은 돌변 중 하나군요. 병력을 지속적으로 소환하는 공허 균열이 게임 시작 후 2분 20초부터 맵 여기저기에 생성됩니다.1분 30초 간격으로 추가 생성되며, 처음엔 2개씩 나오지만 중반이 되면 4개씩 생성됩니다. 공허 균열의 위치는 미니맵에 표시해주니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공허 균열은 처음엔 저티어 유닛인 해병, 광전사, 저글링만 소환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한 고티어 유닛을 생산하니 최대한 빨리 부숴야 합니다. 적 유닛하나하나가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정한 스킬을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지 방어기, 분열망, 위상 전환, 방어막, 방사선, 납치, 수호방패,시간 균열, 중력자 광선, 사이오닉 스톰, 진균 번식, 추적 미사일, 블랙홀, 사이오닉 구체 다른 균열돌변처럼 이번 돌변에서도 빠른 균열 처리가 핵심입니다. 맵 여기저기에 생성되는 균열을 초반부터 깰 수 있는 사령관이 하나 이상은 필요하죠. 돌연변이원들의 난이도는 높지만 공분은 맵 자체가 쉬운 편이기 때문에 위신이 나온 지금은 그렇게까지 어렵진 않습니다. 추천 사령관은 타이커스(2위신), 카락스, 자가라, 아바투르 등입니다. 전 자가라 1위신, 동맹분은 고늑타커였습니다. 다 깨고 생각해보니 그냥 바닐라로 해서 자가라 쓰는게 더 좋았...

2021.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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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과거의 역습’ 스텟먼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과거의 사원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강제 수용권, 상호 파괴 보장' 입니다. 쉽습니다. 아군 건물이 적에게 파괴되면 적의 소유가 됩니다. 건물이 터질 일이 너무 없어서 그냥 몇 개 던져준 후 찍었네요. 혼종이 죽을 경우 그 자리에 핵폭발이 일어납니다. 핵폭발의 범위는 넘지만 터지기 전엔 어느정도 여유가 있기 때문에 혼종을 해치운 후 유닛을 뒤로 빼는 방식으로 핵폭발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포탑 플레이를 하지 않을 경우 신경써야하는 돌변은 상호 파괴 보장 뿐이기 때문에 웬만한 사령관이면 다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단, 대공이 약한 사령관은 혼종 네메시스가 떴을때 처리하기 힘드니 주의하세요. 추천 사령관은 아르타니스, 스텟먼, 스투코프 등입니다. 동맹분은 바닐라 스투코프였네요. 적 공세도 만만한 저그 공세였던지라 무난하게 클리어했습니다. 혼종 네메시스 봤을땐 좀 긴장했는데 메카 히드라 좀 쌓이니까 우수수 녹더군요. 폭발 범위를 피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요. 스텟먼 위성이 강제 수용권 당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는데 아무런 영향 없습니다. 위성이 비활성화되도 평소처럼 다시 재생되요.

2021.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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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질병 활동’ 스텟먼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안갯속 표류기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흑사병, 활동 비용' 입니다. 현재 시국과 너무 잘맞는데 재탕 돌변이니까 우연이에요. 적 유닛중 일부에 역병 디버프가 걸려 있습니다. 역병이 걸린 유닛은 몸색이 갈색이며 벌레가 날아다니니 쉽게 구분할 수 있죠. 역병이 걸린 적 유닛이 죽을 경우 주위에 있는 아군에게 역병 디버프가 걸립니다. 역병 디버프가 걸린 아군 유닛은 지속적으로 체력이 깎이게 되며 이 상태에서 죽으면 또 일정 범위내에 있는 아군에게 흑사병을 전파합니다. 유닛이나 건물에 명령을 내리거나 패널을 사용하면 일정량의 자원이 소모됩니다. 명령을 내릴시 소모하는 자원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평소처럼 어택땅이나 이동 명령을 여러번 내릴 경우 자원이 뭉텅 깎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흑사병 돌연변이에는 4가지 대응 방식이 존재합니다. 물량이나 자폭 유닛을 이용하여 소모전을 해주는 방법과 사정거리가 긴 유닛이나 패널을 사용하여 흑사병 유닛이 오기도 전에 처치하는 방법, 그리고 흑사병의 영향을 받지 않는 포탑을 사용하거나 흑사병에 깎이는 체력보다 더 많은 체력을 회복하는 방식이죠. 추천 사령관은 회복력으로 패널티를 커버할 수 있는 스텟먼, 아바투르나 물량으로 밀어버릴 수 있는 스투코프, 포탑 플레이가 가능한 카락스, 제라툴 등입니다. 스텟먼으로 도전해봤습니다. 스텟먼은 우수한 힐 장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군의 흑사병 ...

