⑴ 우리의 노래 ➊ 향가와 시조 - ㉮ 제망매가 0. 갈래 학습 : 향가 1. 개념 신라 시대의 노래로,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표기하는 향찰로 기록된 노래임. 신라 때부터 고려 초까지 향유되었으며, 현재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등이 전함. 2. 특징 (1) 형식상 4구체 향가의 초기 형태로, 구전되어 오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된 형태임. 백제 무왕의 〈서동요〉, 월명사의 〈도솔가〉 등 8구체 4구체에서 10구체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생긴 과도기적 형식을 보임. 처용의 〈처용가〉, 득오의 〈모죽지랑가〉 등 10구체 가장 정제된 형식으로, 향가 문학이 완성된 형태임. ‘4행+4행+2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행의 첫머리에는 감탄사를 두어 시상을 마무리함으로써 후대 가사나 시조 형식에 영향을 줌. 월명사의 〈제망매가〉, 충담사의 〈찬기파랑가〉 등 (2) 내용상 ① 임금과 신하의 도리, 추모, 연모 등 내용이 다양하나,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 가장 많음. ② 불교적 내용이 많아 작가가 승려인 경우가 많고, 화랑 등 귀족층의 작품들이 전해지는 등 비교적 다양한 계층의 작가들이 있음. ③ 각각의 작품들은 대부분 배경 설화를 가지고 있음. 3. 의의 (1)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 국문학 사상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임. (2) 외래문화의 주체적 수용: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적는 향찰로 표기하...
1. 작품 개관 갈래 ( ) 소설, 단편 소설 성격 ( ㅅㅅ )적, ( ㅎㅅ ㄱㅂ )적 시점 ( ) 시점(부분적으로 서술자의 ( )이 드러남.). 제재 농촌의 참상. 배경 • 시간적: ( ). • 공간적: 서울행 ( ). 주제 일제 강점기 ( ) 폭로. 특징 • ( ) 구성 방식을 취함. • 객관적, ( ) 문체로 당시 사회상을 ( ) 있게 드러냄. 현대 사실 현실 고발 1인칭 관찰자 개입 일제강점기 기차안 민중의 참담한 생활상 / 액자식 사실적 현실감 2. 본문 정리 “어디서 오시는 길입니까?” “흠, 고향에서 오누마.” 하고 그 일제 치하에 한 - 중 - 일을 떠돌며 핍진한 삶을 산 인물.는 휘 한숨을 쉬었다. 그러자 그의 신세타령의 실마리는 풀려나왔다. 액자식 구성. 요약적 제시 [그의 고향은 대구에서 멀지 않은 K 군 H란 외따른 동리였다. 한 백 호 남짓한 그곳 주민은 전부가 역둔토 역이나 군대의 운영을 위해 설치한 토지 를 파먹고 살았는데 역둔토로 말하면 사삿집 개인이 살림하는 집 땅을 부치는 것보다 떨어지는 것이 후하였다. 소작료를 낸 후에도 남는 것이 많음 그러므로 넉넉지는 못할망정 평화로운 농촌으로 남부럽지 않게 지낼 수 있었다.-일제 강점 이전 평화롭던 고향. 그러나 세상이 뒤바뀌자 일제의 지배가 시작되자 그 땅은 전부가 동양 척식 주식회사-일본이 조선의 토지와 자원을 독점하여 수탈하기 위해 1908년 설치한 식민지...
8. 한국 문학의 빛깔 (3) 허생전 ※ 학습 목표 • 한국 서사 문학의 전통을 이해한다. • 소설에 사회 현실이 반영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1. 제재 개관 갈래 고전 소설, ( ) 소설 성격 ( )적, 비판적 시점 ( ) 시점. 제재 조선의 현실을 꿰뚫고 있는 지식인 ‘허생’. 배경 • 시간적: 17세기 후반 조선 ( ) 때. • 공간적: 한반도 전역. 주제 무능한 ( ) 계층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삶의 각성 및 실천 촉구. 특징 • ( )사상, ( )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당대의 현실을 비판함. • ( )의 결말 구조로, 일반적인 고전 소설의 결말과 차이가 있음. 한문 풍자 전지적 작가 효종 양반 실학 북학 미완 2. 핵심 정리 1. ‘허생’과 ‘이완’의 갈등 양상 ‘허생’의 제안(실리 중시) • 올바른 ( )를 ( )으로 등용해야 함. • 종실과 ( )의 ( )을 폐지해야 함. • 청나라와 ( )을 ( )해야 함. ( )와 ( ) 사이의 갈등 ‘이완’의 거절(명분 중시) • ( )와 ( )이 중요함. • 종실과 훈척 권귀의 기득권을 버리게 하기는 어려움. • ( )을 지켜야 하므로 변발을 하고 호복을 입는 것은 어려움. 실리 명분 인재 적극적 훈척권귀 기득권 문물 교류 / 명분 실리 / 권위 체면 예법 2. 작품에 반영된 당대 현실 정치 집권층에서 허구적인 ( )을 내세우며 친명배청(親明排淸) 정책을 펼침....
