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박김치 만드는법
사계절 시원한 나박물김치
쏭프로의 황금 레시피
쏭프로
물김치의 여왕 쏭프로입니다.
저는 시원한 물김치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명절때는 나박김치, 봄에는 열무얼갈이, 초여름엔 오이물김치를 즐겨 해먹습니다.
일전에 했던 열무물김치를 맛있게 다 먹고 또 어떤걸 할까 고민하다가 제가 가장 자신있는 나박물김치를 해먹기로 결정했습니다.
솔직히 스스로도 자랑할 만큼 맛있습니다. 물김치 킬러인 친구에게도 싸다 줬는데 너무 맛있다고 쌍따봉을 날려주었어요.
나박김치 만드는법
쏭프로
그럼 지금부터 쏭프로의 황금레시피 소개해드립니다.
[나박김치 재료]
무1, 알배추1, 오이2, 당근1, 쪽파 20줄기(또는 미나리)
홍고추 3~5개, 청양고추 10
절임용 굵은소금 1
[갈아줄 것]
배 1/2, 양파 1, 마늘 10알, 생강 1톨, 새우젓 건더기만 2, 홍고추 3, 매실청 9, 고춧가루 2/3컵(종이컵), 굵은소금 1, 물 500ml
[국물 간]
물 3~4 리터, 천일염 3~5
뉴슈가 1t(코딱지만큼)
쏭프로(계량스푼 기준)
나박물김치는 재료 손질 하고 절이고 물내리고 하면 땡이기 때문에 넉넉잡아도 한시간이면 김치통 하나 뚝딱 만드는 꽤 쉬운 요리랍니다.
재료 손질
먼저 무와 배추를 나박썰어주세요. 흠..생각보다 둘다 사이즈가 작은것 같아요. 저는 물김치의 건더기를 참 좋아하는데 말이죠. 다 먹으면 더 많이 또 담가야겠다고 시작도 전에 생각해 봅니다. ㅋㅋㅋㅋ
천일염 1큰술을 넣고 30분만 절여줍니다. 중간에 뒤집어 주는거 잊지 마세요~
이렇게 사진도 찍고 뒤집기도 하고 혼자 전처리부터 설거지 까지 아주 바빠요^^
분명 카메라 리모콘이 있지만 아날로그 습관 못버리는 저는 직접 왔다갔다 정신 사납습니다.
이제 오이와 당근도 똑같이 나박썰어줄거예요. 쪽파도 비슷한 크기로 썰어둡니다.
4배속을 했더니 손이 굉장히 빨라졌어요 ㅋ 중간에 바닥으로 날라간 당근 때문에 잠시 벙 쪄서 다시 찍을까 하다가 그냥 주워 먹었습니다.
모든 재료 손질이 끝났어요. 씻고 썰고 하는데 10분이면 충분합니다.
아까 절여둔 무와 배추입니다. 물이 많이 생겼어요. 하지만 버리지 않습니다.
물까지 전부 김치통에 담아주었어요.
부재료들과 제가 좋아하는 청양고추씨까지 팍팍 넣어줬습니다. 이제 주재료는 모두 준비 되었어요.
고춧물 양념 만들기
배, 홍고추, 양파를 갈기 쉽게 적당히 썰어주었어요.
마늘과 생강, 새우젓, 소금 한스푼도 넣어줍니다.
매실청까지 넣고 물 500ml 부어서 갈아줍니다.
고춧가루 물을 따로 내릴까 하다가 좀 거친것 같아서 함께 넣고 다시 한번 믹서기를 돌려주었어요. 한컵 꽉차게 넣었더니 다소 진한것 같아서 2/3컵 권장합니다.
물김치 고춧물 내리기
이제 마무리 국물 만들기만 남았습니다.
모든 재료들을 준비시켜놓았어요. 쭈그리고 앉아서 채망에 고춧물을 내려주면 끝입니다.
처음엔 물 3리터 정도만 부어놓습니다.
이제 믹서기에 갈아둔 양념을 채망에 넣고 물에 풀어주세요. 중간중간 물 1리터를 소분해서 넣어가며 내려줍니다.
영상을 보시는게 이해가 빠를거예요. 숟가락으로 저어주기도 하고 이렇게 국물에 담궈 풀어줘도 되고 아주 고운 고춧가루라면 그냥 넣어도 무방하지만 가라앉는게 좀 지저분해질 수 있어요.
고춧물을 다 내주고 나면 남은 건더기는 버립니다.
마무리로 소금간을 해주는데요...
저는 물 4리터에 천일염을 저렇게 소복하게 3큰술 넣었더니 조금 짰어요. 그래서 물 500미리 더 넣긴 했는데 그래도 좀 짠듯 했답니다. 그랬더니 익었을 때 간이 아주 제대로 딱 맞았어요!!!
저는 국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좀 많이 했는데요. 토탈 물 4리터에 소금 3큰술 정량으로 하면 딱 맞는것 같아요. 사람마다 입맛이 다르니 꼭 간을 봐주세요. 조금 짠듯하게 하는게 맞습니다!!
여기서 딱 나박김치 할때만 써먹는 마법의 가루 뉴슈가를 코딱지만큼 정말 한티스푼도 안되게 넣어줍니다. 많이 들어가면 오히려 좀 쓴맛이 날 수 있어요.
숙성 보관방법
자 이렇게 완성입니다. 진짜 딱 한시간정도밖에 안걸려요. 손이 빠르신분은 더 짧게도 끊을 수 있을거예요.
처음에 좀 많이 짜서 물을 더 넣었더니 건더기가 둥둥 뜹니다. 옆집 친구는 국물을 좋아하고 저는 건더기를 더 좋아하니 머 잘됐습니다.
겨울엔 3일정도 내놨다가 냉장고 집어 넣는다면 요즘은 하루만 상온에 뒀다가 냉장고에 차갑게 보관해주세요.
바로 먹어도 맛이 아주 기가 막힙니다!!!!
이렇게 나박김치 만드는법 쏭프로만의 황금 레시피로 알려드렸습니다.
사계절 진짜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물김치죠^^ 개인적으로 실패한 적이 없기도 하고 먹어본 사람들 다 친정엄마가 생각난다며 기립박수를 받았었기 때문에 자신있게 황금 이라는 단어를 갖다 붙였습니다!!
맛이 없었다면 포스팅 안하고 먹어치우려 했는데 그냥 맛있는 정도가 아니라서...ㅋㅋㅋ
생각보다 아주 쉬우니까 좋아하시는 분은 꼭 따라서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