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A주스 비율
양배추당근사과주스 해독주스
다이어트주스 레시피
과채주스
양배추(Cabbage), 당근(Carrot), 사과(Apple)의 앞 철자를 따서 일명 CCA 주스로 많은 분들에게 알려진 건강과채주스로 조승우 한약사님이 소개한 까주스를 즐겨만들고 있는데요. 그동안 사과값이 고공행진하여 갈아먹을 수까진 없다가 명절 맞아 선물용으로 사과가 들어오기도 하고 기름진 음식으로 과식한 식구들을 위해 속을 더욱 깨끗하게 하면서 가볍고 건강한 몸을 위해 아침부터 부지런히 만들어 보았어요.
아침 공복에 미지근한 물 한 잔과 과채주스 하나면 아침 대용 건강주스로 좋아 평소 채소와 과일을 함께 갈아 마시는 집인지라 CCA주스는 보다 관심 있는 과채주스의 레시피였답니다. 게다가 당근과 양배추를 평소 많이 섭취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많이 먹기 사실 힘들었는데 이렇게 달콤한 사과와 함께 갈아먹으면 생각보다 훨씬 맛있는 건강주스로 맛과 영양 모두 챙길 수 있답니다.
부담 없고 넘김이 수월하도록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까주스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사과 400g
양배추 400g
당근 300g
물 200ml
레몬즙 한두 큰 술 (선택)
기본 레시피로는 각 재료의 비율을 1:1:1로 제시하고 있지만 당근을 살짝만 비율을 낮게 해서 양을 맞춰주면 추가적인 단맛을 내는 재료를 넣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더라고요. 또한 녹즙이 아닌 건더기 부분까지 모두 넣어 갈아만드는 레시피이기 때문에 그대로 갈아내면 너무 되직하며 마시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물 한 컵 분량을 추가해 넣으면 갈아내기도 수월할 뿐 아니라 마시기에도 훨씬 좋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먹거나 드시기 어려운 경우엔 바나나를 추가해서 함께 갈아주시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양배추를 세척해 줍니다. 저는 먼저 썰어준 뒤 잎도 조금씩 떼어 분리한 뒤 물에 5분가량 담가놓아 줍니다.
다음 물로 두세 차례 헹구어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보통 야채와 과일의 살균을 위해서 식초를 소량 넣고 씻어주지만 양배추는 식초와 만날 때 오히려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다고 하니 물로만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합니다.
사과는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영양 가득한 부분인 껍질까지 함께 갈아주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해 주는 것이 좋아요. 베이킹소다 소량으로 문질러 꼼꼼하게 닦고 그 물에 10분 정도 담가 논 뒤 물로 닦아주면 보다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답니다.
다음 씨 부분을 제거해 주고 갈아내기 좋은 사이즈로 듬성듬성 썰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당근도 껍질을 깨끗하게 닦아내거나 얇게 깎아낸 뒤 듬성듬성 썰어 준비합니다. 당근의 양은 살짝 줄여서 비율을 맞춰주었어요.
이렇게 모든 재료의 손질 및 세척이 완료되었어요. 여기에 물 한 컵 분량인 200ml를 준비하고요. 단맛을 더하기 위해선 바나나 한 개를 함께 넣고 갈아주셔도 좋습니다.
녹즙 방식이 아닌 믹서로 비교적 단단한 재료를 갈아내기 때문에 재료를 모두 뒤범벅 넣으면 믹서가 헛바퀴 도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먼저 수분 많은 사과와 물 한 컵을 먼저 넣고 갈아주고 있어요.
사.과.를 먼저 부드럽게 갈아줍니다. 껍질 부분까지 부드럽게 잘 갈린 모습을 볼 수 있고요.
다음 당.근.을 넣어 함께 휘리릭 잠시 갈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양.배.추.를 넣고 휘리릭 한 번 더 곱게 갈아주면 해독주스로 최고인 양배추당근사과주스가 완성입니다.
바로 마실 분량을 덜어주고 나머지는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서 하루 이틀 내로 섭취하도록 해요. 너무 걸쭉하다 싶으면 취향에 맞춰 물을 더 타서 마시면 넘김이 쉽고요. 취향에 따라 레몬즙을 한두 큰 술 추가해서 갈아주어도 좋고 따로 넣어 드셔도 새콤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지금처럼 풍족하게 음식을 섭취한 명절 이후나 무겁고 찌뿌둥한 속 상태 또는 소화가 어려울 때 이렇게 건강한 과일과 야채를 함께 갈아낸 주스로 대용하며 끼니를 대체해 주면 훨씬 몸이 가볍고 건강하게 바뀌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따로 야채를 많이 섭취하기는 어려운데 이렇게 생야채와 과일 그대로 갈아먹으면 포만감도 풍부하게 느낄 수 있고 식단 관리를 통해 다이어트를 위한 분들에게도 좋을 뿐 아니라 해독주스로 건강한 아침 대용으로 드실 수 있는 건강한 아침 메뉴로 맛있게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맛있는 집밥으로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