8. 한국 문학의 빛깔 (2) 속미인곡/진달래꽃 학습 목표 • 한국 문학에서 여성 화자의 전통이 계승되는 양상을 이해한다. • 우리말로 표현된 문학 작품의 가치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1. 제재 개관 속미인곡 진달래꽃 갈래 가사, 서정 가사, 양반 가사 현대 시, 자유시, 서정시 성격 서정적, 애상적 ( ), 애상적 제재 임을 그리워하는 마음. 임과의 이별. 주제 임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 )의 ( )(情恨). 특징 •두 여인이 ( )를 나누는 형식으로 전개됨. •( ) 표현의 아름다움을 잘 살림. •이별의 상황을 ( )하여 여성 화자의 애절한 심정을 노래함. •민요조 율격과 ( )식 구성이 나타남. 대화 우리말 / 민요적 이별 정한 가정 수미상관 2. 핵심 정리 1. 속미인곡: 소재의 상징적 의미 구롬, 안개, 람, 믈결 임과 화자 사이의 ( ). ( ) 임에 대한 소극적 사랑. 구비 임에 대한 ( ) 사랑. 장애물 낙월 적극적 2. 진달래꽃: 슬픔과 소망을 부각하는 반어적 표현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 ) 의미: 임이 나를 떠나신다면 슬퍼도 꾹 참고 보내드리겠다는 의미. •이면적 의미: 울부짖으며 임을 붙들고 싶으며, 제발 나를 떠나지 말라는 의미. 표면적 2. 본문 학습 속미인곡, 정철 사미인곡의 속편 [서사] 뎨 가 뎌 각시 본 듯도 뎌이고. 저기 젊은 여자. ‘가시’에서 나온 말 하구나 텬天샹上 ...
[고전시가] 관동별곡(關東別曲), 정철 [본사 2] 관동 팔경 유람 – 산→ 바다 산듕(山中)을 양 보랴 동(東海)로 가쟈라. - 여정의 변화: 산→바다 화자의 태도 변화 : 산에서는 책임감 속에서 사유하는 경직된 위정자의 얼굴이었으나, 바다에 이르러는 쾌락, 방황 등 인간의 내면 모습과 욕망을 그대로 드러냄. 금강산만 매양 보겠는가? 이제는 동해로 가자꾸나. 남여-의자와 비슷하고 뚜껑이 없는 작은 가마. 관찰자의 신분을 드러냄. 완보(籃輿緩步)야 ⑦산영누(山映樓)의 올나니, 남녀(籃輿)를 타고 천천히 걸어가 산영루에 오르니 녕농(玲瓏) 벽계(碧溪)와 수셩(數聲) 뎨됴(啼鳥)-감정 이입의 대상 니별(離別)을 원(怨) ,- 6음보. 형식의 파괴 금강산을 떠나기 싫은 작자의 감정을 자연물에 이입시켜 표현함. 시각. 청각의 복합 감각. 반짝이는 푸른 시냇물과 여기저기서 우짖는 새는 나와의 이별을 원망하는 듯하구나. 졍긔(旌旗)를 티니 오(五色)이 넘노 ,-직유법. 시각적 이미지. 역동적 표현. (관찰사 행렬임을 알리는 ) 깃발을 떨치니 오색이 넘나들며 노니는 듯, 고각(鼓角)을 섯부니 운(海雲)이 다 것 .-직유법. 청각적 이미지 북과 피리를 섞어서 부니 바다 구름이 다 걷히는 듯, 동해로 가는 상쾌한 마음을 나타낸 것으로 시각과 청각이 호응을 이뤄 위풍당당한 관찰사의 행차 광경을 시각과 청각으로 표현함. ....
