⑴ 우리의 노래 ➊ 향가와 시조 - ㉮ 제망매가 0. 갈래 학습 : 향가 1. 개념 신라 시대의 노래로,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표기하는 향찰로 기록된 노래임. 신라 때부터 고려 초까지 향유되었으며, 현재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등이 전함. 2. 특징 (1) 형식상 4구체 향가의 초기 형태로, 구전되어 오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된 형태임. 백제 무왕의 〈서동요〉, 월명사의 〈도솔가〉 등 8구체 4구체에서 10구체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생긴 과도기적 형식을 보임. 처용의 〈처용가〉, 득오의 〈모죽지랑가〉 등 10구체 가장 정제된 형식으로, 향가 문학이 완성된 형태임. ‘4행+4행+2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행의 첫머리에는 감탄사를 두어 시상을 마무리함으로써 후대 가사나 시조 형식에 영향을 줌. 월명사의 〈제망매가〉, 충담사의 〈찬기파랑가〉 등 (2) 내용상 ① 임금과 신하의 도리, 추모, 연모 등 내용이 다양하나,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 가장 많음. ② 불교적 내용이 많아 작가가 승려인 경우가 많고, 화랑 등 귀족층의 작품들이 전해지는 등 비교적 다양한 계층의 작가들이 있음. ③ 각각의 작품들은 대부분 배경 설화를 가지고 있음. 3. 의의 (1)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 국문학 사상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임. (2) 외래문화의 주체적 수용: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적는 향찰로 표기하...
8. 한국 문학의 빛깔 (3) 허생전 ※ 학습 목표 • 한국 서사 문학의 전통을 이해한다. • 소설에 사회 현실이 반영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1. 제재 개관 갈래 고전 소설, ( ) 소설 성격 ( )적, 비판적 시점 ( ) 시점. 제재 조선의 현실을 꿰뚫고 있는 지식인 ‘허생’. 배경 • 시간적: 17세기 후반 조선 ( ) 때. • 공간적: 한반도 전역. 주제 무능한 ( ) 계층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삶의 각성 및 실천 촉구. 특징 • ( )사상, ( )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당대의 현실을 비판함. • ( )의 결말 구조로, 일반적인 고전 소설의 결말과 차이가 있음. 한문 풍자 전지적 작가 효종 양반 실학 북학 미완 2. 핵심 정리 1. ‘허생’과 ‘이완’의 갈등 양상 ‘허생’의 제안(실리 중시) • 올바른 ( )를 ( )으로 등용해야 함. • 종실과 ( )의 ( )을 폐지해야 함. • 청나라와 ( )을 ( )해야 함. ( )와 ( ) 사이의 갈등 ‘이완’의 거절(명분 중시) • ( )와 ( )이 중요함. • 종실과 훈척 권귀의 기득권을 버리게 하기는 어려움. • ( )을 지켜야 하므로 변발을 하고 호복을 입는 것은 어려움. 실리 명분 인재 적극적 훈척권귀 기득권 문물 교류 / 명분 실리 / 권위 체면 예법 2. 작품에 반영된 당대 현실 정치 집권층에서 허구적인 ( )을 내세우며 친명배청(親明排淸) 정책을 펼침....
8. 한국 문학의 빛깔 (2) 속미인곡/진달래꽃 학습 목표 • 한국 문학에서 여성 화자의 전통이 계승되는 양상을 이해한다. • 우리말로 표현된 문학 작품의 가치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1. 제재 개관 속미인곡 진달래꽃 갈래 가사, 서정 가사, 양반 가사 현대 시, 자유시, 서정시 성격 서정적, 애상적 ( ), 애상적 제재 임을 그리워하는 마음. 임과의 이별. 주제 임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 )의 ( )(情恨). 특징 •두 여인이 ( )를 나누는 형식으로 전개됨. •( ) 표현의 아름다움을 잘 살림. •이별의 상황을 ( )하여 여성 화자의 애절한 심정을 노래함. •민요조 율격과 ( )식 구성이 나타남. 대화 우리말 / 민요적 이별 정한 가정 수미상관 2. 핵심 정리 1. 속미인곡: 소재의 상징적 의미 구롬, 안개, 람, 믈결 임과 화자 사이의 ( ). ( ) 임에 대한 소극적 사랑. 구비 임에 대한 ( ) 사랑. 장애물 낙월 적극적 2. 진달래꽃: 슬픔과 소망을 부각하는 반어적 표현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 ) 의미: 임이 나를 떠나신다면 슬퍼도 꾹 참고 보내드리겠다는 의미. •이면적 의미: 울부짖으며 임을 붙들고 싶으며, 제발 나를 떠나지 말라는 의미. 표면적 2. 본문 학습 속미인곡, 정철 사미인곡의 속편 [서사] 뎨 가 뎌 각시 본 듯도 뎌이고. 저기 젊은 여자. ‘가시’에서 나온 말 하구나 텬天샹上 ...
