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도라지무침 레시피 도라지 오이무침 만드는 법 도라지나물무침

프로필

2024. 11. 19. 16:08

이웃추가


도라지무침 레시피

오이 도라지무침 만드는 법

도라지오이무침 만드는법

도라지 오이무침 레시피

도라지나물무침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이 있는 도라지는 제사나물로 요리해먹어도 맛있지만 오늘은 아삭한 오이와 함께 무친 도라지무침 만드는 법을 준비했습니다. 도라지는 쓴맛 제거 후 만들어야 향긋하면서도 맛있게 반찬으로 맛볼 수 있기 때문에 재료 손질 방법을 알고 쓴맛을 제거한 뒤 새콤달콤한 양념에 버무려 완성합니다.

오이 도라지무침은 아린맛을 제거하고 오이는 가볍게 절여서 오독오독 식감을 살린 뒤 양념재료에 버무려 만듭니다. 입맛 돋우는 새콤달콤한 도라지무침 만드는 법 레시피를 따라 맛있게 만들어보도록 해요.

재료준비

깐 도라지 150g

오이 1개

쪽파 2~3줄기

*쓴맛제거

굵은소금 2/3 큰 술

설탕 2/3 큰 술

*오이절임

소금 1/3 작은 술

설탕 두 꼬집

*양념

고추장 1 큰 술

고춧가루 1½~2 큰 술

설탕 1½ 큰 술

식초 1½ 큰 술

간장 1/2 큰 술

매실액 2/3 큰 술

간 마늘 2/3 큰 술

조청(물엿) 2 큰 술

통깨 약간

*계량단위 1 큰 술 = 15ml 기준

1. 재료 준비 손질하기

껍질을 벗긴 도라지 150g 정도를 준비했습니다. 먹기 좋게 길이가 긴 것은 5cm 정도 길이로 잘라주고 두께가 두꺼운 것은 칼집을 넣고 찢어줍니다.

쌉싸름한 향이 맛있지만 아린 쓴맛이 날 수 있어 도라지 쓴맛 제거해 줍니다. 넉넉한 크기의 볼에 담고 굵은소금 2/3 큰 술, 설탕 2/3 큰 술을 넣어줍니다.

바락바락 문질러줍니다. 문지르다 보면 부드러워지는 느낌이 들면서 물이 생깁니다.

살랑살랑 흔들어 가볍게 세척한 뒤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15분 정도 둡니다. 본연의 향은 살리면서 쓴맛을 제거해 주기 위해 상태에 따라 담그는 시간은 조절해 줍니다. 15분 정도 담갔다 헹구어 물기를 꼭 짜줍니다.

2. 오이 절이기

오이는 굵은소금을 문질러 세척한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쓴맛이 나는 양 끝은 잘라내어줍니다.

길게 반으로 가른 뒤 일정한 두께로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믹싱 볼에 담은 뒤 소금 1/3 작은 술, 설탕 두 꼬집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10분 정도 절입니다. 절여서 간이 배도록 하고 수분을 제거해 물이 생기지 않고 오독오독한 식감을 살려줍니다.

10분 정도 후 휘어지는 정도로 절여지면 면포에 넣고 물기를 꼭 짜줍니다.

3. 쪽파 썰기

쪽파 또는 실파. 대파를 잘게 송송 썰어줍니다.

4. 양념 만들기

설탕 1½ 큰 술, 고춧가루 2 큰 술, 고추장 1 큰 술, 식초 1½ 큰 술, 진간장 1/2 큰 술, 매실액 2/3 큰 술, 간 마늘 2/3 큰 술, 조청(물엿) 2 큰 술을 넣어줍니다.

재료가 어우러지도록 섞어줍니다. 입맛에 맞게 매운맛과 신맛, 단맛은 조절해 간을 맞추어 줍니다.

5. 무치기

만든 양념에 손질한 도라지를 넣고 버무립니다.

도라지를 먼저 버무린 다음 오이와 쪽파를 넣고 고르게 무칩니다.

통깨 약간 뿌려 오이 도라지무침 만드는 법 완성합니다. 도라지나물의 향긋한 풍미를 맛보기 위해 참기름은 생략하고 통깨는 먹기 전에 뿌려줍니다.

6. 완성

도라지무침 레시피는 쓴맛 제거 손질만 해주면 간단하게 만들어 반찬으로 먹기 좋습니다.

사포닌이 풍부한 식재료라서 요즘같이 추워지는 계절에 입맛 돋우는 밑반찬으로 먹기도 좋습니다. 도라지만 먹는 것보다 오이를 같이 무침 반찬 만들어 식감과 맛이 더 풍성하답니다.

도라지로 맛있는 요리 만들어드세요.

끄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