[고전시가] 관동별곡(關東別曲), 정철 1. 작품 개관 갈래 ( ) 가사, ( ) 제재 ( ), 관동 팔경 성격 서사적, 서정적, 비유적, ( )적, ( )적 어조 영탄적, 감상적 특징 ① 3(4) ․ 4조, ( )의 율격을 지니고 있음. ② 우리말의 묘미를 살리는 표현이 많음. ③ ( )과 ( )의 이동에 따라 내용을 전개함. ④ 화자의 정서적 추이와 ( )이 함축적으로 드러남. ⑤ 영탄, 대구, 은유, 직유 등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함. ⑥ ( ), 산수, 풍경, 고사, 풍속, 감회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음. 주제 관동 지방의 절경 유람과 ( ), ( )의 포부 기행 양반 금강산 유교 도교 /4음보 시간 공간 갈등 여정 / 연군 선정 2. 구성 요소에 따른 작품 분석 창작 시기 조선 시대 → 주제 관동 지방의 절경 유람과 연군, 선정의 포부 화자 ( ) 지방을 기행하며 자연 친화적 자세와 선정의 포부를 드러냄. 구성 [서사] 강원도 관찰사 부임과 관내 순력 [본사] ( )과 관동 팔경 유람 [결사] ( )의 달맞이와 풍류 어조 비유적, 영탄적 표현 방식 • 여정, 산수, 풍경, 고사, 풍속, 감회 등을 이야기함. • 3(4) ․ 4조, ( )음보의 율격을 지니고 있음. • 영탄, 대구, 은유, 직유 등의 표현 방법을 사용함. • ( )의 묘미를 살리는 표현이 많음. 연군지정 소양강 삼각산 목멱/ 우국지정 백발 ᄒᆞ늘 인걸 ...
(2) 문학, 시대의 거울 기억 속의 들꽃, 윤흥길 1. 핵심 정리 갈래 현대 소설, 단편 소설, ( ) 소설 성격 ( )적, ( 주제 전쟁으로 인한 비극성과 ( ) 특징 ․ 과거 ( )의 형식을 취함. ․ ( )의 시선을 통해 전쟁의 비극성과 비인간성을 드러냄. ․ 사투리와 비속어의 사용으로 ( )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 )을 높임. ․ 상징적인 제목을 통해 주인공 명선이의 ( )인 삶의 모습을 나타냄. 전후 비극적 회상적 비인간성 / 회상 어린아이 향토적 사실감 비극성 2. 글의 구성 발단 1 전쟁이 나고 ‘나’의 마을에 ( )이 끊임없이 오고 감. 발단 2 ‘나’는 누나, 할머니와 피란을 떠났다가 ( )을 보고 겁을 먹어 집에 돌아옴. 전개 1 피란길에 혼자 남겨진 명선이는 ‘나’의 어머니에게 ( )를 내밀고 ‘나’의 집에서 같이 살게 됨. 전개 2 기대와 달리 명선이는 놀고먹기만 하여 ‘나’의 부모님에게 미움을 삼. 위기 금반지의 출처를 묻는 추궁을 피해 집을 나간 명선이가 ( )임이 밝혀지고, ‘나’의 집에 계속 머물게 됨. 절정 끊어진 다리 근처에서 놀던 명선이가 ( )에 놀라 다리 아래로 떨어짐. 결말 ‘나’는 명선이가 떨어졌던 ( )에서 금반지를 발견하고 강물에 떨어뜨리고 맒. 피란민 인민군 금반지 여자아이 비행기 폭음 다리 끝 3. 이 소설에 나타난 사회 ․ 문화적 상황 ․ ( )으로 식량을 구하기가 어려워 쌀이 금보...
(2) 문학, 시대의 거울 학습 목표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의 학습 요소 •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배경 파악하기 •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의 창작 의도 파악하기 •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 이해하기 ※ 가난한 사랑 노래 1.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감각적, ( ) 주제 ( )한 젊은이들의 아픈 ( )과 외로운 삶 특징 ․ 다양한 ( ) 이미지를 활용하여 말하는 이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함. ․ ( )법, ( )법, ( )법 등의 표현 방법과 ( ) 어조로 주제를 인상 깊게 표현함. ․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젊은이들에 대한 시인의 ( )한 시선과 ( ) 마음이 드러남. 현실적 가난 사랑 감각적 설의 반복 도치 영탄적 따뜻 안타까운 / 외로움 두려움 그리움 아픔 가난 2. 이 시의 구성 1~3행 ‘너’와 헤어져 돌아오는 길의 ( ) 4~7행 고달픈 현실 생활의 ( ) 8~11행 고향을 향한 ( ) 12~15행 사랑하면서도 헤어질 수밖에 없는 ( ) 16~18행 ( ) 때문에 모든 것을 버려야 하는 서러움 3. 이 시의 말하는 이의 상황과 정서 말하는 이 ‘나’(고향을 떠나 ( )로 온 젊은이) 사는 곳 ( )이 있는 도시 변두리 상황 ․ 고향에 계신 ( )를 그리워함. ․ 사랑하는 사람과 ( )함. ↓ 말하는 이의 정서 외로움, 두려움,...
