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돈독하게 저자 김얀 출판 미디어창비 발매 2020.11.11. 매년 1월의 첫날, “New year New you”를 외치면서도 우리는 내내 똑같은 생각, 똑같은 방식으로 살았다.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을 방패로 삼고, 돈이라는 것을 무작정 미워하면서. (...) 스스로 선택한 세상에서 다시 태어나는 기분을 느껴보기를. 스스로를 믿으며. <오늘부터 돈독하게> 작가의 말 중 정말 쉽고 유쾌하고 솔직하게 돈과 경제관념에 대해 이야기하는 김얀님의 에세이. 나 또한 돈얘기나 돈에 대해 고민하는 건 별로라고만, 부끄럽지만 실은 아무것도 모르니까 막연하게 그렇게 생각해왔는데 요즘 들어 좀 생각을 고쳐먹었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더욱 자유롭게 하고, 나의 ᄌ...
가벼운 판형으로 최근의 인문학 관점들을 읽어볼 수 있는 인문잡지 한편. 인플루언서라는 키워드로 유튜브 시대의 저널리즘, 새로운 글쓰기의 진정성, 해쉬태그 운동 등등 흥미로운 주제의 글들이 담겼다. 유익하고 재밌어서 다음호도 기대가 되는 잡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잡지, 페이보릿. 텀블벅으로 후원한 이번 호는 자신의 개인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여러 이야기들엔 좋아하는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그 ‘좋음’에 대한 기준을 조금씩 높여야 한다는 것이 공통적으로 등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것들에 많이 노출되어야 하고, 덜어냄을 통해서 나한테 진짜 좋은 게 무언지 잘 알아 두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무작정 다 조금씩 좋다고 욕심내며 쥐고 있는 것보단 하나씩 덜어내면서 담백하게 내 기준을 만들어 가는 것. 그럼 브랜드를 만들어도 그 매력이 그대로 묻어 나겠지. 요즘은 무어...
시선으로부터, 저자 정세랑 출판 문학동네 발매 2020.06.05. 다시 자세히 읽으면서는 정세랑 작가가 자주 그려내는 유해한 남성성에 대비되는 성향들을 곱씹으며 읽었다. 정세랑 월드에 등장하는 남성 캐릭터들 가운데 주요 여성 인물들이 사랑하게 되거나, 함께하게 되는 남성들은 유해한 남성성을 아주 조금도 지니지 않았다. 그리고 그건 반면교사가 되는 또다른 표현들로 반복되곤 한다. 예를 들면 만만하게 분출할 곳을 골라 퍼붓는 공격성을 특히나 주의해야 한다는 식으로 자주 언급된다. 남성 캐릭터가 정세랑 월드에서 살아 남아 이야기에 보탬이 되기 위해서는 그 공격성 제로의 기준을 넘어서야 한다. 사랑은 그 다음 문제다. ⠀ <보건교사 안은영>의 홍인표도(부디 넷플 드라마에서도 꼭꼭 조신해주라), <시선으로부터,>의 아들과 사위들도, <지구에서 한아뿐>의 바뀐 경민도, <피프티피플>에서 긍정적으로 묘사되는 남자 인물들도. 아 재훈이랑 재욱이도! 잔잔하게 반복되는 그들의 성향들을 읽다보면 마치 친언니가 없는 나에게, 이런 남자를 만나야 한다고 조언해주는 것 같아서 기분이 몽글해진다. 반복되지만 기분나쁘지 않은 잔소리처럼. ⠀ 또 언니는 그런 말도 해준다. 좀 더 크게 꿈 꿔도 된다고, 더 욕심내면서 멀리 가야 한다고. 이런 조언들은 나를 포함한 모든 여성들에게 주기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아마 나는 계속 정세랑 작가를 읽어야 할 텐데 이번...
