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남자 흙맥입니다.
최근 대한민국 수입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브랜드로 볼보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는 다른 회사와 달리 할인도 거의 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SUV 라인업을 중심으로 충성 고객들을 많이 모집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대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XC90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어, 그 위력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2세대가 2015년부터 운영되고 있어서, 부분변경이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구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번 변화는 풀체인지에 가까울 정도로 크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XC90의 가치가 특히 주목받기 시작했던건 아이러니 하게도 교통사고 발생이라는 안타까운 상황 발생에서 기인됩니다.
보통 자동차 시장에서 안전하다고 하면, 그 성능을 입증해 볼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그런가 보다 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차량은 유명인이 탑승한 상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부상으로 이어지지 않아, 자연스럽게 안전한 자동차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정도면, 볼보 마케팅 팀에서 해당 유명인에게 큰 상을 내려줘야 할 지경인 것 같은데, 어쨋든 이 상황으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들은 볼보에 대해 안전한 자동차 브랜드라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목숨보다 더 중요한 사람을 태우는 엄마나 아빠 입장에서는 두 번째 신형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더욱 관심이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전한데, 잘생기기 까지 하면 말 팔 필요가 없죠 ^^
2차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하면서 어떤 지점이 제일 많이 변경됐나 봤더니, 실물에서는 우선 독특한 그릴 형상이 눈에 담깁니다.
볼보는 이전부터 이 모델에서 대각선으로 쏟아지는 그릴 내부 디자인을 채택했는데, 이번에는 좌측과 우측의 형상을 서로 교차되게 배치함으로서, 심심하지 않은 룩을 연출했습니다.
하단부의 에어커튼은 오히려 슬림하게 배치하여, 모던한 인상으로 탈바꿈했는데, 한국 유명 호텔과 잘 어울리는 모습으로 변신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산차처럼 변화 수준이 크지는 않지만 부분변경이라는 기조를 잘 유지하면서, 조금 더 신선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녹여내어 일 참 잘하는 브랜드의 모습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신차들을 보면 연식변경에서도 심지어 디자인을 변화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대다수 소비자들은 이러한 보수적인 변화에서 이끌림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실내 실물을 보면 그 변화가 압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크기가 무려 11.2인치로 확장되어 드디어 신차 느낌의 레이아웃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래는 매립형을 채택하고 있어서 크기가 더욱 작아보였었는데, 신형 모델은 돌출된 패널을 적용한 덕분에, 이전보다 더욱 슬림하고 커보이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맞추어, 송풍구 디자인도 가로형이 아닌 세로형으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친환경 이미지를 그 어느 브랜드보다 강조하고 있는 볼보이기에 적용된 소재도 재활용으로 활용되었는데, 여러모로 깔끔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구축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페이스리프트인 만큼, 파워트레인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기존과 같이 2.0L 터보 엔진이 8단 자동 변속기와 조합됩니다.
만약, 전기차가 대세 분위기였다면 이야기가 달랐을 수도 있겠지만, 현재와 같이 하이브리드 충성 고객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하고 있는 XC90의 내연기관 확장 방향성에 더욱 힘이 쏠리는 것 같습니다.
다만, 상품이 잘 만들어졌다고 해서 성적이 좋은건 아닙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성적은 얼마나 많이 팔렸는가에 따라 나뉘는 건데, 애초에 볼보 코리아가 물량을 많이 확보해 놓지 못한다면, 많이 팔고 싶어도 팔수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한국 시장에 물량을 얼마나 많이 확보할 수 있을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한편, 볼보는 전동화 전략을 선제적으로 발표한 브랜드로 알려지고 있는데, 최근 불거지는 이슈로 인해, 라인업의 완전 전기화를 2030년으로 연기한 바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사실 이랬다 저랬다 하는 전략 수정을 그닥 선호하지 않는 편인데, 애초에 대다수 사람들이 100% 전기차화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나마 덜 욕먹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제네시스도 하이브리드를 추가한다고 해서, 비판 받는 것 보다는 응원하는 입장이 많은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최근 준대형 SUV의 인기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마땅히 가성비 좋고 안전한 자동차를 어떤 모델로 선택해야 할 지 막막하셨던 분들이라면, XC90 페이스리프트에 주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