[고전시가] 관동별곡(關東別曲), 정철 [본사 2] 관동 팔경 유람 – 산→ 바다 산듕(山中)을 양 보랴 동(東海)로 가쟈라. - 여정의 변화: 산→바다 화자의 태도 변화 : 산에서는 책임감 속에서 사유하는 경직된 위정자의 얼굴이었으나, 바다에 이르러는 쾌락, 방황 등 인간의 내면 모습과 욕망을 그대로 드러냄. 금강산만 매양 보겠는가? 이제는 동해로 가자꾸나. 남여-의자와 비슷하고 뚜껑이 없는 작은 가마. 관찰자의 신분을 드러냄. 완보(籃輿緩步)야 ⑦산영누(山映樓)의 올나니, 남녀(籃輿)를 타고 천천히 걸어가 산영루에 오르니 녕농(玲瓏) 벽계(碧溪)와 수셩(數聲) 뎨됴(啼鳥)-감정 이입의 대상 니별(離別)을 원(怨) ,- 6음보. 형식의 파괴 금강산을 떠나기 싫은 작자의 감정을 자연물에 이입시켜 표현함. 시각. 청각의 복합 감각. 반짝이는 푸른 시냇물과 여기저기서 우짖는 새는 나와의 이별을 원망하는 듯하구나. 졍긔(旌旗)를 티니 오(五色)이 넘노 ,-직유법. 시각적 이미지. 역동적 표현. (관찰사 행렬임을 알리는 ) 깃발을 떨치니 오색이 넘나들며 노니는 듯, 고각(鼓角)을 섯부니 운(海雲)이 다 것 .-직유법. 청각적 이미지 북과 피리를 섞어서 부니 바다 구름이 다 걷히는 듯, 동해로 가는 상쾌한 마음을 나타낸 것으로 시각과 청각이 호응을 이뤄 위풍당당한 관찰사의 행차 광경을 시각과 청각으로 표현함. ....
[고전시가] 관동별곡(關東別曲), 정철 1. 작품 개관 갈래 ( ) 가사, ( ) 제재 ( ), 관동 팔경 성격 서사적, 서정적, 비유적, ( )적, ( )적 어조 영탄적, 감상적 특징 ① 3(4) ․ 4조, ( )의 율격을 지니고 있음. ② 우리말의 묘미를 살리는 표현이 많음. ③ ( )과 ( )의 이동에 따라 내용을 전개함. ④ 화자의 정서적 추이와 ( )이 함축적으로 드러남. ⑤ 영탄, 대구, 은유, 직유 등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함. ⑥ ( ), 산수, 풍경, 고사, 풍속, 감회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음. 주제 관동 지방의 절경 유람과 ( ), ( )의 포부 기행 양반 금강산 유교 도교 /4음보 시간 공간 갈등 여정 / 연군 선정 2. 구성 요소에 따른 작품 분석 창작 시기 조선 시대 → 주제 관동 지방의 절경 유람과 연군, 선정의 포부 화자 ( ) 지방을 기행하며 자연 친화적 자세와 선정의 포부를 드러냄. 구성 [서사] 강원도 관찰사 부임과 관내 순력 [본사] ( )과 관동 팔경 유람 [결사] ( )의 달맞이와 풍류 어조 비유적, 영탄적 표현 방식 • 여정, 산수, 풍경, 고사, 풍속, 감회 등을 이야기함. • 3(4) ․ 4조, ( )음보의 율격을 지니고 있음. • 영탄, 대구, 은유, 직유 등의 표현 방법을 사용함. • ( )의 묘미를 살리는 표현이 많음. 연군지정 소양강 삼각산 목멱/ 우국지정 백발 ᄒᆞ늘 인걸 ...