2021.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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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울나르 새해’ 자가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천상의 쟁탈전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불꽃 놀이, 행운의 봉투' 입니다. 다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적이 죽을때마다 아군에게 폭죽이 날아옵니다. 폭죽이 폭발하면 화려한 이펙트와 함께 범위내의 아군에게 50 피해를 줍니다. 맵 여기저기에 지속적으로 50자원이 들어있는 행운의 봉투가 생성됩니다. 본진이나 멀티 지역에 일꾼을 몇마리 순찰시켜서 봉투를 줍게 하면 자원이 평소보다 훨씬 많이 모입니다. 불꽃놀이가 상당히 까다로운 돌연변이이기 때문에 봉투로 얻는 추가 자원을 바탕으로 소모전을 하거나 유지력이 좋은 유닛 위주로 플레이 하는게 좋습니다. 추천 사령관은 아르타니스, 자가라, 스투코프, 한호너 등입니다. 전 자가라로 플레이했습니다. 원래는 1위신을 할 생각이었는데 시작하고 보니 바닐라더군요. 동맹분은 3위신 한호너라서 좀 당황했는데 플레이하시는걸 보니 봉투에서 얻은 자원을 바탕으로 여러개의 타격기로 천상석 지역을 싹 쓸어버려서 나중에 진입할때 병력 손실이 거의 없었습니다. 3위신이 이럴때 쓸모가 있을 줄이야! 불꽃놀이는 두번째로 해보는건데 정말 굉장한 돌변이에요. 그래도 봉투랑 한호너의 회수능력때문에 나중엔 갖다박아도 자원이 남더군요. 무난하게 클리어. 3위신 한호너가 아니더라도 한호너로 플레이하면서 패널 스킬로 적 본진의 적을 지우면서 하는 것도 괜찮아보이네요.

2021.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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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보호막 가동’ 아르타니스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공허의 출격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확산, 광물 보호막, 근시안' 입니다. 근시안과 확산의 환상적인 조합! 적이 공격당할 경우 피해의 50%만 받으며 나머지 피해는 일정 범위에 있는 대상에게 나눠서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범위내에 적 유닛이 3기 있고 아군 유닛이 2기 있을때 적 유닛 하나에게 100 피해를 주면 그 유닛은 60 피해를 입고 나머지 유닛들은 10 피해씩 입게 되죠. 근접 유닛을 굴릴 경우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게임 시간 2분 40초가 경과하면 2분마다 자원 지대에 광물 차단막이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광물 차단막을 파괴하지 않으면 1분간 광물을 캘 수 없죠. 광물 차단막은 중립 판정이라 포탑이나 유닛이 스스로 공격하지 않으니 일일히 공격 명령을 내려서 파괴해야 하지만 자가라의 부패주둥이나 스투코프 코브라의 장판+패트롤 설정으로 자동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돌변은 확산의 영향으로 광물 차단막이 파괴될때마다 일꾼이 피해를 입는데, 저그나 프로토스의 경우 자동 회복으로 상쇄되니 상관없지만 테란일 경우 피해가 누적되면 일꾼을 잃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군 유닛의 시야가 크게 감소합니다. 시야가 좁아져서 적 원거리 유닛에게 일방적으로 얻어맞게 되며 패널 사용도 평소보다 불편해지고 아군의 원거리 유닛의 사거리 이점을 살리기도 힘들어지죠. 확산의 영향을 그나마 적게 받는 원거리 유닛 ...

