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소울리마스터
2020.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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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 리마스터 (스위치판)

이번 게임은 다크소울 리마스터 입니다. 얼마전에 PS4 판을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닌텐도 스위치 판이에요. 같은 게임이긴 합니다만,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네요. 사실 스위치판은 회사 동료를 도와주려고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기본은 동일한 게임이긴 합니다만.. 사양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조정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정발판은 조작에 문제가 있습니다. PS계열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서양에서는 버튼 4개 중 하단이 선택, 우측이 취소이고.. 동양에서는 버튼 4개 중 우측이 선택, 하단이 취소 입니다. 정발판은 서양 기준으로 한글화가 되어 하단 버튼이 선택이고 우측이 취소에요.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스위치의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우측이 선택이고 하단이 취소라는 것. 따라서 인게임 메뉴와 게임 중 출력되는 시스템 메뉴가 서로 다른 버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덧붙여서 구르기 버튼의 위치도 동일해서.. 구르기/ 인게임선택/ 시스템선택이 전부 버튼이 꼬이는 상황이 됩니다. 구르기는 PS판을 안해본 분이라면 그나마 다행이긴 합니다만.. NPC에서 말거는 버튼과 꼬이게 되면서 조작에 혼선을 주게 되네요. 난이도면에서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일단 조작감도 PS판보다 안좋은데다가 프레임도 제약되기 때문에 조작의 체감 난이도는 더 높습니다. 다만, 부하가 걸리는 부분들 때문인지 전체적인 몬스터의 배치나 인식거리, 스탯 등이 조정이 ...

2018.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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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 리마스터 (PS4)

한동안 열심히 하던 다크소울 리마스터 입니다. 당연히 플래티넘 트로피를 달성했네요. 역시 다크소울을 끝내고나면.. 한동안 현타가 와서 무슨 게임을 해도 시시한 느낌이 드는건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54번째 플래티넘 입니다. 리마스터이긴 합니다만.. 제가 다크소울 원작을 안했기 때문에 원작과의 비교는 힘들 것 같습니다. 저는 데몬즈 소울로 입문했지만, 클리어는 못했고 블러드본과 다크소울3를 거쳐서 이번 리마스터를 하게 되었습니다. 플래티넘을 위해 총 3회차를 했습니다만.. 역시 1회차 때가 제일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다크소울의 핵심은 긴장감이거든요. 2회차 3회차때는 맵을 다 외우고 있고.. 적들의 패턴도 왠만큼 다 알기 때문에 새로운 적, 새로운 장소에 대한 긴장이 없어요. 다들 아시다시피 다크소울은 요즘에는 고난이도의 표방처럼 불리워지고 있는데, 여러번 죽기는 합니다만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죽음의 스트레스를 참을 수만 있다면, 반복 플레이로 학습과 암기를 통해서 극복해가는 게임이죠. 레벨 디자인은 하면 할수록 감탄하게 됩니다. 결국은 거의 모든 맵이 연결되어 있는 오픈월드와도 같은 형태를 취하게 되거든요. 몇몇개의 맵은 별도로 구분되어 있긴 합니다만.. 전송 기능을 얻기 전까지는 열심히 돌아다녔네요. 다크소울의 특징일 수도 있는데, 회차를 반복하면 적도 더욱 강해집니다. 따라서 몇번을 해도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죠. 물론,...

2018.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