(2) 문학, 시대의 거울 기억 속의 들꽃, 윤흥길 1. 핵심 정리 갈래 현대 소설, 단편 소설, ( ) 소설 성격 ( )적, ( 주제 전쟁으로 인한 비극성과 ( ) 특징 ․ 과거 ( )의 형식을 취함. ․ ( )의 시선을 통해 전쟁의 비극성과 비인간성을 드러냄. ․ 사투리와 비속어의 사용으로 ( )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 )을 높임. ․ 상징적인 제목을 통해 주인공 명선이의 ( )인 삶의 모습을 나타냄. 전후 비극적 회상적 비인간성 / 회상 어린아이 향토적 사실감 비극성 2. 글의 구성 발단 1 전쟁이 나고 ‘나’의 마을에 ( )이 끊임없이 오고 감. 발단 2 ‘나’는 누나, 할머니와 피란을 떠났다가 ( )을 보고 겁을 먹어 집에 돌아옴. 전개 1 피란길에 혼자 남겨진 명선이는 ‘나’의 어머니에게 ( )를 내밀고 ‘나’의 집에서 같이 살게 됨. 전개 2 기대와 달리 명선이는 놀고먹기만 하여 ‘나’의 부모님에게 미움을 삼. 위기 금반지의 출처를 묻는 추궁을 피해 집을 나간 명선이가 ( )임이 밝혀지고, ‘나’의 집에 계속 머물게 됨. 절정 끊어진 다리 근처에서 놀던 명선이가 ( )에 놀라 다리 아래로 떨어짐. 결말 ‘나’는 명선이가 떨어졌던 ( )에서 금반지를 발견하고 강물에 떨어뜨리고 맒. 피란민 인민군 금반지 여자아이 비행기 폭음 다리 끝 3. 이 소설에 나타난 사회 ․ 문화적 상황 ․ ( )으로 식량을 구하기가 어려워 쌀이 금보...
(2) 문학, 시대의 거울 학습 목표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의 학습 요소 •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배경 파악하기 •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의 창작 의도 파악하기 •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 이해하기 ※ 가난한 사랑 노래 1.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감각적, ( ) 주제 ( )한 젊은이들의 아픈 ( )과 외로운 삶 특징 ․ 다양한 ( ) 이미지를 활용하여 말하는 이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함. ․ ( )법, ( )법, ( )법 등의 표현 방법과 ( ) 어조로 주제를 인상 깊게 표현함. ․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젊은이들에 대한 시인의 ( )한 시선과 ( ) 마음이 드러남. 현실적 가난 사랑 감각적 설의 반복 도치 영탄적 따뜻 안타까운 / 외로움 두려움 그리움 아픔 가난 2. 이 시의 구성 1~3행 ‘너’와 헤어져 돌아오는 길의 ( ) 4~7행 고달픈 현실 생활의 ( ) 8~11행 고향을 향한 ( ) 12~15행 사랑하면서도 헤어질 수밖에 없는 ( ) 16~18행 ( ) 때문에 모든 것을 버려야 하는 서러움 3. 이 시의 말하는 이의 상황과 정서 말하는 이 ‘나’(고향을 떠나 ( )로 온 젊은이) 사는 곳 ( )이 있는 도시 변두리 상황 ․ 고향에 계신 ( )를 그리워함. ․ 사랑하는 사람과 ( )함. ↓ 말하는 이의 정서 외로움, 두려움,...
1. 문학의 샘 (1) 문학의 다양한 해석 – 청포도, 이육사 [학습 목표] - 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작품 해석의 다양성 이해하기 • 작품 해석의 타당성 판단하기 • 주체적인 관점에서 적절한 근거를 들어 작품 해석하기 1. 개관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 ),( ) 주제 평화롭고 풍요로운 삶에 대한 소망, 조국 ( )의 염원 특징 ․ ( )를 사용하여 생동감과 운율을 형성함. ․ ‘청포도’, ‘손님’과 같은 ( )적 표현을 사용하여 주제를 드러냄. ․ 푸른색과 흰색의 ( )를 통해 말하는 이의 ( )과 기대를 강조함. 감각적 상징적 / 광복 / 의태어 상징 색채 대비 소망 // 청포도 소망 돛단배 손님 2. 이 시의 구성 1연 내 고장 칠월에는 ( )가 익어 감. 2연 청포도 속에 꿈과 ( )이 담김. 3연 흰 ( )가 밀려오기를 바람. 4연 청포도를 입고 찾아온다고 한 ( )을 기다림. 5연 손님과 함께 청포도를 따 먹고 싶음. 6연 손님이 올 때를 대비함. 3. 이 시의 다양한 해석 작품 ( ) 요소 중심 평화로운 ( )을 회복하고자 하는 소망을 드러내는 시 ( ) 또는 ( ) 중심 조국 ( )의 염원과 의지를 보여 주는 시 ( ) 중심 ( )의 자세를 일깨워 주는 시 내적 현실 작가 독자 / 고향 광복 기다림 4. 다양한 해석 비교하며 문학 작품 감상하기 (1) 문학 작...
