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개의 포스팅을 통해 4대보험에 관해 작성하였습니다.
첫 번째 글에서는 4대보험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작성하였고 포함된 항목별로 2024년 요율이 어떻게 되는지도 작성해보았습니다. 다만, 직접 계산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만큼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소개하였습니다.
두 번째 글에서는 4대보험 관련하여 대표적인 증명서들인 4대보험 가입확인서와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관해 상세하게 작성해두었으니 본문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대보험은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며 강제성을 띠며, 국민이 겪을 수 있는 사회적 위험을 대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대보험의 종류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는데요.
국민연금은 노후 생활 대비를, 건강보험은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것을, 고용보험은 근로자의 실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산재보험은 업무상 부상이나 질병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타 요율이나 계산기 사용 방법은 본문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와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금융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료를 완납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이며 주로 사업자, 자영업자들이 공공기관, 금융기관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중 어느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증명하는 서류이며 새로운 직장에 취업하거나 이직 시, 경력증명서로 활용되거나 대출 심사 시 제출을 요구 받는 편입니다.
각 서류의 인터넷/모바일 발급 방법은 본문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