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연봉 실수령액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계약한 연봉에서 각종 보험 및 세금이 공제되다 보니 실수령액을 받아보면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 낮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로 인해 연봉 실수령액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2024년 기준으로 4대보험 및 소득세를 적용하여 연봉 3천만원부터 1억원까지의 실수령액이 어떻게 되는지 계산해보았으니 본문에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글은 2024년 기준이고 두 번째 글은 2023년 기준인 만큼 필요한 자료를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봉 계약서 작성은 이직이나 신규 입사 시 또는 연초에 주로 이루어지는데 계약서에 작성되어 있는 연봉 "OOOO만원"라는 문구로는 정확한 실수령액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연봉 실수령액은 계약된 연봉에 각종 수당이 포함된 후, 세금 등이 공제된 뒤에 결정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수당에는 식대, 상여금, 직책수당, 통근수당, 가족수당, 자녀 학비 지원 등이 있으며 공제되는 세금으로는 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이 있습니다.
수당이나 세금은 개인의 상황이나 재직 중인 회사, 가족 구성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오늘 보여드릴 2024년 연봉 실수령액표에서는 수당은 제외하고 세금만 반영하여 계산된 금액을 보여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계산 결과는 본문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평균 연봉은 3천만 원 ~ 6천만 원 사이입니다.
연봉에서 세금/보험료 등을 뗀 후 통장에 입금되는 돈을 '연봉 월급 실수령액'이라고 하는데요 2023년 기준으로는 국민연금 4.5%, 건강보험 3.545%, 고용보험 0.9%, 소득세 지방 소득세 등이 공제되고 있습니다.
2023년 결과인만큼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