[2022년 9월 평가원][인문]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인간의 본성에 관한 서로 다른 두 관점이 있다. 종교적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에게는 물리적 실체인 몸 이외에 비물리적 실체인 영혼이 있다. 영혼은 물리적 몸과 완전히 구별되며 인간의 결정의 원천이다. 반면 유물론적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물리적 몸에 지나지 않는다. 물리적 몸 이외에 영혼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인간의 결정은 단지 뇌에서 일어나는 신경 사건이다. 이러한 두 관점 중 유물론적 인간관을 가정할 때,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을까? 즉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을까?-이 글 전체의 화제 가령 [갑이 냉장고 문을 여니 딸기 우유와 초코 우유만 있다고 해 보자. 갑은 이것들 중 하나를 자유의지로 선택할 수 있을까?] [1] 화제 제시: 유물론적 인간관에서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는가? -인간의 본성에 대한 두 가지 관점 ┏종교적 인간관: 몸(물리적 실체) ≠ 영혼(비물질적): 인간 결정의 원천 ┗유물론적 인간관: 오직 몸만 있음. 결정 → 뇌에서 일어나는 신경 사건 → 유물론적 인간관을 가정: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을까? 이러한 질문과 관련하여 반자유의지 논증은 갑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결론 내린다. 우선 임의의 선택은 이전 사건들에 의해 ①선결정되거나 ②무작위로 일어난다. 여기서 무작위로 일어난다는 것은 선결정되지 않는다→선결정과 무작위는 반대 의미. 선결정...
3. (2)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학습 목표 1.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한다. 2. 한글 맞춤법에 맞게 표기할 수 있다. 1. 핵심 정리 한글 맞춤법의 개념과 제정 이유 ① 개념: 우리말을 한글로 표기할 때 지켜야 할 원칙을 정해 놓은 어문 규범 ② 제정 이유: 서로 다른 표기로 인한 의사소통의 혼란을 막기 위함. ■ 한글 맞춤법의 종류와 내용 총칙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칙, 띄어쓰기 원칙, 외래어 표기법 규정 자모 한글 자모(字母)의 수와 순서 단어 표기 • 소리에 관한 것(단어의 발음법에 관한 규정) • 형태에 관한 것(단어의 표기법에 관한 규정) 띄어쓰기와 그 밖의 것 • 여러 경우에 대한 띄어쓰기의 원칙 • 한자어, 접미사 등 헷갈리기 쉬운 말들의 표기 제재 정리 갈래 설명문 성격 객관적, 예시적 제재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 주제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 이해와 한글 맞춤법에 맞는 표기의 필요성 특징 ①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예시를 들어 설명함. ② 한글 맞춤법의 전체 내용을 살펴보는 대신에 핵심 원리에 해당하는 제1항과 제2항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함. ■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1장 총칙 제1항) 제1항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① 표기 대상: 표준어 ➡ ‘한글 맞춤법: 표준어를 어떻게 적을지 규정한 것’ ② 원칙 소리...
