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발성교정 보컬트레이닝 보컬로직입니다. 보컬트레이너로 활동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노래 잘부르는법`에 대한 것인데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것이라 그에 대한 답변도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답변은 1. 연습하라. 2. 가수를 따라해라. 입니다. 두 가지로 모든 답변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연습하라 연습하면 하지 않는 것 보다 잘하게 된다. 더 설명하지 않아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연습하느냐인데요. 연습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0에서 시작하는 것이니 어떤 연습이라도 하기만 한다면 0보다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가수를 따라해라 노래 잘부르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저뿐만 아니라 모든 노래 잘하는 사람들이 입을 모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제가 15년간 발성에 매달려서 발성 원리를 찾아 헤맨 것 처럼, 노래에도 잘하게 되는 원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요. 발성에 대해 연구하듯 제 주위에서 노래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마다 물어보고 다닌 적이 있습니다. 노래를 잘 부르는 방법이 있는가? 그 방법은 무엇인가? 제가 물어본 사람들의 모두가 이렇게 답했습니다. 카피(Copy) 카피란 가수의 숨소리, 발음, 뉘앙스, 발성까지 따라 하고 소리의 시작과 끝도 정확하게 따라 하는 것인데요. 오늘 보여드릴 신승훈의 가창력 비결은 모창?! 영상도 그와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보컬로직 보컬트레이닝 전 후 실제 노래 영상 비교 안녕하세요 발성교정 보컬트레이닝 전문 보컬로직입니다. 오늘은 다른 사람이라 해도 믿을 정도로 변한 제자의 보컬트레이닝후기를 준비했습니다. 과거 영상 2개와 최근 영상 2개를 비교해보았는데요. 발성이 변화되는 모습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보컬트레이닝에 대한 효과를 보여드리는 글이라 발성에 집중하여 설명드립니다. 여러 보컬트레이닝을 거쳐 보컬로직을 찾아오다 실용음악과 보컬로 입학했지만, 발성에 대한 목마름으로 그만두고 나름대로 좋은 보컬 트레이닝을 받으려 많이 찾았던 경험이 있는 제자입니다. 많은 선생님을 거쳐왔고 오래도록 찾았지만, 발성에 대해 항상 모자람을 느꼈다고 했는데요. 그러다가 마지막으로 저를 찾아왔고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함께 이렇게 발전해왔습니다. 첫 상담에서 "야생화 부를 수 있을까요?"란 질문에 제가 "가능하다"고 답변했던 기억이 납니다. 과거와 지금 영상을 비교해서 올려도 되느냐 물어보니 얼마든지 해도 된다고 해서 고마운 마음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2년 전 과거 영상 2개입니다. 이때에도 보컬트레이닝을 받고 있었던 상황이고, 그전부터도 다른 선생님께 레슨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녹음하여 영상을 업로드 하였으니 가장 나은 것을 선택하여 작업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보컬로직을 만나기 전(Before) 제가 가장 중요시 하는 깊이가 없는 소리로 노래하고...
※주의 : 깊은 소리는 무거운 소리나 위에서 찍어 누르는 소리랑은 다른 소리입니다. 안녕하세요. 발성 교정 보컬트레이닝 전문 보컬로직입니다. 이전 글에 이어 시리즈로 준비했습니다. 발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깊은 소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편은 글 아래에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깊은 소리 압력 있는 소리 아뽀좌 아포지오 가슴에 댄 소리 알맹이 있는 소리 깊은 소리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깊은 소리는 발성 시스템이 잘 맞아 떨어지는 가장 좋은 내츄럴한 소리입니다. 성대로 이야기하자면 뒤가 벌어지지 않고 전체가 잘 접촉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상태가 되면 성대가 저항을 잘 걸게 되어 소리를 지탱할 수 있는 지렛대의 탄탄한 받침점이 됩니다. 반대로 성대가 벌어진다면 받침점이 사라지고, 그렇게 되면 소리를 어디에 기대야 할지 참 난감해집니다. 그러다가 혀 말기, 입 좁히기, 코로 몰기 등의 편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깊은 소리를 구분할 수 있는 예시를 3가지 가지고 왔는데요. 깊은 소리를 잘 느낄 수 있는 남자들의 노래로 준비했습니다. 들으면서 소리의 위치가 어디인지 짚어보세요. (여자 노래는 다음 3편 '변화'에서 보여드리기 위해 정리 중입니다.) 폴킴 - 너를 만나 첫 소절부터 깊은 소리로 시작합니다. 폴킴 음색은 타고난 것도 있겠지만 그 좋은 음색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가 깊은 소리를 항상 쓴다는 것입...
