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비즈니스 기타정보연금 관련 포스팅 모음
2024.11.15콘텐츠 2

이번 토픽에서는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연금의 종류인 주택연금과 IRP 개인형퇴직연금에 대해서 정리하며 노후를 잘 준비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찾아봅니다.

01.주택연금 단점 신청 조건 및 공시지가 수령액 예시 (ft. 장점, 신청방법)

- 주택연금은 주택을 담보로 일정 금액의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임.
-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며, 고령자들의 재정 지원 방안으로 인기 있음.
- 노후 생활에 필요한 제도이며, 자녀에게 재정적으로 의존하고 싶지 않은 고령층에게 적합함.
- 주택연금은 만 55세 이상의 고령자이며, 주택의 공시가격이 특정 금액 이하이어야 함.
- 주택연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주택 소유권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소득 증명 서류 등임.
- 주택연금의 수령액은 주택의 공시지가와 신청자의 나이에 따라 다르게 산정됨.
- 주택연금은 안정된 수입 확보, 주거 안정성 보장, 상속 혜택 등의 장점이 있음.
- 하지만, 자산 감소와 수령액의 한계 등의 단점도 존재함.

블로그에서 더보기
02.IRP 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 및 주의사항 (개인형퇴직연금)

- IRP는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줄임말로, 개인형 퇴직연금제도이다.
- IRP는 세액공제, 과세이연, 낮은 세율 등의 장점이 있다.
- IRP는 소득이 있는 근로자만 가입 가능하며, 퇴직금은 IRP 계좌로 수령해야 한다.
- 연간 납입 한도는 1800만원이며, 연금저축계좌와 합산하여 계산된다.
- IRP는 연간 납입금 중 9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 IRP에서 발생한 수익은 세금을 내는 시기가 미루어지는 과세이연 효과가 있다.
- IRP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나중에 연금으로 받을 때, 연금소득세만 내면 된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개인형퇴직연금#주택연금#주택연금수령액#주택연금단점#주택연금신청#IRP퇴직연금#IRP세액공제#IRP퇴직연금해지#주택연금공시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