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법연말정산 하는법, 안할경우 어떻게 될까?
3일 전콘텐츠 2

"연말정산이란 결국 세금 돌려받는 거 아닌가?"

많은 사람들이 연말정산을 단순히 13월의 월급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연말정산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환급받을 돈을 놓칠 수도 있고, 심지어 세금을 더 낼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내가 1년 동안 납부한 세금과 실제 부담해야 할 세금을 비교해, 초과 납부한 금액을 돌려받거나 추가 납부하는 과정인데요.

그렇다면,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단순히 귀찮다고 넘어갔다가 예상치 못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연말정산을 하는 방법과, 만약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볼게요.

01.연말정산 하는법 안할경우 도대체 어떻게 되나? (+간소화 서비스 조회)

- 연말정산은 직장인들이 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
- 연말정산은 보통 회사에 서류 제출로 진행되며,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면 불이익이 있음
- 연말정산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진행 가능
-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 모든 공제 항목 조회 가능
- 누락된 자료 확인 후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에서 취합 후 신고 진행
- 연말정산 완료 후 환급금 또는 추가 납부 세금이 결정됨
- 연말정산을 하지 않을 경우, 기본 공제 외에는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음
- 연말정산을 잘못 입력하면 과소신고가 되며, 이에 따른 가산세가 붙음
- 연말정산을 하지 않을 경우, 누락된 소득/세액 공제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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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개인 사업자 연말정산 하는법, 안할경우 어떻게 될까? (+꿀팁)

- 개인 연말정산은 회사 재직 중인 경우, 회사의 안내에 따라 간소화 서비스를 활용해 자료를 제출하면 됨.
- 중도 퇴사자의 경우, 이직을 했다면 전 근무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아 함께 제출해야 함.
- 현재 회사에 재직 중이 아니라면, 개인 연말정산은 필요 없고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함.
- 개인사업자는 별도의 연말정산 없이 1월 부가세 신고와 5월 종합소득세를 신경 쓰면 됨.
- 연말정산을 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를 추가로 납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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