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15202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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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공략 (4-4. 문화 승리와 관광)

문화 승리 매커니즘 기본적인 공식은 상대 중 가장 높은 내국인 관광액 < 플레이어의 외국인 관광객. 그리고 내국 관광객은 (누적 문화량+제도 영감 문화량 중 최고치치)/100이고, 외국인 관광객은 (상대 문명에 대한 누적 관광량)/(시작 문명 수×200) 즉 다시 정리하면, (누적 문화량+제도 영감 문화량 중 최고치치)/100 < (상대 문명에 대한 누적 관광량)/(시작 문명 수×200) 생각보다 복잡한데 더 단순히 설명하면 관광을 계속 올리면 문화승리를 할 수 있다. 그럼 이제 중요 한 것은 관광수치인데 관광수치 획득은 아래와 같다. <시설 및 불가사의> 불가사의: 기본 2관광. 해금 시대 지날 때마다+1. 성지: 8관광 국립공원: 각 타일 매력도의 합. 스키 리조트: 타일 매력도 해변 리조트: 타일 매력도(리오의 예수상 시 2배) 캠퍼스 : 위대한 상인 잠젯지 타타 영입 시 10관광 산업지구 : 위대한 상인 이부카 마사루 영입 시 30관광 비행 연구시 문화 생산타일의 문화량은 관광 성벽, 유흥시설도 관광을 제공하지만 정책적으로 밀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원자시대 합성자재에서 나오는 바이오스페어는 강력한 관광 건물이 될 수 있지만 너무 후반이라... 단, 일단 건설만 하면 순식간에 관광 점수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걸작> 성유물: 8관광.(신자교리 유골함 채택시 3배) 걸작 저서: 2관광(인쇄술 시 2배). 걸작 예술품: 2관광(...

2021.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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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6 공략 (4-3 정책 카드)

정책카드 개괄 문명6 Previous image Next image 정책카드는 만들 때가 아닌 나오는 시점에서의 정책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봉건제 등) 카드로 얻는 생산력 증가는 벌목은 물론 위인 등에도 적용된다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계신데 항구와 주둔지는 정책카드 부스팅이 가능하다. 문명 6는 보통 초반 뽑은 군사 유닛을 중후반 까지 업글시켜 써먹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군사유닛 생산은 고대 정책이 중요하다. 같은 맥락에서 공성무기는 초중반 생사력카드가 없다. 주조 찍기 직전에 캐터펄트 생산해서 업글하자. 추천 정책 개괄 문명6 <군사 정책> 1. 고대시대 아고개(장인정신) 기동훈련(군사전통) 2. 고전 시대. 습격(군사훈련) 숙련도(군사훈련) 3. 중세 시대 직업군대,수행단(용병) 장인(길드) 4. 르네상스 시대 병참지원(중상주의) 5. 산업 시대 군비현대화(도시화) <경제 정책> 1. 고대 시대 강제노역(국가노동력) 2. 고전 시대 자연철학(기록역사) 경전(신학) 3. 중세 시대 해군기반시설(해군전통) 농노제(봉건제) 타운현장(길드) 4. 르네상스 시대 합리주의(계몽주의) 자유주의(계몽주의) 5.현대 시대 시장경제(자본주의) 5개년게획(이데올로기) 6. 정보 시대 온라인커뮤니티(소셜미디어) <외교 정책 카드> 1. 르네상스 시대 비셀방켄(외교부) 2. 정보 시대 국제 항공 우주국(세계화) 집단 행동주의(소셜 미디어) <암흑기...

2021.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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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6 공략 (4. 사회 제도)

사회 제도 개괄 문명6 문명6에서 보통 과학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문화와 관계가 깊다. 과학 기술의 유레카처럼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영감을 얻는다. 동 시대의 유레카라면 40% 진척도를 앞선 시대의 유레카라면 30%의 진척도를 얻는다. 과학 기술과 마찬가지로 가끔 버그로 유레카가 안뜨기도 하는데 이 경우 그냥 껏다 키는 편이 좋다. 추천 트리 문명6 Previous image Next image 과학 기술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사회제도는 다 찍어야 한다. 우선 순위에 차이가 있을 뿐. 제일 처음은 초기제국과 국가 노동력 2가지의 갈등이다. 초반 전쟁을 생각하면 아고개가 있는 초기제국. 내정 위주의 확장을 생각한다면 국가노동자 부터 찍는 편이다. 고전 시대는 무조건 정치철학부터 찍는다. 정부체제 차이가 크다. 이후 내정 위주면 드라마와 시, 전쟁은 군사훈련 부터 찍으면 된다. 다음은 역사기록과 신학인데 선성지 등 종교 플레이를 할 예정이면 신학부터, 아니면 역사기록부터. 중세 시작은 봉건제를 추천한다. 특히 황금기를 이용하여 5회 짜리 일꾼을 구입하는 플레이가 중요하다. 이후는 전쟁 각이라면 용병으로 업글을 아니라면 공공 행정으로 동맹과 내정을 챙기자. 신권은 다음 티어 정부 빨리 해금해야 하거나 개혁 교회 테크면 노려볼 만하다. 아니면 아예 안 찍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정부를 2중에 하나로 많이 간다. 상인공화제로 가...

