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젠레스 존 제로가 정식 출시되었는데요. 게임 관련 내용은 생략하고 빠르게 분석부터 들어가 보겠습니다. 일단 젠레스 존 제로는 스냅/엑시 양쪽 모두 Vulkan을 공식 지원합니다. 쉽게 말해서 안드로이드 환경도 최적화를 좀 신경써서 해줬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리고 엑시노스 2400으로 플레이할 때 정상적인 게임 진행을 방해할 정도로 심각한 버그가 없습니다. 올해 나온 게임들의 대다수가 초창기에 난리난걸 생각해 보면 정말 감동이더라고요. 다음으로는 게임 해상도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S24+와 S24U는 해상도가 완벽하게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요, 이게 해상도 추정치라 오차가 있다는걸 감안하면 사실상 최신 플래그십 폰들끼리는 해상도가 다 동급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동시에 게임 특성상 맵이 좁다 보니까 멀리 있는 물체 누락 현상도 딱히 보이지 않고요, 전체적으로 미호요가 모바일 플랫폼끼리 최대한 같은 그래픽을 맞추려고 노력한 흔적이 느껴집니다. 다음으로 프레임 테스트의 경우에는 GOS ON / GOS OFF 한번씩 구동을 했고... 늘 하던 대로 프레임 부스터 OFF, 게퍼관 ON, 써멀 가디언 설치하지 않고 화면 밝기 50%선에서 맞춰두고 테스트를 진행했고요 참고로 젠레스 존 제로가 게임 특성상 모든 기기에서 전투를 할 때 프레임이 이펙트의 영향을 굉장히 크게 받는데, 전투를 할 때 이펙트를 원하는 타이밍에 동일하게 터뜨...
광고글 아닙니다. 사실 삼성 기술팀 (게임 TF) 쪽이랑 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테스팅 데이터 일회성 제공 방식으로 협업을 한 것이며, 이 포스팅은 광고글이 아닙니다. (블로그, 유튜브 마케팅 관련 제휴는 아직 하지 않음) 일단, 가장 먼저 많이들 궁금해하실 부분이 아니 어떻게 삼성하고 협업을 하면서 네모난꿈 유튜브 채널이나 네이버 블로그에 갤럭시를 비판하는 영상 혹은 포스팅을 그렇게 많이 올렸나? 이 부분일 텐데요. 이렇게 2중 운영이 가능했던 이유는 이번에 진행한 협업은, 네모난꿈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로 갤럭시를 홍보하는 역할이 아니라 제가 가진 테스팅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뽑아주는 방식으로 협업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갤럭시의 게임 실성능이 지금 어떤 수준인지를 궁금해하시는 시청자 분들의 요구와 게임 최적화에 필요한 데이터를 원하는 삼성전자의 요구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 가운데서 줄을 타는 상황이었는데요. 여담으로 작년에는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에서 러너 (학생) 신분으로 있었는데, 올해는 이렇게 삼성과 협업을 진행하면서 양쪽 회사 모두를 한 번씩 찍먹해본(?) 상황이 되었습니다. 자 그럼 좀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협업을 했냐면... 제가 좀 세부적으로 파고들어서 도와준 것과 가벼운 자문을 준 것들이 있는데요. 일단 세부적으로 파고들었던 부분은 원신 프레임 보간 버그 재현 조건 파악, 그리고 이번에 공지로 나온...
얼마 전, 채널에서 언급했던 최신 고사양 게임 페르소나5 더 팬텀 X의 엑시노스 2400 최적화가 드디어 이뤄졌습니다. 지난 영상 (혹은 블로그 포스팅)에서 제가 페르소나 5 더 팬텀 X는 OpenGL 기반의 게임이라서, Vulkan에 올인해서 OpenGL에 취약한 엑시노스 2400를 탑재한 갤럭시 S24+에서는 버그가 심하게 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러나 페르소나 5 더 팬텀 X가 이번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페르소나 게임이 엑시노스 2400 탑재 기기에 대해서만 Vulkan 기반으로 게임 구동 방식을 바꿔주면서 더 이상 버그가 발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구글 플레이 버전 사용자 분들께서는 여전히 오류가 날 수 있는데, 이럴 땐 게임을 한번 껐다 켜보시거나 삭제 후 재설치를 하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추가적으로 Vulkan 방식으로 기본 포맷을 바꾸면서 그래픽 품질도 좀더 개선이 되었는데요. 업데이트 후에도 갤럭시 S24+가 전체적인 게임 해상도는 FHD급으로 기존과 동일하지만, 업데이트 전에는 안티앨리어싱, 그러니까 계단 현상이 자글자글하게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그래픽 옵션이 최신 플래그십 기종들 중에서 제일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었는데... 개인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라서 육안상으로만 확인이 가능하지만, 딱 보기에도 확실히 업데이트 후에 물체 경계가 깨끗해졌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를 하면서 이쪽 부분의 품질이 혼자서 개선...
