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3월 ~4월 사이에는 국내주식 투자자들이 주식 배당금을 받는 시기다. 주식투자는 쉬운게 아니다
기본적인 투자 용어들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고,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나가야 망하지 않고 투자를 오래할 수 있다
이번 토픽에서는 특히 주식 배당금투자와 관련된 글들을 모아보았고, 여기에 더해 매크로 경제를 살펴볼 때 알아두면 좋을 상식들에 대해 다루어보았다
- 한국예탁결제원 주식 현금배당통지서는 보통 3월 ~ 4월에 입금되며, 주식 배당금이 한번에 입금되는 방식이다.
-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일 1-2일 전에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우편물로 날아온다.
- 국내주식 중 주간배당 또는 분기배당을 하는 몇몇 기업들의 경우 9-10월에도 현금배당통지서를 받을 수 있다.
- 주식 현금배당통지서를 받기 싫으면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수신거부를 할 수 있다.
- 한국예탁결제원 현금배당통지서 수신거부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서비스안내] > [증권대행] 클릭 후 [주주 서비스] > [통지서 수령거부 신청]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 주식 현금배당통지서 외에도 주주총회 소집통지서 등 다른 종류의 우편물도 수신거부 가능하다.
- 메가스터디교육의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기록 공유
- 배당금이 꽤 많이 들어왔으며, 주주환원에 대한 바람 언급
- 오늘 주식소각 자사주소각 및 주주환원과 관련된 내용 발표
- 해당 내용으로 인해 주가가 시간외상한가 기록
- 향후 3년간 주주환원정책을 펼칠 계획이며, 배당수익률도 나쁘지 않음
- 자사주매입 및 소각을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주가 상승 가능성 높음
- 주식투자 시 주주환원정책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대한 반응도 다양함.
- 공포탐욕지수(Fear and Greed Index)는 주식시장의 심리를 반영하는 지표이다.
- 공포탐욕지수는 0부터 100까지이며, 숫자가 높을수록 투자자들이 과욕을 부리고 있다는 뜻이다.
- 공포탐욕지수가 25점 이하일 때는 투자를 시작하거나 투자 비중을 높이기 좋다.
- 공포탐욕지수는 CNN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변동성지수(VIX지수)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 변동성지수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토스뱅크 및 토스증권에서 주식 배당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함.
- 토스 앱에서 자산 연동 후 '투자 모아보기'에서 주식 배당금을 확인 가능.
- 배당금이 들어온 내역은 월별 또는 연간으로 확인 가능.
- 배당소득세를 제외한 세후 배당금 내역이 반영됨.
- 주식 배당금 확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함.
- 주식 배당금과 금융투자소득세에 대한 내용을 다룬 블로그 글을 참고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