1. 문학의 샘 (1) 문학의 다양한 해석 – 청포도, 이육사 [학습 목표] - 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작품 해석의 다양성 이해하기 • 작품 해석의 타당성 판단하기 • 주체적인 관점에서 적절한 근거를 들어 작품 해석하기 1. 개관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 ),( ) 주제 평화롭고 풍요로운 삶에 대한 소망, 조국 ( )의 염원 특징 ․ ( )를 사용하여 생동감과 운율을 형성함. ․ ‘청포도’, ‘손님’과 같은 ( )적 표현을 사용하여 주제를 드러냄. ․ 푸른색과 흰색의 ( )를 통해 말하는 이의 ( )과 기대를 강조함. 감각적 상징적 / 광복 / 의태어 상징 색채 대비 소망 // 청포도 소망 돛단배 손님 2. 이 시의 구성 1연 내 고장 칠월에는 ( )가 익어 감. 2연 청포도 속에 꿈과 ( )이 담김. 3연 흰 ( )가 밀려오기를 바람. 4연 청포도를 입고 찾아온다고 한 ( )을 기다림. 5연 손님과 함께 청포도를 따 먹고 싶음. 6연 손님이 올 때를 대비함. 3. 이 시의 다양한 해석 작품 ( ) 요소 중심 평화로운 ( )을 회복하고자 하는 소망을 드러내는 시 ( ) 또는 ( ) 중심 조국 ( )의 염원과 의지를 보여 주는 시 ( ) 중심 ( )의 자세를 일깨워 주는 시 내적 현실 작가 독자 / 고향 광복 기다림 4. 다양한 해석 비교하며 문학 작품 감상하기 (1) 문학 작...
3. (2)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학습 목표 1.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한다. 2. 한글 맞춤법에 맞게 표기할 수 있다. 1. 핵심 정리 한글 맞춤법의 개념과 제정 이유 ① 개념: 우리말을 한글로 표기할 때 지켜야 할 원칙을 정해 놓은 어문 규범 ② 제정 이유: 서로 다른 표기로 인한 의사소통의 혼란을 막기 위함. ■ 한글 맞춤법의 종류와 내용 총칙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칙, 띄어쓰기 원칙, 외래어 표기법 규정 자모 한글 자모(字母)의 수와 순서 단어 표기 • 소리에 관한 것(단어의 발음법에 관한 규정) • 형태에 관한 것(단어의 표기법에 관한 규정) 띄어쓰기와 그 밖의 것 • 여러 경우에 대한 띄어쓰기의 원칙 • 한자어, 접미사 등 헷갈리기 쉬운 말들의 표기 제재 정리 갈래 설명문 성격 객관적, 예시적 제재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 주제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 이해와 한글 맞춤법에 맞는 표기의 필요성 특징 ①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예시를 들어 설명함. ② 한글 맞춤법의 전체 내용을 살펴보는 대신에 핵심 원리에 해당하는 제1항과 제2항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함. ■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1장 총칙 제1항) 제1항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① 표기 대상: 표준어 ➡ ‘한글 맞춤법: 표준어를 어떻게 적을지 규정한 것’ ② 원칙 소리...