최근 엑시노스 2400 게임 리뷰를 올리면서 다양한 버그를 정말 많이 찾아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슷한 증상이 자기도 나타난다는 불만, 그리고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생기냐고 하는 질문들을 많이 받았는데요. 이게 설명하자면 조금 복잡한 내용이긴 한데,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볼게요. 추가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술적으로 엄밀하지 않은 쉬운 표현과 비유를 본문에서 많이 이용하고자 한다는 점, 미리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안드로이드, 그러니까 갤럭시에 들어가는 구글이 만든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는 OpenGL 방식, 그리고 Vulkan 방식 2가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OpenGL 방식의 경우 원본의 초기 버전이 너무 오~래 전에 나오기도 했고, 원본 기반으로 약간 튜닝한,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OpenGL인 OpenGL ES 버전의 경우 2015년에 진행된 3.2 업데이트 이후 9년째 방치되고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OpenGL은 중세 국어, 중세 영어 이런 느낌이고요, 당연히 이걸로는 현대 시대에 등장한 인터넷이나 유튜브 이런 새로운 개념을 표현하기 힘들겠죠? (최신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에 제대로 대응하기 힘듦)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Vulkan인데, 이 친구는 개발 난이도가 OpenGL에 비해 많이 어렵습니다. 쉽게 말해서 OpenGL이 설치는 쉽지만 기능이 적은 일반인용 텐트라면...
유튜브에는 벤치마크 + 영상 작업 때문에 시간이 없어서 게임을 각각 하나씩 갈라서 올렸는데, 블로그에는 2개를 합쳐서 업로드하고자 합니다. 우선 벤치마크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원신의 경우, 현재 갤럭시 s24 플러스에서만 그래픽 깨짐 + 타 플래그십 기기보다 해상도 20% 낮은 현상으로 인해 테스트를 하지 않았습니다. 최소한 그래픽 깨지는 현상이라도 해결이 되면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S23 울트라가 화면 비율 차이 때문에 해상도가 1% 내외로 s24 울트라, 플러스 대비 더 높긴 하지만, 이 정도면 감안할 만합니다. 붕괴 스타레일은 현재 엑시노스 2400, 스냅드래곤 8 Gen 2 탑재 S23 울트라, 8 Gen 3 탑재 S24 울트라에서 모두 동일한 해상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픽 깨짐 현상도 없고요. 그래서 이걸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스타레일이 Vulkan으로 돌아갈 때 테스트를 해야 정확하다는 말이 있던데, 스타레일이 지금 8 Gen 2 이후 AP에서는 전부 다 OpenGL로 돌아가는 상황입니다. 보니까 엑시 2200, 865+처럼 옛날 AP에서는 Vulkan이던데, 최신 AP는 전부 OpenGL입니다. 따라서 나중에 Vulkan 업데이트를 해 주면 그때 다시 확인하겠지만, S23 시리즈만 Vulkan으로 돌리고 24 시리즈만 OpenGL로 돌리는 게임 성능 테스트를 한 것이 아닙니다. 스타레일의 ...
최근 갤럭시 S24 플러스와 노말에 탑재된 엑시노스 2400 AP가 원신 구동 시 프레임 및 전성비가 울트라보다 좋다는 말이 많이 나왔는데요. 그런데 그 이유는 바로 S24 플러스 원신 해상도가 S23/24 울트라보다 낮기 때문이었습니다. 해상도를 좀더 보기 좋게 그래프로 정리해드리면 이 정도 차이가 발생하고요, 지금 스크린샷을 찍어서 육안상으로 보기에도 S24 플러스의 풀옵션 해상도가 조금 낮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가로세로 약 10%씩 차이가 나는 셈이라 육안상으로는 차이를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도 벤치마크에 영향을 끼치기에는 충분한 수치인데요. 참고로 인게임 스크린샷 해상도는 S24 플러스와 울트라가 서로 동일하기 때문에 지금 갤럭시 S24 플러스하고 울트라 원신 인게임 해상도가 같다는 자료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명시적으로 보이는 스크린샷 해상도하고 그래픽 품질 옵션이 겉보기에는 똑같은 세팅으로 되어 있더라도 세부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실제 게임 그래픽에서는 차이가 발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리적인 화면 해상도가 같고 같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인데도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느냐 하면, 원신 개발사에서 스마트폰에 탑재된 AP에 따라서 세부적인 그래픽 옵션을 다르게 맞춰두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냅드래곤 8 Gen 3은 AP가 나온지 한참 되...
