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짐한 돼지등뼈 감자탕 레시피, 시래기 감자탕, 뼈다귀 해장국 만드는 법
돼지등뼈로 만든 감자탕 좋아하시죠?^^
저 같은 경우에는 사 먹기가 아까운 생각이 들어요.
돼지등뼈만 있으면 만들기도 쉽고 거의 집에 있는 재료들로 해결이 되거든요.
시래기나 우거지 넉넉하게 넣고 뽀얗게 우려낸 국물로 끓이면 가성비 갑인 뼈다귀 해장국집이 우리 집이 됩니다.
그럼 맛있고 푸짐한 돼지등뼈 감자탕 레시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돼지등뼈 감자탕(4인분)
재료
돼지등뼈 1kg
감자 (큰 거) 3개
시래기(=우거지) 200g
깻잎 20장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소주 1/2컵
물 20컵
국물 내기 재료
대파 2대
생강 1톨(엄지손톱만 한 거)
양념
고춧가루 5큰술
국간장 3큰술
된장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맛술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등뼈 국물 3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1/2작은술
들깨가루 3큰술
■ 1 큰술⇒ 15ml(어른 밥숟가락으로 듬뿍)
■ 1 작은술⇒ 5ml(티스푼으로 듬뿍)
■ 1 컵 ⇒ 200ml (커피자판기 종이컵)
재료 준비
신선한 돼지 등뼈 그리고 잘 어울리는 우거지나 시래기 준비하면 됩니다. 저는 무청 시래기 삶았어요.
감자 큰 거 3개인데 작은 거면 6개 정도 준비하면 되고, 깻잎 한 묶음 20장,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입니다.
2. 재료 썰기
시래기는 먹기 좋은 길이로 썰고 감자는 커서 반으로 썰었어요.
깻잎, 대파, 고추 적당하게 썰어 주었습니다.
3. 애벌 삶기
돼지 등뼈는 누린내 제거를 위해서 3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어야 합니다. 핏물이 빠지는 중간중간 물을 갈아 주세요.
핏물 빠진 등뼈는 뽀얀 자태를 자랑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애벌 삶기를 할 건데요. 등뼈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센 불로 해서 물이 팔팔 끓으면 소주 1/2컵을 붓고 등뼈를 넣어 줍니다.
등뼈의 겉면이 하얗게 익으면서 불순물 섞인 거품이 많이 나오면 흐르는 물에 등뼈를 깨끗이 씻어 줍니다.
4. 국물 내기
국물을 우려낼 건데요.
등뼈가 신선해서 향신채인 대파와 생강만 넣고 물을 일단 20컵 붓고 끓기 시작하면 은근하게 1시간 30분~2시간 정도 끓여 줍니다.
생강은 슬라이스해서 넣어 주세요. 통후추나 마늘, 양파 넣어 주셔서 좋아요.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고 고기가 적당하게 익을 때까지 끓여 주어야 하는데 줄어드는 물양을 중간에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압력 솥에 삶을 경우 물이 거의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10컵 이내의 물을 부어서 끓이면 됩니다.
대파가 뭉그러지면 건져 내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고 뼈에서 고기가 손쉽게 떨어지도록 삶아 줍니다.
감자탕 끓일 거라 8컵 이상 국물이 필요합니다.
5. 양념하기
양념은 고춧가루 5큰술, 국간장 3큰술, 된장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맛술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에 등뼈 국물 3큰술 넣어서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넓고 깊은 냄비에 감자와 시래기를 넣고...
양념의 반을 골고루 섞어 줍니다. 그 위에 등뼈 고기를 얹어서 남은 양념을 골고루 발라 줍니다.
간이 배도록 잠시 대기...
6. 감자탕 끓이기
등뼈 삶은 물 8컵 붓고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여 주고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맞춰 줍니다.
소금 대신 새우젓도 감자탕 국물에 잘 어울려요.
재료에 비해 국물이 부족하다 싶으면 등뼈 삶은 물 부어 가면서 양을 조절하세요.
깻잎, 고추, 대파 모두 넣고 들깨가루와 후추도 넣어서 살짝만 더 끓여 내면 완성입니다.
들깨가루 좋아하시면 드실 때 더 추가해 드시면 돼요.
재료에 비해 국물이 모자란다 싶으면 등뼈 국물 더 붓고 국간장이나 소금으로 맞추세요.
수제비 넣어서 끓이면 이게 또 건져 먹는 재미가 좋아요.
뼈에 붙어 있는 고기도 고소하니 맛있고 파근한 감자 으깨서 국물이랑 밥 비벼 먹어도 꿀맛이지요.
간이 쏙 밴 시래기 건져 먹는 맛도 포기할 수 없고요.
국물 뽀얗게 우려내서 국물 맛도 진하고 들깨가루의 고소한 맛까지 잘 느낄 수 있어요.
가성비 최고인 뼈다귀해장국 집에서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