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특수문자 이모티콘 사용법으로 알아보는 세대 확인하기
윈도우 특수문자 이모티콘 사용법
그걸로 확인해 보는 나의 세대
윈도우 특수문자
윈도우에서는 특수문자 사용이 가능하다.
몇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이를 기준으로 1995~2000 년대 이후 세대인지, 아니면 그전 세대인지를 예측할 수 있다.
나 역시 우연한 기회로 이런 방법을 알게 되었는데 요즘 젊은 사람들은 다양한 이모티콘들을 활용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맥북에서나 지원하는 줄 알았던 기능들이 윈도우에서도 가능한 것이었다.
'허허... 나 때는 말이여~ 이런 거 하나하나 다 만들어서 사용했어~'
윈도우에서는 특수문자와 윈도우 이모티콘들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올드보이 특수문자 사용법
나는 80년대 생이다.
처음으로 8비트 컴퓨터를 접했으며 286에서 586 컴퓨터를 거쳤다.
그러면서 Dos에서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하여 게임을 하고, 좀 더 발전하여 스토리지가 좀 커진 이후로는(그래봐 짜 100MB) M 방에 게임을 저장하여 플레이하곤 했다.
그 당시 꿈의 PC라 불리던 LG 심포니 홈!
나 홀로 집에의 맥컬리 컬킨이 광고했었는데, 당시 가격으로 300만 원 가까이했다.
그때의 300만 원이면 지금은 거의 5배에서 10배 정도 값어치를 하려나...?
시간이 더 지나 펜티엄 컴퓨터가 보급되었고 Dos에서 윈도우로 운영체제가 변경되기 시작했다.
전화선을 이용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지자 채팅사이트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때! 우리는 특수문자들을 이용해 이모티콘을 만들어 사용했다.
이 방법은 지금도 사용이 가능하다.
자음과 한자 키를 이용해 사용이 가능한데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중 하나를 입력한 다음 한자 키를 눌러준다.
보통 한자 키는 방향키 바로 옆쪽에 있으며 Ctrl 키와 병행하여 사용한다.
최근 한자의 사용이 줄면서 키보드에는 이 한자 키가 없어지고 있는데, 마찬가지로 방향키 왼쪽의 Ctrl 키를 눌러 대체 사용이 가능하다.
그렇게 자음을 쓰고 한자 키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특수문자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1번부터 9번까지 나오는데 방향 키나 스크롤을 눌러서 더 많은 문자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좀 더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Tab 키를 눌러주면 사용 가능한 특수문자가 확장된다.
방향 키나 숫자키를 이용해 눌러주면 입력이 된다.
ㅁ에 있는 특수문자가 저 위의 사진이며, 모든 자음에는 각각 등록된 특수문자가 있다.
아래는 ㅇ에 있는 특수문자들의 종류이다.
이렇게 다양한 #윈도우특수문자 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문자들을 이용해 #윈도우이모티콘 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이것이 우리 80년대 생들의 특수문자 사용법이다.
영보이 특수문자 사용법
맥북이나 아이폰, 안드로이드 폰을 보면 다양한 특수문자와 이모티콘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에서 사용한 것과는 특이점이 있는데 더 화려하고 예쁜 이미지들이라는 점이다.
그런데 이런 이모티콘이나 이모지들을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우선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 키를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윈도우 이모지들이 조회된다.
이건 맥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이런 이모지들을 윈도우에서도 사용이 가능했다.
이는 카카오톡이나 다양한 메신저에서도 활용이 가능했다.
특히 상단을 보면 이모지와 카오모지, 기호(특수문자)들을 선택하는 화면이 있다.
* 카오모지 : 특수문자를 활용하여 표정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각각을 선택해 보면
이미 입력된 카오모지와 기호를 넣을 수 있다.
"허허.. 세상 참 좋아졌네그려.. 나 때는 말이여.. 한 땀 한 땀 특수문자로 창의력을 써서 만들어 줬는데 말이여..."
이모지를 보면 기존의 아이폰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했다.
이모지 중 사람 표정의 경우에는 상단에서 피부색 선택도 가능했으며, 하단에는 얼굴부터 자동차 등 다양한 이모지들이 있었다.
표정을 나타내는 카오모지도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기호들도 편하게 사용이 가능했다.
윈도우 특수문자를 사용할 때 매우 힘들게 한자 키를 눌러 찾아서 사용했는데, 언제부터인지는 몰라도 #윈도우이모지 나 윈도우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가 되었나 보다.
아마 윈도우10 에서 적용된 것 같긴 하다.
후기
나도 점점 나이를 먹는지 이제 더 이상 TV를 잘 보지 않는다.
그리곤 뉴스가 더 재미있어진다.
스우파가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라는 걸 얼마 전 알게 되었고 요즘 나오는 가수들은 거의 알지 못한다.
이렇게 점점 늙어가 나보다.
아마 5살인 민영이가 5년만 더 크면 나와 세대 차이를 느끼고 "에이! 아빠는 그것도 몰라!!"라고 하려나...
세월 참 빠르다!
벌써 40이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