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동향/뉴스
행동경제학이 적용된 마케팅 효과 및 사례
재클쌤
경제 전문블로거
2024.06.29콘텐츠 5

마케팅 전략이 우리에게 적용되는 과정을 들여다보면 행동경제학이 반영된 것이 꽤 많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행동경제학의 의미를 알아보고, 행동경제학이 적용된 여러 가지 마케팅 효과 및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클쌤
재클쌤님의 PICK
행동경제학과 칵테일파티 효과 의미 및 마케팅과 블로그 활용 사례

-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초점을 둔 경제학의 한 분야.
- 칵테일파티 효과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현상.
- 칵테일파티 효과 이론을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함.

재클쌤
재클쌤님의 PICK
행동경제학 자이가르닉 효과 의미와 마케팅과 비즈니스 및 주식 투자 적용

- 자이가르닉 효과는 완성하지 못한 일에 대한 기억이 더 오래 남는 현상을 의미
- 이 효과는 마케팅, 비즈니스, 주식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됨.
- 영화 개봉 전 '티저 예고편'이나 드라마의 '중간에 갑자기 끝'내는 경우
- 보험설계사가 보험 계약 후 연락을 주지 않는 경우
- 주식 투자에서 수익을 내지 못한 종목이 더 기억에 남는 경우 등이 있다.

재클쌤
재클쌤님의 PICK
펭귄효과 뜻과 마케팅 적용 사례

- 한 마리의 펭귄이 바닷속으로 먼저 뛰어들게 되면 다른 펭귄들도 연이어 따라 들어가는 현상에서 유래한 행동경제학 이론이 바로 '펭귄효과' 또는 동일시효과
- 연예인이 방문했던 빵집에서 빵을 사는 것
- 인기 배우가 착용하는 신발, 톱스타가 입고 있는 옷,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화장품 등을 구입하는 사례를 들 수 있음
-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는 소비 습관이 중요함.

재클쌤
재클쌤님의 PICK
헝거마케팅 뜻과 한정판 마케팅 사례

- 헝거 마케팅은 제한된 수량의 판매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하는 전략
- 코카콜라 제로 한류맛 한정판과 아사히 쇼쿠사이 생맥주는 헝거 마케팅이 적용됨

재클쌤
재클쌤님의 PICK
행동경제학 앵커링효과 뜻, 의미, 적용 사례 및 회피 방법

- 행동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을 결합한 학문으로, 사람들의 실제 행동을 연구하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면 사람들의 행동을 더 효과적으로 관찰하고 활용할 수 있음
- 앵커링 효과는 초기 정보가 이후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뜻하며, 상품 가격 설정, 구매 협상, 메뉴 가격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 가능
- 앵커링 효과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느린 사고 강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가격 상한선 설정 등이 도움이 됨

#마케팅#행동경제학#앵커링효과#칵테일파티#자이가르닉효과#펭귄효과#동일시효과#헝거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