[주제통합 04 형벌의 정당화 이론] (가) 응보주의 형벌론의 핵심 이론과 한계 (가) 형벌은 국가 기관이 법률을 어긴 사람에게서 재화나 신체의 자유, 행복 추구의 자유 등을 박탈하거나 심지어 생명까지 빼앗는 것-형벌의 개념 정의 으로, 규범 위반자가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었듯이 그 위반자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이다. 형벌은 법 규범 위반에 대해 현실적으로 빈번하게 행해지는 대표적인 사회적 대응으로, 많은 법학자들이 ‘형벌은 어떤 근거에서 정당화될 수 있는가?’-법 규범 위반자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 정당한가? 라는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다. [1] 형벌의 정당화 이론이 나타나게 된 이유 ① 형벌의 개념 정의 : -법률 위반자에게 재화나 신체의 자유, 행복 추구의 자유 등을 박탈하거나 심지어 생명까지 빼앗는 것 → 법률 위반자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임. ② 형벌의 정당화 문제에 대한 논의 형벌에 대한 정당화 이론 중, ‘응보주의 형벌론’은 행위자가 과거에 어떤 상태에서 어떤 그릇된 행위를 했다는 바로 그 자체가 그에게 형벌을 가하는 것을 정당화한다고 주장한다.-응보주의 형벌론의 핵심 주장. 이는 행위자의 (그릇된) 행위가 그 행위자로 하여금 그 행위의 정도에 알맞은 형벌을 받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여기는 것으로,-그릇된 행위을 했으므로 그에 마땅한 형벌을 받는다는 것. 응보주의 형벌론에서는 이를 행위자의 행위가 형벌에의 응분을 갖는...
[주제통합 03 프랑스 혁명과 사회 변화] (가) 프랑스 혁명의 특징과 혁명력의 제정 프랑스 혁명은 ①자유와 평등, 박애의 정신을 바탕으로 절대 왕정을 철폐하고- 프랑스 혁명의 목표① 국민 주권의 정치 질서를 구현하는 것- 프랑스 혁명의 목표② 이 목표였다. 혁명 이전의 프랑스 사회는 소수의 귀족과 성직자 계급이 나머지 계급을 지배하고 경제적 부와 정치적 권리를 독점하였다.-혁명 이전의 프랑스 사회 하지만 혁명 이후 등장한 국민이라는 개념은 개인이 속한 다수의 신분 중에서 제일 앞서는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국민은 국가의 주인이고 국가는 국민의 안녕을 추구하는 것을 최고의 기능이자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프랑스는 정치와 사회 제도를 변혁하려는 역동적이고 격렬한 움직임을 보이게 되었다. -프랑스 혁명으로 인한 사회변화 [1] 프랑스 혁명의 특징과 사회 변화 ① 프랑스 혁명의 목표 : 자유·평등·박애의 정신을 바탕으로 절대 왕정을 철폐하고 국민 주권의 정치 질서를 구현하는 것 ② 혁명 이후 변화: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며 국가는 국민의 안녕을 추구하는 것이 최고 기능이자 목표가 됨. ③ 사회 변화: 정치와 사회 제도를 변혁하려는 역동적이고 격렬한 움직임을 보임.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프랑스 혁명 정부는 새로운 역법 체계를 구상하였다. 기존에 사용하던 그레고리력에 스며 있는 종교적, 봉건적 색채를 없앤다는 목적...
[주제통합 02 사고와 시스템] (가)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심리학자들은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를 대조적인 사고 패턴으로 구분한다. ①논리에 입각한 표준 알고리즘을 사용-선택지를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답을 찾아내는 알고리즘 : 수렴적 사고의 특징① 하는 수렴적 사고는 다양한 문제 풀이에 동원된다. 예를 들어, [의사들은 열이 있고 의식이 없는 사람을 보면 감염이나 열 발작 때문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추가하여 환자가 목이 뻣뻣하다면 환자의 열과 무의식은 중추 신경계의 감염, 즉 뇌척수막염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추가적인 수렴적 증거를 얻기 위하여 의사는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할 수 있고 그 결과, 뇌척수액 속에 백혈구가 일정 기준 이상 증가되어 있으면 감염을 의심하고,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의 감염원을 파악해 치료를 시작한다.]-수렴적 사고과정의 예시 그렇지만 ②수렴적 증거를 발견하여 선택지의 범위를 좁혀 나가는 논리적 알고리즘이 적용되지 않는 예외적 경우인 변칙 현상이 발생하면 수렴적 사고는 난관에 봉착한다.-변칙 현상은 수렴적 증거의 일종으로 여겨지지만 수렴의 결과가 ‘답 없음’이 되는 경우임. [1] 수렴적 사고의 작동 방식 ① 논리에 입각한 표준 알고리즘 → 수렴적 증거를 발견하여 선택지를 줄여나가는 방식. ② 예시 -수렴적 증거: 열 + 무의식 → 감염 or 열 발작 + 추가 수렴적 증거: 목 뻣...