6. (1) 문학을 보는 다양한 눈 ➊ 그 사람의 손을 보면 1. 제재 개관 갈래 자유시, 서정시 제재 다양한 사람들의 손 성격 사색적, 교훈적 어조 단정적, 예찬적 특징 ① 동일한 시어나 시구, 유사한 ( )를 ( )하여 운율을 형성함. ② ( )인 의미의 시구를 제시하여 주제를 부각함 주제 자신이 맡은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삶의 가치 문장구조 반복 대조적 2. 시적 대상에 대한 화자의 인식 구두 닦는 사람 ( ) 닦는 사람 청소하는 사람 ( ) 닦는 사람 • 저마다 빛나는 가치를 지닌 사람들 • 자신의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성자와 같은 사람들) 3. ‘대립적인 시어의 사용 • 검은 것 •( ) •( ) • 보이지 않는 것 ↔ • 흰 것 •( ) • 깨끗한 것 • 보이는 빛 보잘것없는 것, 사소한 것,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들 사람들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들 ‘닦는’ 행위는 무언가에 빛을 내서 더욱 가치 있게 만든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시어 시구 시행 통사구조 운율 주제 대조적 대조적 / 창문, 마음 비누 거품, 쓰레기, 맑은 것 03 운율, 대조적인 4. 표현 방식과 효과 표현 방식 효과 시어, 시구, 시행, 통사 구조 등의 반복 ‘~는 사람’, ‘~을 보면’, ‘그 사람의 손을 보면’, ‘빛이 난다’, ‘~은 아니다’와 같은 ( )와 ( ), ( )을 반복하고 1~4연은 ( )가 반복됨...
(4) 교술 갈래의 이해와 글쓰기 상기, 박지원 1. 제재 정리 갈래 고전 ( ) 제재 코끼리를 본 경험 성격 묘사적, 비유적, 교훈적 특징 ① 작가의 ( )을 바탕으로 ( )을 깨는 철학적 진리를 전달함. ② 비유와 묘사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 )으로 표현함. ③ ( )을 사용하여 작가의 주장이 타당함을 논리적으로 입증함. 주제 ( )된 관점이 아니라 ( )하는 관점에서의 대상 인식의 필요성 2. 교술 갈래의 특성과 형상화 방법 개념 대상이나 세계에 관심을 갖고 그 대상이나 세계를 ( )하거나 ( )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문학 양식 형상화 방법 대상이나 세계에 대한 개인의 경험, 사색, 성찰 등을 ( )인 발상이나 문체로 형상화함. 종류 설(說), 기(記), 수필 등 3. ‘상기(象記)’의 구성 기 ❯ 승 ❯ 전 ❯ 결 움직이는 ( )를 보았을 때 느낀 충격과 경이로움 코끼리의 ( )에 대한 자세한 묘사 하늘의 이치에 관한 통념에 대한 논리적 반박과 입증 고정된 관점이 아니라 변화하는 관점에서 대상을 인식해야 하는 이유 4. 코끼리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제시 보편적 인식 (부정적 관점) 코끼리 눈은 매우 가늘어서 마치 간사한 사람이 아양을 떨 때 눈이 먼저 웃는 것처럼 보임. ❯ 새로운 인식 (긍정적 관점) 코끼리의 ( ) 성품이 바로 눈에서 나옴. 5. ‘사람들’과 작가의 문답 사람들 ❯ 작가 ❯ 사람들 ❯ 작가 ( )...
(4) 극 갈래의 이해 – 성난 기계 01 희곡의 특성 • 무대 ( )을 전제로 함. • 인물들 간의 ( )이 중심을 이룸. • 서술자의 개입이 없음. • ( )와 행동 및 배경, 음향 효과 등을 통해 형상화됨. • 성난 기계(차범석) 갈래 ( ), 단막극 제재 비인간적인 현대인의 삶 성격 사실주의적, ( )적 배경 • 시간적 배경: 1950년대 늦가을 • 공간적 배경: 종합 병원 폐 외과 과장실 특징 ① 전반부와 후반부가 ( )되는 구조임. ② ( )한 현대인의 모습을 ( )으로 묘사함. ③ 단순한 구성과 사건을 통해 주제 의식을 선명하게 드러냄. 주제 현대 ( ) 속에서의 ( ) 상실과 회복 비인간적 세태 비판 대립 비정 냉소적 물질문명 인간성 02 ‘성난 기계’의 구성 발단 폐결핵에 걸린 인옥이 외과 의사인 회기를 찾아와 수술을 해 달라고 애원함. 전개 회기는 수술 결과에 자신이 없다며 인옥의 요청을 거절함. 절정 회기가 아내 인옥의 수술을 하지 말아달라는 ( )과 대립함. 하강 회기는 상현의 이기적이고 비인간적인 태도에 분노를 느낌. 대단원 회기가 금숙을 시켜 인옥에게 수술을 받으러 오라는 편지를 보내게 함. 03 ‘성난 기계’의 갈등 양상 회기 ↔ ( ) 살기 위해 수술을 요청하는 인옥과 성공 가능성이 낮다는 이유로 수술을 거절하는 회기의 갈등 회기 ↔ 상현 경제적 이유와 아내의 부정에 대한 의심으로 인옥의 수술을 반대하는 ...