2020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저자 강화길, 최은영, 이현석, 김초엽, 장류진, 장희원 출판 문학동네 발매 2020.04.08.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수상집에서 읽은 김초엽 작가의 <인지 공간>. 김초엽 작가의 SF적 상상력은 늘 약하고 소외된 쪽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거기서 출발한 시선은 훨씬 더 깊고 넓은 우주로 퍼진다. 지금 여기에서 상상해보아야 할 어떤 미래로. 소설을 읽고 우주의 광활한 크기나 시간의 불가항력을 간접경험한 후에도 두려움보다는 땅에 두 발 붙이고 살아갈 믿음이 생긴다. 아마 상상의 출발지 때문이겠지. 장편도 기다려지고 김보라 감독님의 필터로 태어날 <스펙트럼>도 넘 기대된다..🪐 “그런데 거대한 구조물을 상상하다보니 그런 생각도 들었다. 기억이 물리적 공간에 존재한다면 여기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 김초엽, <인지 공간> 작가 노트 중
복자에게 저자 김금희 출판 문학동네 발매 2020.09.09. 제주에서 열한살부터 열네살까지를 살았던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실감나는 제주 사투리가 자동으로 따라 읽혔다. 맞지 그랬지, 이런 말들을 했었지 하면서. 소설 속 공간인 고고리섬은 내가 살던 종달리 근처 우도랑 비슷하게도 느껴지기도 했다. 그래서 더 반갑고 애틋하게 읽었던 복자에게. 아마 복자나 오세나 윤호나 영초롱은 그냥 묵묵히 각자의 실패와 무게를 견디며 멀리 떨어져 살아가겠지만, 여전히 끝이 가늠되지 않는 팬데믹 상황에서 전하는 담백한 편지가 이 소설의 마지막 장이지만, 그들이 소설 중간 중간 제주의 전통음식부터 요즘 유행하는 음식들까지 먹으며 나눴던 이야기와 감...
명절에 읽으니까 더 리얼하구 소름끼치고 재밌는 <화이트 호스>. 소설 속 어떤 여성은 복합적이고 심각하게 가부장제에 결속된 가해자가 되어 폭력을 저지르는 한 가운데 기묘하게 서 있다.(손, 서우) 또다른 여성은 당신과 같은 삶을 살지 않게 하기 위해 자신에게 냉정했던 할머니를, 아무것도 책임지지 않고 이기적이었으나 내내 친절했던 할아버지 보다 미워한다. 그리곤 할머니를 미워하는 자기 자신을 또 미워한다.(가원) 그렇게 되물림되며 엉키는 굴레, 여성들끼리의 싸움인양 아무것도 모른다는듯 평온히 잠드는 남편. 몰라도 된다는 것도 권력이라는 것(음복)을, 소문과 험담으로 둘러싸인 과장된 여자는 사실 단 한 순간도 자기 자신일 수 없었다는 것(오물자의 출현)을. 겹겹이 싸인 이야기 끝에 남은 비밀들을 마지막에 가서 다 알게 되는 쾌감이란.. 농담하듯 건네는 서늘한 이야기를 엮는 솜씨가 넘 좋으시다. 짜릿해. “나는 동화 속의 공주가 아니고, 나는 너의 화이트 호스가 필요 없어.” 화이트 호스 저자 강화길 출판 문학동네 발매 2020.06.12.
세바시 강연에서 인상 깊게 보았던 박재연 소장님의 건강한 대화 안내서. 비폭력대화, 죽음학, 인지행동치료, 심리도식치료에 대한 연구와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담긴 내용들이라고 한다. 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을 법한 예시도 세세하고 종류도 다양한 편이라 천천히 조금씩 읽느라 완독에 시간이 소요되었다. <비폭력대화>는 번역서여서 그런지 조금 와닿지 않았던 상황들도 있었는데, 이 책이 그 부분들을 보완해주는 느낌이다.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서로가 연결된 진솔한 대화하기. 아마 오래 계속해서 연습해야 할 일 중 하나일 것이다. 감정적으로 힘들거나 대화가 막혀 답답할 때 <비폭력대화>랑 함께 자주 꺼내볼 것 가...
어느덧 [글리프]가 3호를 발간할 예정이다. 펀딩기간은 5일 정도 남았고, 아쉬운 점은 김금희 작가는 이전 호의 정세랑 작가나 구병모 작가 보다 팬들이 모이는 매체를 찾기 어려운 점. 그래서 홍보가 미흡했고, 아쉽다. 그래도 감사한 마음으로 고민을 하며 마무리 교정/교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호에선 아카이빙 키워드에 딱 맞는 콘텐츠들도 잘 기획했어서, 얼른 완성본을 읽고 싶은 마음이다. p.s. 혹시나 주변에 김금희 작가님의 팬 분들이 있다면 입소문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리프] 3호 김금희 작가 편, 텀블벅 후원 링크🔻 작가 덕질 아카이빙 잡지 [글리프] 3호, 김금희 편 한 호에 한 작가를 깊이 덕질한 텍스트를 담은 잡지 [글리프] 3호, 김금희 편입니다. tum.b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