[현대 소설14] 순이 삼촌, 현기영 1. EBS 본문 해설 [앞부분의 줄거리] 음력 섣달 열여드레인 할아버지의 제사에 맞추어 고향인 제주에 내려간 ‘나’-1인칭 관찰자 시점 는 친척인 순이 삼촌-제주도에서는 촌수를 따지기 어려운 먼 친척 어른을 남녀 구별 없이 ‘삼촌’이라고 부름. 토벌군에게 끌려가 집단 학살 직전까지 내몰렸다 남편과 자식을 모두 잃고 임신한 채로 홀로 살아남은 인물로, 30년 동안 고통 속에서 살다가 옴팡밭에서 독약을 먹고 자살하게 됨 이 얼마 전 삼촌 자신의 옴팡밭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제주 4·3사건 당시 자식들이 죽은 곳에서 스스로 독약을 먹고 자살함 는 소식을 듣게 된다. 이 소식을 계기로 제삿날에 모인 집안 어른들은 ‘나’의 어린 시절에 벌어진, 순이 삼촌의 죽음과 관련 있는 30여 년 전의 양민 학살-제주 4·3사건. 북촌리 사건. 군경들이 빨갱이 소탕 작전 과정에서 무고한 북촌리 주민들을 학살한 사건. 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다. - 역순행적 구성. 입체적 구성. 기분 같아선 은연중에 서청-서북 청년단의 줄임말. 월남한 청년 단체가 조직한 우익 청년 운동 단체 을 변호하는 고모부-서북청년단이 양민들을 학살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이라고 변호함. 를 면박 주고 싶었지만 꾹 눌러 참았다. 그래도 내 말은 약간 서슬져서 나왔다. -‘서슬’은 강하고 날카로운 기세를 말하는 것으로 ‘나’의 ‘고모부’에...
[현대 소설12] 비 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 양귀자 → 비가 오지 않는 날에는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여러 가지 잡일을 하고, 비가 와서 일을 하지 못하는 날에는 가리봉동에 가서 자신의 연탄 값을 떼어먹은 쉐타 공장 사장에게 돈을 받으러 가야 하는 임 씨의 힘겨운 삶을 나타냄. 도시시 빈민층의 힘겨운 삶과 부유층의 이기적이고 부도덕한 모습을 드러냄. 1. EBS 본문 해설 [앞부분 줄거리](교재 외 부분) ‘그’-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서술의 초점이 되는 인물. ‘그’의 시각으로 사건이 서술됨. 와 아내-자신이 손해볼까 남을 의심하는 소시민 는 지물포 주 씨에게 소개받은 임 씨에게 욕실 공사를 맡겼지만 그가 원래 연탄 장수이지만 여름에는 부업으로 집수리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욕실 공사를 맡긴 것을 후회한다. 그들은 임 씨가 공사비를 부풀려 받지 않을까 의심하고 감시한다. “사모님. 내 뽑아 드린 견적서 좀 줘 보세요. 돈이 좀 달라질 겁니다.” - 생각보다 욕실 공사가 수월하게 끝나서 대금을 깎아주려고 함. 임 씨의 정직한 모습. 아내가 손에 쥐고 있던 견적서를 내밀었다. 인쇄된 정식 견적 용지가 아닌, 분홍 밑그림이 아른아른 내비치는 유치한 편지지를 사용한 그것을 임 씨가 한참씩이나 들여다보았다.견적 비용을 다시 검토함. 그와 그의 아내는 임 씨의 입에서 나올 말에 주목하여 잠깐 긴장하였다.-‘그’와 그의 아내의...