8. 한국 문학의 빛깔 (1) 시조 두 수 1. 핵심 정리 동지(冬至)ㅅ 기나긴 밤을 님이 오마 거 갈래 시조, ( ) 시조, ( ) 성격 서정적, 감각적 ( ), 과장적 제재 연모(戀慕)의 정. 임이 온다는 소식. 주제 임을 기다리는 절실한 그리움 임을 애타게 기다리는 마음 특징 • ( ) 인 개념을 구체적인 사물로 표현함. • ( )를 사용하여 우리말의 묘미를 잘 드러냄. •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하여 행동을 ( )하여 묘사함. • ( )이고 낙천적인 사고관이 잘 나타남. 평시조 추상적 음성상징어 사설시조 해학적 과장 해학적 /버혀 서리서리 구뷔구뷔 1. 추상적 개념의 구체적 형상화 ‘한 허리를 ( ) 내여’ ( ) 너헛다가’ ‘( ) 펴리라’ 가운데를 자를 수 있음. 이불 아래 넣어 둘 수 있음. 여러 굽이로 펴 놓을 수 있음. 밤을 구체적 ( )로 형상화함. 2. 웃음을 유발하는 방식 화자 대상을 임으로 ( )하여 한 행동. 주추리 삼대 •버선과 신발을 벗어 들고 엎치락뒤치락 허둥지둥 뛰어감. •진 곳 마른 곳 가리지 않고 마구 건너감. •( )가 자신을 속인 것이라고 말함. •남들이 자신의 행동을 못 봐서 ( )이라고 여김. 착각 주추리 삼대 다행 2. 본문 학습 학습 포인트 • 화자의 정서와 태도 •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형식적 특징 • 한국 서정 문학의 전통 시조 두 수 동지(冬至)ㅅ 기나긴 밤을 [초장] 동지...
7. 우리의 말과 글을 따라서 (2) 국어의 어제와 오늘 1. 개념 정리 1. 현대 국어와 다른 중세 국어의 특징 음운 • 오늘날에 쓰이지 않는 ‘ㅿ( ), ㅸ(순경음 비읍), ㆍ(아래아)’와 같은 음운이 있었음. • 성조를 표시하는 ( )이 있었음. • ‘ㅳ, ㅄ, ㅵ’ 등과 같이 자음이 연속으로 둘 이상 오는 ( )이 존재함. • 현대 국어에 비해 ( ㅁㅇㅈㅎ ) 현상이 잘 지켜짐 문법 • 주격 조사는 ‘이’와 ‘ㅣ’, 명사형 어미는 ‘- ( )/- ( )’이 쓰임. • 높임 선어말 어미가 현대 국어보다 다양하게 발달함. 어휘 • 많은 고유어가 존재했고, 이전 시기에 비해 ( )의 쓰임이 증가했으며, 이웃 나라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중국어, 몽골어, 여진어 등의 외래어가 들어옴. 표기 • 받침 표기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ㆁ’의 여덟 자만 사용하는 ( )이 원칙이었음. • 소리 나는 대로 적는 ( )가 일반적이었고, 형태소의 모습을 밝혀 적는 끊어적기도 쓰임. • 한자음은 초기에는 초성, 중성, 종성을 모두 밝혀 적는 『( )』식으로 표기하다가 점차 실제 발음에 맞게 표기함. • ( )를 하였고, 띄어쓰기는 하지 않았으나 필요한 경우에 구두점을 찍음 2.『용비어천가』 개관 갈래 ( )(조선 시대 초기에 궁중에서 종묘 제향 때 부르던 송축가.) 성격 설득적, 서사적, 예찬적, ( )(경사를 가리고 축하함.)적 주제 ...
