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을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거나 웹서핑을 하다가 발견한 예쁜 이미지 또는 텍스트를 공유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캡쳐 또는 화면 녹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Mac OS의 경우 윈도우와 다른 단축키를 가지고 있어 지금 막 입문하신 분들은 헷갈리고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맥북 화면 녹화 방법에서부터 캡쳐 단축키를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맥북 캡쳐 단축키
Mac OS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아주 간단하게 스크린샷을 복사 및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현재 디스플레이에 보이는 모든 내용을 파일로 저장하는 맥북 단축키는 Shift + Command + 숫자 3을 동시에 눌러주면 됩니다.
정확하게 해당 키를 눌렀다면, 찰칵하는 소리와 함께 오른쪽 하단에 팝업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만 기다리면 팝업이 자동으로 사라지며 바탕화면에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스크린샷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하거나 텍스트 추가 및 간단한 편집을 원하신다면 오른쪽 하단에 팝업 형태로 나타난 이미지를 눌러주세요.
이번에는 자신이 원하는 특정 영역에 대한 맥북 단축키를 알려드립니다. Shift + Command + 상단 숫자 4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마우스 커서 모양이 표적처럼 바뀌었죠? 터치패드 기준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원하는 곳까지 드래그 후 버튼을 눌렀던 손을 때 주면 찰칵 소리와 함께 저장됩니다.
이번에는 특정 창을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영역을 저장하는 것(시프트 + 커맨드 + 숫자 4)과 동일하게 누른 커서가 바뀐 것을 확인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아이콘이 카메라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때 원하는 창 위에 커서를 올린 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기능들을 툴바 형태로 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Shift + Command + 상단 숫자 5번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세요.
제대로 따라 하셨다면 디스플레이 하단에 스크린샷 도구툴이 나타납니다. 왼쪽 아이콘부터 차례로 설명을 하면 전체 화면 / 윈도우 / 화면 일부로 나누어집니다. 사용법은 원하는 툴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오른쪽에 위치한 2개의 버튼은 화면 녹화 툴인데요. 이건 하단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화면 녹화 방법
맥북 화면 녹화 단축키는 바로 위에 알려드린 시프트 + 커맨드 + 숫자 5입니다. 즉, 스크린샷 막대 도구를 이용하면 됩니다.
왼쪽의 아이콘은 디스플레이에 보이는 모든 것을 녹화하는 것입니다. 오른쪽의 아이콘은 원하는 영역만 지정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옵션 부분! 여기서 중간에 없음 / 내장 마이크 옵션이 있는데요. 없음으로 선택을 하면 화면 녹화를 진행할 때 소리가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리를 함께 녹음하길 원한다면 '내장 마이크' 옵션을 선택해야 됩니다. 다만 콘텐츠 재생 소리는 물론이며, 맥북에 탑재된 마이크를 통해 모든 소리가 같이 들어간다는 게 좀 불만입니다. 옵션을 3개 정도 만들어놨으면 완벽했는데 말이죠.
앞에서 알려드린 맥북 화면 녹화 단축키를 활용하여 저장한 파일을 한번 업로드해 봤습니다. 내장 마이크 옵션을 켰기 때문에 동영상 재생한 소리도 함께 잘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맥북 캡쳐 단축키와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크게 어렵지 않죠? 지금 막 Mac에 입문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