2021.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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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 알라라크 3위신 '죽음의 그림자' 후기 (1편)

죽음의 그림자 혜택- 죽음의 함대 소환 능력이 지속 시간과 초기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지 않습니다. 모선이 파멸자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불이익- 모선과 함께 파멸자가 소환되지 않습니다. 모선과 파멸자가 자원 및 보급품 비용을 갖습니다. 대규모 순간이동이 6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동맹 유닛을 순간이동 시키지 않습니다. 죽음의 함대 소환 능력이 열려야만 모선을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3위신을 제대로 쓰려면 3위신을 연 다음 10레벨까지 달성해야 합니다. 드디어 알라라크 3위신 10레벨을 달성했습니다! 죽음의 그림자 위신을 한 번 써보도록 하죠! 원래 죽음의 함대 소환 능력은 10분간의 초기 쿨타임이 있지만 3위신을 찍었을 경우 초기 쿨타임이 없으며 사용시 광물 400/가스 400이 듭니다. 최대한 빨리 사용하려면 가스를 우선적으로 채취해줘야 하죠. 드디어 400/400이 모였습니다! 자 이제 갑니다! 죽음의 함대가 이 세계에 강림하노라! 죽음의 함대 소환 능력을 사용하면 지속 시간이 없는 탈다림 모선 하나가 바로 소환됩니다! 죽지만 않으면 게임이 끝날때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죽어도 자원을 들여서 또 뽑을 수 있죠. 탈모선은 최대 한 기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탈다림 모선은 보호막1000/생명력 1000/방어력2/공격력 38X6이라는 차원이 다른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풀업시 50X6이라는 엄청난 공격력을 가지게 됩니다. DPS가...

2021.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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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화장' 노바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광부 대피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공허 부활자, 불타는 대지' 입니다. 얼굴에 하는 그 화장이 아니에요! 적 건물에서 일정시간마다 공허 부활자가 생성됩니다. 최대 4마리까지 동시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공허 부활자는 적 병력이 죽은 곳으로 이동하여 적 병력을 계속해서 부활시킵니다. 죽음의 밤과는 다르게 감염체를 부활시키진 못하더군요. 적 유닛이 죽으면 일정 범위에 불장판이 생성됩니다. 소형 유닛이 죽을때 생기는 장판은 매우 좁고 빨리 사라지지만 강력한 유닛이 죽었을때 생기는 장판은 범위가 넓고 오래 지속됩니다. 장판내에 있는 지상 병력은 지속 피해를 입습니다. 적 건물이 전부 없어지면 공허 부활자가 더이상 나오지 않으니 왕복선을 지키는 시간 외엔 맵에 있는 모든 건물을 철거하러 다니는게 좋습니다. 건물만 다 철거하면 그냥 좀 어려운 아어일 뿐이죠. 대부분의 사령관이 깰 수 있지만 방어 능력도 어느정도 있고 자체 회복도 있으며 건물 철거력이 좋은 아바투르, 제라툴, 노바 등의 사령관을 추천합니다. 뭐할까 고민하다가 오랜만에 노바를 잡았습니다. 알타나 자가라를 할순 없잖아요? 첫 두 대피선은 같이 막았고 그 이후론 아바투르님이 보목이나 3번째 대피선 지키는 중에 저는 적 건물을 싹다 밀었습니다. 근데 사실상 압툴님이 거의 다 하신거 같아요! 4.5번째 대피선은 같은 타이밍에 발사하여 클리어. 노바 병력이 쌓이면 불...

2021.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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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극한의 값어치' 스투코프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천상의 쟁탈전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활동 비용, 광물 보호막, 미사일 폭격' 입니다. 이 돌변 디자인한 분 누굽니까? 마음의 선물을 보내드리고 싶네요. 유닛이나 건물에 명령을 내리거나 패널을 사용하면 일정량의 자원이 소모됩니다. 명령을 내릴시 소모하는 자원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평소처럼 어택땅이나 이동 명령을 여러번 내릴 경우 자원이 뭉텅 깎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게임 시간 2분 40초가 경과하면 2분마다 자원 지대에 광물 차단막이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광물 차단막을 파괴하지 않으면 1분간 광물을 캘 수 없죠. 광물 차단막은 중립 유닛 판정이라 포탑이나 유닛이 스스로 공격하지 않으니 일일히 공격 명령을 내려서 파괴해야 합니다. 자가라의 경우 포자 주둥이를 광물 주위에 지어둔 후 자동 공격 기능을 사용하면 광물 보호막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게임 내내 아군 건물로 미사일이 날아옵니다. 초중반에 나오는 미사일은 건물에 직격시 100~200내외의 피해를 입힙니다. 미사일은 체력이 낮기 때문에 보통은 쉽게 격추할 수 있지만 국지방어기도 같이 날아다니면서 투사체 공격을 막기 때문에 투사체 공격을 하는 타워를 가진 사령관로는 격추하기 까다롭습니다. (예: 광자포, 미사일 포탑, 포자촉수) 미사일을 막으려면 타워를 아주 많이 지어두거나 투사체 공격이 아닌 타워를 가진 사령관과 함께 하는게 좋죠. (예: 테란, 스...

