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은 다양한 요리를 해서 먹게 되는데 고구마보다 당도가 높으면서 맛도 좋습니다. 아이들의 간식에도 좋지만, 다이어트 식품 시 단호박은 붓기를 빼준다고 하여 많이 먹는 재료입니다.
고양이에게 단호박을 먹여도 될까요?
고양이에게 단호박은 비타민 A, 철분, 칼슘 등의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좋은 영양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호박의 경우는 고양이의 변비와 효과적이며 피모 개선, 다이어트 등 효과적이며 에너지 공급원이 생기기 때문에 좋은 제품입니다. 단호박도 좋지만 늙은 호박도 아주 조금만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의 경우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식이섬유, 칼륨, 폴리페롤, 카로티노이드등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시력을 개선하고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c의 경우는 다 아시겠지만 면역력 강화, 콜라겐 생산 촉진, 황산화 작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포만감을 유지하고 체중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반려묘 전용 간식으로 단호박 제품들이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단호박에서는 코발트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있어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단호박의 경우 수분 함량이 90%가 함유되어 있어서 음에 수량까지 챙길 수 있어서 고양이의 간식으로 많이 급여하는 제품입니다.
고양이에게 단호박 급여 시 주의점
단호박 급여하는 방법은 너무 많은 양을 급여하는 것보다 소량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에게 급여하실 때 호박이 들어간 호박죽, 호박엿, 호박떡 등 고양이에게 급여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특히 단호박을 먹은 이후에 과하게 그루밍을 하거나 피부 발진, 발열, 눈물흘림 등의 상황이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의심해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단한 형태의 단호박보다는 퓌레 형태로 으깨진 단호박을 익힌 후에 곱게 갈아서 급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먹는다고 한 번에 많이 급여하시면 안 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단호박 안에 숨어 있는 씨앗의 경우는 고양이에게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으니 깨끗하게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에게 좋은 게 많이 들어있다고 한들 질환이 있는 고양이에게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에는 칼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 쪽의 질병이 있는 아이에게는 급여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