2021.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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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공략 (3. 과학 기술)

과학 기술 개괄 문명6 문명 6의 기술은 총 68개이다. 과학은 기본적으로 인구에서도 나오는데 인구당산출량은 과학 0.5 문화 0.3 이다. dlc 추가 이후 유레카 중 사석포2대는 트레뷰셋2대로 머스킷병3부대는 전열보병3부대로 바뀌었는데 번역이 안 바뀌었다. 추천 트리 문명6 Previous image Next image 기본적으로는 거의 다 연구해야 한다. 추천은 그냥 우선 순위 정도. 특히 이전 포스팅에도 있지만 너무 심하게 기술 하나만 빠르게 올리면 기술 비용도 차이가 심할 뿐만 아니라, 특구 건설 등에 페널티 발생할 수 있으니 썩 추천하지 않는다. 보통 산업화 조금 더 하자면 산업-화학 까지는 우선 순위가 있지만 이후에는 승리별로 방향이 너무 달라 추천이 어렵다. 첫 기술은 어떻게 할지도 아직 잘 모르겠고, 초원이나 평원 스타팅이라면 그냥 목축부터 연구해라. 전쟁대비도 되고, 말 팔아 돈도 벌수 있고, 시설 산출량도 좋다. 이후 적이 자꾸 다가오면 투석 뽑고 궁술을 나무가 많으면 채광 청동타고 건축으로 가면 된다. 고전 중세 시대에는 건축과 도제를 추천한다. 숲이 많으면 제제소가 산출량이 좋고, 도제는 산업구역도 좋은데 최근 중갑병이 생겨 타이밍 러시도 좋아졌다. 제대로 전쟁을 하려면 기계도 빠르게 가주면 좋다. 다음은 교육과 인쇄술 화약을 타면 된다. 이후 머스킷 까지 가서 타이밍 러시를 해도 좋다. 산업화 시대에 들어서면...

2021.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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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6 공략 (2. 특수지구)

특수지구 개괄 문명6 내정의 핵심으로 인구를 배치하지 않아도 자원이 들어오는 불로소득 같은 지역이다. 기본적으로 도시마다 인구 1에서 하나만 지을 수 있으며, 이후 인구 3명이 늘어날 때마다 하나를 더 지을 수 있다. 즉, x=(3n-2) 인접 보너스와 교역로 인접 보너스 국내 교역로 국제 교역로 도심부 1식 1망 3골드 정부 청사 주변 특수 지구에 +1 제공 1식 1망 2골드 외교 지구 1식 1망 1문화 캠퍼스 1(=산, 열대, 정청, 2특구)/ 2(=산호초, 지열) 1식 1과학 성지 1(=산, 정청, 2숲, 2특구) / 2(=자연경관) 1식 1신앙 극장가 1(=정청, 2특구)/ 2(=불가사의,유흥,워터파크) 1식 1문 항만 1(=정청, 해양자원, 2특구) / 2(=도심부) 1망 3골 상업 중심지 1(=정청,2특구) / 2(=강, 항만) 1망 3골 산업 구역 1(=정청, 전략자원, 채석장, 2광산, 2제재, 2특구) / 2(=송수로, 댐, 운하) 1망 1망 주둔지 1망 1망 유흥 단지 1식 1식 워터 파크 1식 1식 특수 지구들은 인접한 지형 등에 따라 저절로 보너스를 받게된다.(인접보너스) 정확한 보너스는 위 표와 같으며 대략적으로는 아래와 같다. 과학은 산과 열대우림 산호초 지열 등. 종교는 산과 자연경관!, 숲 상업은 강과 항만 문화는 불가사의 유흥지구 산업은 송수관 댐 전략자원 채석장, 제제소 광산 특수지구는 교역 시 추가 ...

2021.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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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6 공략 (1. 타일 및 자원 그리고 시설 )

전체적인 지형 파악하는 방법 설원은 극지, 툰드라가 그 다음, 평원과 초원이 그 사이 열대우림은 적도 주변이다. 산이 많이 보이면 너머는 다른 대륙 일 확률이 높다. 강이 흘러가는 방향을 보면 어디가 바다인지 알 수 있다. (강은 바다로 흘러 간다) 마지막으로 각 문명은 해당 문명 특성에 맞게 스타팅 포인트가 보정되어 있다. (ex:스페인같은 경우 대륙 경계 등) 지형 1. 기본 지형 기본 산출 건설 가능 시설 출현 가능 전략자원 초원 2식 농장 말, 질산, 우라늄 평원 1식 1망 농장 말, 질산, 알루미늄, 우라늄 사막 질산, 석유, 알루미늄, 우라늄 설원 석유, 우라늄 툰드라 1식 질산, 석유, 우라늄 해안 1식 1골 석유 호수 1식 1골 화산이 터지면 체력 50까지 터질 수 있다. (체력 50이하 유닛은 빼는 게 좋다.) 해안과 호수는 등대 건설 시 1식, 항구 건설 시 2골 추가 범람원은 범람 시 더 비옥해진다. 화산토는 화산 폭발 시 더 비옥해진다. 2. 추가 지형 추가 산출 건설 가능 시설 출현 가능 전략자원 언덕 1망 광산 철, 석탄(초원, 평원), 알루미늄(사막) 범람원 3식(범람) 농장 숲 1망 제재소 습지 1망 석유 열대우림 1식 제재소(후반) 우라늄 오아시스 3식 1골 산호초 1식 1망 지열 1과학 지열 발전소 언덕이 분류가 애매한데 추가지형과 기본지형 사이 정도의 포지션이다. 자원은 철 석탄 알루미늄만 나온다. ...

2021.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