[현대 소설11] 무사(武士)와 악사(樂士), 홍성원 1. EBS 본문 해설 [앞부분의 줄거리](교재 미수록) ‘나’:정동근. 김기범의 친구로 미대 교수. 1인칭 관찰자 시점 는 소학교 때부터인 친구 김기범: 영민(英敏)한 두뇌의 소유자이자 배신의 명수. 기회주의자. 이중인격자. 사기꾼으로 비난받음. 제목의 ‘악사’에 해당함. 이 교통사고로 죽었다는 말을 듣고 손중호와 함께 그의 고향인 S군으로 떠나는 길에 그와 얽힌 추억을 회상한다.-인물에 얽힌 일화를 회상함. 역순행적 구성. 우리는 일본 유학 시절 학도병으로 끌려가는 조선인 학생들-대동아 전쟁 때 일제가 조선인 학생들을 강제로 군대에 끌고 감. 을 위한 출정식인 장행회(壯行會)에서 '조선 만세'를 부르자는 거사를 계획한다. 숨 막히는 초조와 불안-거사를 시행하기 전 긴장감. 속에 이윽고 도지사가 축사를 끝냈다. 나는 땀에 젖은 채 긴장으로 목이 졸려 숨도 제대로 쉴 수가 없었다. -거사를 시행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긴장감. 도지사가 방금 축사를 끝냈으니 다음은 동지들의 입에서 잔기침 소리가 들려올 차례-도지사의 축사 후 잔기침 소리를 낸 것을 신호로 ”조선 만세“를 외치기로 함. 였다. 불안과 초조 속에 그토록 열심히 준비하고 계획한 거사-‘조선 만세’ 외침 가 이제야 우렁차게 식장을 진동시킬 순간이었다. 그러나 이상했다. 아무리 초조하게 기침 소리를 기다려도 식장은 물을 끼얹은 ...
[현대 소설10] 어둠의 혼, 김원일 어둠: 배경적 어둠+ 이데올로기의 갈등과 분단의 비극이라는 역사적 어둠 + 혼: 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는 어린 소년(갑해)의 눈이며,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에 대한 역사적 삶의 깨달음 1. EBS 본문 해설 [앞부분의 줄거리](교재 미수록) 해방 후 좌익 활동을 하며 숨어 도망 다니던-시대적 배경: 해방 후 좌우익의 이념 대릭이 극심하던 시기 아버지가 잡혔다는 소식과 아버지가 총살될 것이라는 소문이 마을에 퍼진다. 몇 해 전, 해방되던 날만도-1945년 8월 15일. 과거를 회상하고 있음(역순행적 구성) 해방이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임. 아버지는 읍내 사람들과 함께 장터 마당에서 독립 만세를 불렀다. 여름 한낮, 태극기 흔들며 기세껏 독립 만세를 불렀다. 재작년 겨울에 무슨 법(1948년 12월에 제정된 국가보안법)이 만들어지고부터-어린아이인 ‘나’(갑해)의 시선으로 사건을 서술함. 1인칭 주인공 시점. 어린아이 서술자의 시선을 통해 가족의 문제만으로 서술하여 이념 대립에 대한 판단을 유보함. 아버지는 갑자기 집에서는 물론, 읍내에서 사라졌다. 사람을 피해 숨어 다니기 시작했다. 밤중에 살짝 나타났고, 얼굴을 보였다간 들킬세라 금방 사라졌다.-정부에 대립되는 사상을 가지고 있던 아버지가 좌익 활동 금지법에 다라 경찰의 검거를 피해 숨어다니게 됨. 아버지가 무슨 일을 맡아 그러고 다니는지 어머니도 ...
[현대 소설9] 광장, 최인훈 삶의 참된 광장. 사회적 공간인 광장과 개인적 공간인 밀실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 공간 1. EBS 본문 해설 [앞부분의 줄거리](교재 비수록) 대학생 명준은 아버지의 월북으로 인해 남한 사회에서 온갖 고초를 겪다가 끝내 월북을 감행한다. 하지만 명준은 이념의 왜곡으로 인해 온갖 사회적 모순을 드러내는 북한 사회에 대해 염증을 느끼게 된다. 6·25 전쟁에 인민군으로 참전한 명준은 포로수용소에 갇히게 된다. 그리고 정전 협정에 따라 전쟁 포로들에게 체제 선택의 기회 – 전쟁 포로들에게 국적 선택권을 줌 가 생기자 명준은 관련 인물들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제삼국-이념 대립이 없는 곳. 도피처. 을 선택하여 타고르호-중립국인 인도로 향하는 배 를 타고 인도로 향하게 된다. 선장뿐 아니라 뱃사람들도 쳐서, 이 배-중립국인 인도로 향하는 타고르 호 의 그들 석방자들-중립국을 택한 전쟁 포로들 에 대한 눈치에는, 어느 나름의 은근히 알아준다는 대목이 있다. 그 대목인즉 그들 석방자들이 제 나라 어느 한쪽도 마다하고, 낯선 땅을 살 곳으로 골랐다는 데서 제 나라에서 쫓긴 수난자-남과 북을 모두 거부하고 중립국을 택한 석방자들에 대한 인식 같은 모습을 저희들대로 그려 낸 탓인 모양이다. 이런저런 일로 그런 눈치-자국에서 쫓겨난 사람으로 여기는 시선 를 채게 될 때마다 턱없는 몫을, 눈을 지레 감으며 받아들이고 있는 듯...