안녕하세요. 발성교정 보컬트레이닝 전문 보컬로직입니다. 제가 발성, 발성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깊은 소리인데요. 과거에 제가 그랬고, 발성에 문제가 있어 저를 찾아오는 사람들 대부분이 겪는 발성 문제의 원인을 잘 살펴보면 그 원인이 바로 뜬 소리, 압력이 없는 소리 때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리를 내는 데 가장 중요한 개념이지만 이것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발성법을 열심히 공부한 트레이너나 실용음악 전공들도 정확하게 구분해내거나 설명하기 힘든 개념입니다. 오늘은 그 `깊은 소리`에 대해서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그 팁을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글로는 정말 어려워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하도록 하고 대~충~ 느낌을 잡아볼 수 있는 예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리를 구분하려면 여러 가지 예시를 들어야 하는데요. 레슨에서는 이해되고 구분될 때까지 좋은 예, 나쁜 예도 들려주고 가수들의 소리도 들어보면서 귀를 트레이닝 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조금이나마 뜬 소리, 깊은 소리 구분을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사람 머리와 가슴까지 있는 그림을 보며 x축, y축을 보면서 자세히 듣고 체크해보세요. 발성느낌 xy축 에미넴 이 영상에서 나오는 진행자와 에미넴의 말소리가 나는 위치(소리가 만들어지는 위치, 맺히는 위치, 공명점 등 여러 가지 표현이 있습니다.)가 대충 어디쯤인지 상상해서 짚어보세요. 진...
안녕하세요. 보컬로직입니다. 오늘은 박효신을 좋아하는 제자의 보컬트레이닝 비포어 애프터를 준비해봤습니다. 사실 계속 늘고 있어서 애프터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편의상 비포어 애프터라고 제목을 달아보았습니다. 발성을 찾기위해 여러 발성 전문가 선생님들을 찾았었던 제자입니다. 저를 만나서 참 좋다고 해주어서 보람을 느끼며 가르치고 있습니다. 제가 늘었던 속도보다도 더 빨라 부럽기도 한데요. 처음에는 콧소리가 심하고 노래를 부르는데 힘이 많이 들었었습니다. 고음이 막혀 2옥 솔이상을 내는것이 힘들다고 했었는데요. 지금은 2옥 시b 정도는 꾸준히 잘 낼 수 있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주변인들의 반응을 제게 알려주며 같이 힘내며 열심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소리가 좋아지면 주변사람들도 알지만 가장먼저 스스로가 느낌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저도 겪어보았지만 탄탄한 기반위에서 노래하는 그 느낌이 너무 좋습니다. 보컬트레이닝을 받는 목적이 발성이라면 꼭 이런 안정적인 소리를 찾아내야 합니다. 이제 두성 음역만 조금 더 확장시켜준다면 발성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박효신을 좋아해서 박효신의 여러 곡들을 계속 도전해보고 있습니다. 그 날을 다 한 뒤에도 다른 박효신의 곡을 녹음해보려고 준비중입니다. '당신의 발성 문제, 아직 해결하지 못했다면?' 보컬 로직 스튜디오 발성교정/보컬트레이닝 전문. 보컬 로직 스튜디오 vocallog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