갤럭시 S24 시리즈가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와 동시에 사전예약 혜택 등이 함께 공개되었는데요. 사전예약 혜택의 경우 일단 가장 먼저 작년에 출시된 S23과 마찬가지로, 올해 출시된 갤럭시 S24 시리즈도 더블 스토리지 혜택이 있습니다. 더블 스토리지의 경우 하위 모델을 구입하면 용량을 2배 늘려주는 혜택입니다. (노말 및 갤럭시 S24 플러스 모델은 256GB > 512GB, 울트라는 256 or 512GB 구입 시 512 or 1TB) 일반적으로 용량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10만원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전예약 혜택을 통해 구입 시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삼성케어 플러스 파손 보장형 1년권, 혹은 갤럭시 버즈2 프로 + 케이스 세트를 9만 9천원에 구입 가능한 쿠폰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는데요. 버즈가 있으신 분들 혹은 스마트폰을 자주 파손하시는 분들께서는 삼성케어 플러스를, 반대로 스마트폰을 잘 고장내지 않거나 무선 이어폰이 필요하신 분들은 버즈를 선택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가 공통 사전예약 혜택이었고, 갤럭시 S24 플러스 혹은 울트라, 노말 중 무엇을 구입하시더라도, 기기를 구입할 때 가장 크게 신경이 쓰이는 부분은 "어떻게 해야 조금 더 저렴하게 기기를 최저가로 구입할 수 있을까?" 일 것입니다. 특히 앞서 언급한 사전예약 혜택들의 경우 갤럭시 S24...
유출 자료만 놓고 보면, 이제는 진짜 더 이상 호들갑이 아닙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 특히 갤럭시 S24 울트라는 정말 오래간만에!!! 제대로 게임을 할 수 있는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렇게 제가 확신을 가지고 말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 베이퍼 챔버 크기 증가에 있습니다. 자료를 보시면 전작 대비 챔버 크기가 갤럭시 S24 울트라 E3 1.9배, 갤럭시 S24 플러스 E2 1.6배, 갤럭시 S24 노말 E1 1.5배. 이렇게 상당히 커지는 모습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이 정도로 챔버가 커지면… 이제 다른 제조사들의 플래그십 기기들과 경쟁이 가능할 정도로 챔버 사이즈가 커진다는 뜻이 되고요 * 왼쪽부터 샤오미 14 Pro, 샤오미 13 울트라, 낫띵 폰 2, 갤럭시 S23U. 출처 : 微机分WekiHome, hwtechnical.com, PBKreviews 츨처 : Golden Reviewer 여담으로 솔직히 말하자면 S23 시리즈가 챔버 크기를 S22 시리즈 대비 키우긴 했어도, 다른 제조사들의 플래그십 기기에 비해서는 여전히 사이즈가 작은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래서 S23 시리즈가 “갤럭시 중에서는” 게임 성능이 가장 좋긴 했지만 동급 AP를 넣은 타사 폰들에 비해서 게임 성능이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는 했는데 삼성도 이제 갤럭시 S24 울트라에서는 챔버 사이즈 팍팍 키워주는 모습을 보니까 그제서야 안심...
당연히 이런 디자인으로 나올 리가 없다. 갤럭시 S24 울트라 관련 루머가 슬슬 들려오고 있습니다. 매년 나오는 이런 말도 안 되는 렌더링 말고, 이제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이 조금씩 나오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추려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드디어 엣지 디자인이 사라지는 갤럭시 S24 울트라 엣지는 오랜 시간 동안 갤럭시 플래그십을 나타내는 디자인적 요소였습니다. 갤럭시노트4의 파생 모델인 "갤럭시노트 엣지"가 2014년에 출시되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9년이나 이어진 엄청나게 긴 전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 엣지가 이제는 사라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명 팁스터 아이스 유니버스에 의하면 갤럭시 S24 울트라는 4면 모두가 플랫하게 변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필름을 붙이거나 S펜으로 필기를 할 때 엣지 영역이 거슬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진짜로 플랫하게 나온다면 이런 문제점이 이제는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플랫한 갤럭시 S24 울트라, 베젤이 더 커질 예정? 문제는 베젤입니다. 유출된 자료에 의하면, 갤럭시 S24 울트라는 엣지가 사라지는 좌우 부분의 베젤이 더 두꺼워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상하좌우 베젤 사이즈가 비대칭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하며, 동시에 이 수치대로라면 본체 면적 대비 화면 비율이 88%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엣지를 제거한 울트라 개발 시료의 사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