[현대 소설8] 강(江), 서정인 작품 속에 강이 직접 나오지 않음. 강처럼 흘러가는 인생의 모습을 상징함. 1. EBS 본문 해설 [앞부분의 줄거리](교재 없는 부분 추가) 김 씨와 이 씨는 박 씨-익명성. 인물의 이름이 드러나지 않음.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삶을 부각함. 주체성을 가지지 못하는 수동적인 인물들. 네 하숙생들이다. 셋은 버스를 타고 군하리의 혼인집으로 가고 있다. 박 씨는 군대 기피자였고, 지금은 초등학교 교사를 시작한 처지이다. 이들은 결혼식에 참석한 후 막차를 놓쳐 술을 더 마시기로 한다. “웬 사람들-김 씨, 이 씨 박 씨 이슈?” - 여인숙 주인의 말 “돈 주께 술 파시오.” -술에 취해서 여인숙에 가서 술을 달라고 함. 술집을 찾고 있음. “하하, 여기선 술을 안 파는데요. 이다음 집에 가 보슈.” -여인숙 옆이 술집임. “여기선 뭘 파우?” “여긴 여인숙이오.” “정말 그렇군. 간판이 없는데, 낮에 본 간판 말야.” -낮에 보았을 때는 ‘서울집’이라고 써져 있었음. 버스에서 우연히 만난 술집 작부가 일하는 곳임. “여인숙 간판은 있을 거 아냐?” “아, 간판 없이 손님을 받죠.” “그럼 대문이라도 따 놔야지.” “아홉 시 막버스가 지나가면 손님이 없습죠.” - 여인숙 대문을 따놓지 않음 이유. 세 인물이 버스 막차를 놓친 것을 알 수 있음. “우린 손님 아니우?” “우린 이 집-여인숙 손님이 아니지. 이다음...
[현대 소설7] 비 오는 날, 손창섭 1. EBS 본문 해설 [앞부분의 줄거리] 비 내리는 날- 작품의 배경. 우울하고 음산한 분위기를 형성함. 이면 원구-작품의 초점 화자. 제한된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작가가 원구의 시선을 중심으로 동욱 남매를 관찰하여 전달함. 는 동욱 남매를 떠올린다. 6·25 전쟁 피란지 부산-작품의 시공간적 배경. 이때 부산은 한국전쟁 중에 고향을 떠나 남으로 내려온 사람들이 모여 살던 곳으로 절망적인 삶을 살아가는 비극적인 장소 의 거리에서 원구는 친구 동욱을 만나는데, 그는 여동생 동옥과 함께 살면서 동옥이 그린 초상화를 미군 부대에 팔아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다.-전쟁으로 인해 제대로 된 직업을 갖지 못하고 가난하게 살아감. 장마가 계속되던 – 인물들의 음울하고 절망적인 정서와 대응함 어느 날 원구는 외진 곳의 낡은 목조 건물- 전후의 부산, 장마, 낡은 집은 모두 작품의 음울하고 음산한 분위기 형성에 기여함. 에 사는 동욱 남매를 찾아가지만, 다리를 심하게 저는 동옥-신체적 불구로 인해 정서적으로 세상에 대한 피해의식과 적대감을 지닌 인물. 이 자신을 냉담하게 대하는 것을 느낀다. 그 뒤 원구는 종종 동욱의 집에 드나들며 동옥과도 점차 친해진다. 그: 동욱는 역시 [소매와 깃이 다 처진 저고리와 검은 줄이 간 회색 즈봉을 입고 있었다. 옷이라고는 그것밖에 없는 모양이라 비에 젖은 것을 그냥 짜서 말리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