2021.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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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밀림의 대난투' 자가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안갯속 표류기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아무도 모르게, 공격적 배치, 감속장' 입니다. 은신이 좀 거슬리지만 쉬운 편이에요. 적의 모든 유닛이 은신 상태가 됩니다. 4분 55초부터 약 2분 간격마다 나와 동맹 병력 주위에 공세급 병력이 떨어집니다. 공세가 떨어지기 전에 경보음이 울리며 위치를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만약 병력이 없거나 기본 영웅만 보유하고 있거나 본진에 병력이 있을 경우 공격적 배치는 본진이나 멀티에 떨어집니다. 맵 곳곳에 감속장이 떨어집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감속장에 들어간 일반 유닛은 아예 움직일 수 없게 되며 영웅 유닛은 속도가 절반으로 떨어집니다. 3~4분 내에 첫번째 공세가 오니 이 타이밍에 한 명 이상의 사령관이 탐지기를 꼭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탐지기 관리만 잘해주면 공세가 조금 더 많은 아주 어려움 난이도나 다름 없습니다. 웬만하면 탐지기 관리가 쉽거나 탐지기가 빨리 나오는 사령관을 추천합니다. 노바나 타이커스 같은 사령관이 좋으며 보라준 같은 사령관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데하카님을 만나서 무난하게 클리어 했습니다. 빠르게 테크를 달리면 3분 정도에 감시 군주가 나오니 초반 방어는 쉬웠고 공세가 살변갈링링이라 감군이 좀 많이 갈려나갔다는거 외엔 딱히 어려운 점은 없었네요. 한동안 매운맛만 나오다가 요즘 순한맛만 나와서 좋군요. 다음주도 순한 맛이라 경험치를 달달하게...

2021.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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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협동전]주간 돌연변이 '끔찍한 밤' 자가라로 클리어

이번주 돌연변이 맵은 공허의 출격이며 적용된 돌연변이원은 '선물 교환, 인과응보' 입니다. 크리스마스 기념 돌연변이 입니다. 배경 음악이 크리스마스 풍으로 변경되며 혼종들이 산타 모자를 쓰고 나오죠. 5월인데 웬 크리스마스냐고요? 거기엔 슬픈 전설이 있어요. 약 3분 간격으로 무작위 장소에 선물 상자가 나타나며 아몬도 선물을 먹기 위해 적 공세를 보냅니다. 적 유닛이 주위에 없는 상태에서 일정시간 동안 대기하면 선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선물을 획득하면 각종 이로운 효과 중 하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마다 받는 이득은 다릅니다. 치유: 60초 동안 모든 아군의 체력이 초당 6씩 회복된다. 시간 물결: 20초 동안 모든 구조물에게 카락스의 '시간의 파도'가 적용된다. 10초 무료: 10초 동안 모든 자원 소모 비용이 0이 된다. 복수자: 아군 유닛 중 무작위 하나에게 복수자 10스택을 적용시킨다. 인과응보 해제: 자신 소유의 유닛/구조물에게 적용된 인과응보 스택이 초기화된다. 지게로봇 파티: 90초 동안 지속되는 지게로봇 3기가 배치된다. 베스핀 비: 맵 곳곳에 베스핀 가스 50을 주는 가스 덩어리가 5분 동안 생성된다. 대천사: 플레이어에게 대천사 1기를 준다. HERC/여왕/정찰기: 해당 유닛 중 하나를 한 기만 선물한다. 만약 플레이어가 선물을 먹지 못하고 일정 시간이 경과할 경우 마돈이 선물을 차지하며 각종 ...

2021.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