7. 우리의 말과 글을 따라서 (1) 국어의 문법 요소 문법 요소 ① 높임 표현 ❚ 높임 표현의 개념 말하는 사람이 어떤 대상이나 상대를 높이거나 낮추는 정도를 언어적으로 구별하여 표현하는 방식이나 체계를 높임법이라고 함. 높임법은 높이거나 낮추는 대상에 따라 상대 높임법, 주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으로 나뉨. ❚ 높임 표현의 종류 ① 상대 높임법 개념 화자가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어 표현하는 방법 실현 방법 주로 문장의 종결 표현으로 실현되는데, 크게 격식체와 비격식체로 나뉨. ㆍ격식체: 높임의 등급에 따라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로 나뉨. 공식적이고 예의를 갖추어야 하는 상황에서 주로 사용함. ㆍ비격식체: 높임의 정도에 따라 ‘해요체’, ‘해체’로 나뉨. 격식을 덜 차려도 되는 상황에서 주로 사용함. 예 ㆍ지우야, 버스 왔어. ㆍ할아버지, 버스 왔어요. 상대 높임법의 구분 평서법 의문법 명령법 청유법 감탄법 격식체 아주 높임 하십시오체 가십니다 가십니까? 가십시오 (가시지요) - 예사 높임 하오체 가(시)오 가(시)오? 가(시)오 갑시다 가는구려 예사 낮춤 하게체 가네, 감세 가는가?, 가나? 가게 가세 가는구먼 아주 낮춤 해라체 간다 가니? 가(거)라 가자 가는구나 비격식체 두루 높임 해요체 가요 가요? 가(세/셔)요 가(세/셔)요 가(세/셔)요 두루 낮춤 해체 가, 가지 가?, 가지? 가, 가지 가, 가지 가, ...
[유인애 1등급 국어] 고1 2학기 중간고사 내신 수업 안내 1. 내신 대비 시간표 학교 교과서 교재 시작일 정규반 요일 및 시간 성남고 비상(박안수) 강사 제작 교재 8월 28일 토 3:00 ~ 6:00 영등포고 천재(박영민) 강사 제작 교재 9월 4일 토 12:00 ~ 3:00 수도여고 신사고 강사 제작 교재 9월 4일 토 6:00 ~ 9:00 숭의여고 비상(박영민) 강사 제작 교재 8월 28일 시간 미정 - 학교 시험 날짜에 따라 내신 개강 날짜가 다르며 직보 포함 수업 6회입니다. - 3명부터 정규반, 1, 2명은 과외반으로 진행됩니다. - 시간표에 나와 있지 않은 학교는 문의 후 시간대를 배정합니다. 2. 수업의 특징 1단계 내용 학습 1. 과년도 학교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각 학교 선생님의 시험 문제 출제 경향과 난이도를 분석하여 수업에 적용합니다. 2. 학교 선생님의 수업 필기와 프린트 자료를 중심으로 꼼꼼하고 자세하게 수업합니다. 3. 매번 테스트를 통해 배운 내용은 물론 수능형 유형 대비까지 대비할 수 있게 합니다. 2단계 클리닉 정리 1. 주 1회 2시간의 클리닉 테스트를 통해 학습 이해도를 확인하고 개별로 취약한 부분을 이해하게 합니다. 2. 클리닉 테스트 : 그주 수업 내용 암기 학인 테스트(주관식+서술형) + 객관식 테스트(실전 기출 문제) 3단계 직전 보강 1. 단원별 필수 핵심 내용 + 학교 선생님 강조 내...
[수능특강 고전시가 갈래복합7] 만전춘별사 – 전문 해석, 해설, 문제 봄이 전각에 가득 찼다. 1. 본문 해석 어름 우희 댓닙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극한 상황 가정.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하여 의지를 강조함. 어름 우희 댓닙 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 반복을 통해 의미 강조. 운율 형성 정(情)둔 정을 준, 임과 정을 맺은, 사랑을 나눈 오밤 더듸 새오시라 더듸 새오시라. 사랑하는 임과 함께 있다면 동사해도 좋다는 여인의 단호한 의지 ▶ 1연 : 임과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은 소망 경경(耿耿) 고침상(孤枕上)외로운 베갯머리에 어느 미 전전반측(輾轉反側) 근심함. 잊히지 않고 늘 염려스러운, 근심에 싸인 서창(西窓)을 여러니 도화(桃花)ㅣ 발(發)두다 복숭아꽃. 화자의 처지와 대비되는 존재 , 화자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는 매체 도화 시름 업서 소춘풍(笑春風)다 소춘풍(笑春風)다. 봄바람에 웃다. 반복법(임에 대한 화자의 그리움 강조) ▶ 2연 : 임이 떠난 후의 외로움 넉시라도 님을 녀닛 경(景) 너기다니 남의 경황으로만 여겼더니 넉시라도 님을 녀닛 경(景) 너기다니 넋이라도 임과 한 곳에. 정과정곡의 구절 ‘넉시라도 한되 녀져라 아으’와 유사 벼기더시니 모함하던 이가, 우기던 이(사람)가 뉘러시니잇가 뉘러시니잇가. ▶ 3연 : 임의 배신 때문에 괴로움을 토로함(원망) 올하 올하 아...
[수능특강 고전시가 실전학습 1] 우부가(愚夫歌), 작자 미상 – 해석, 문제 말 광언(狂言)인가 져 화상을 구경허게. 남쵼 활량(閑良) 이 부모 덕에 편이 놀고 호의 호식 무식허고 미련허고 용통야, 눈은 놉고 손은 커셔 가량 업시 쥬져 넘어 시쳬(時體)라 의관허고 남의 눈만 위허것다. 장장 츈일 낫자기 조셕으로 반찬 투졍 팔로 무상 츌입 일 장 계 트림과 이리 모야 노름 놀기 져리 모야 투젼(鬪錢)질에 기쳡 치가(治家)고 외입장이 친구로다. 랑의 조방(助幇)군이 안방의 노구(老嫗)할미. 명조상(名祖上)을 셰허고 셰도 구멍 기웃 기웃, 염냥(炎涼) 보아 진봉(進奉)허기 업(財業)을 불니고 허욕(虛慾)으로 장허기 남의 빗시 산이라. 무식은 각 안코 어진 사람 미워허기, 후(厚)헐 데 박야셔 한 푼 돈의 이 나고, 박헐 데 후여셔 슈 량이 헛것시라. 승긔자(勝己者)를 염지(壓之)하니 반복 소인(反覆小人) 허긔진다. 몸에 리(利)헐 로 남의 말를 탄치 안코 친구 벗슨 조화허며 졔 일가 불목(不睦)허며, 병 날 노릇 모다 허고 인 녹용 몸 보(補)키와 쥬 잡기 모도 야 돈 쥬졍을 무진허네. 부모 조상 도망(頓望)허여 계집 식 물 슈탐 일가친쳑 구박하며 인사는 나죵이요 남의 흉만 아다. 셰 반에 경계판(警戒板)을 질머지고 업 말도 지여 고 시비의 션...
[수능 완성 고전시가2] 상대별곡, 권근 – 전문 해설, 해석 華山南(화산남) 漢水北(한수북) 千年勝地(천년승지) 廣通橋(광통교) 雲鐘街(운종가) 건나드러 落落長松(낙락장송) 亭亭古栢(정정고백) 秋霜烏府(추상오부) 위 萬古淸風ㅅ景(만고청풍경) 긔 엇더니잇고 葉(엽) 英雄豪傑(영웅호설) 一時人才(일시인재) 英雄豪傑(영웅호걸) 一時人才(일시인재) 위 날조차 몃 분니잇고 - <제 1장> [현대어 해석] 북한산의 남쪽, 한강의 북쪽, 옛날부터 이름난 경치 좋은 땅, 광교, 종로 건너 들어가 휘휘 늘어진 소나무, 우뚝 솟은 잣나무(사직의 원로 대신), 위엄 있는 사헌부 아, 청렴한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영웅 호걸 당대의 인재들 영웅 호걸 당대의 인재들 아, 나를 위시하여 몇 사람입니까? - 새 왕조의 도읍터가 천년승 지임을 말하고, 이어서 서울의 거리와 사헌부의 엄숙한 기풍 및 관원들의 기상과 자기과시 - 추상같은 사헌부의 위용 소개 鷄旣鳴(계기명) 天欲曉(천욕효) 紫陌長堤(자맥장제) 大司憲(대사헌) 老執義(노집의) 臺長御史(대장어사) 駕鶴驂鸞(가학참난) 前呵後擁(전가후옹) 辟除左右(벽제좡우) 위 上臺ㅅ景(상대경) 긔 엇더니잇고 싁싁뎌 風憲所司(풍헌소사) 싁싁뎌 風憲所司(풍헌소사) 위 振起頹綱ㅅ景(진기퇴강경) 긔 엇더니잇고 - <제 2장> [현대어 해석] 닭이 이미 울고 날이 밝아 올 때, 잣나무가 호위하듯 길게 늘어선 길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