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는 많은 기관이 있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요.
과학실험을 통해 기관들에 대해 알 수 있다면 우리 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맛을 느끼는 원리, 피부감각점, 뼈와 근육의 역할, 호흡의 원리 등을 알 수 있는 실험을 소개할게요.
코막고 음식을 먹으면?
🟠 실험 준비물 : 여러 가지 음료수, 눈 가리는 도구
🟠 음료수는 자유롭게 선택 가능
🟠 코를 막고 음료수를 마시면 맛이 잘 느껴지지 않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감각의 중요성을 깨달음
호흡의 원리
🟠 미세먼지는 폐 기능을 저하시키며, 어린이가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어른이 되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아이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며, 미세먼지가 어떻게 폐로 들어가는지 알려주기 위해 허파모형 만들기를 함
🟠 호흡의 원리를 이해하면 미세먼지가 폐에 도달하는 과정을 알 수 있음
🟠 준비물 : 플라스틱컵, 작은 풍선 2개, 큰 풍선 1개, 테이프(또는 작은 고무밴드), 가위, 칼
🟠 허파모형 만들기를 통해 들숨 날숨에 대해 알고, 호흡 기관과 호흡의 원리를 알 수 있음
떨어지는 자를 잡아라!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자극과 반응에 대한 실험을 통해 반응속도 측정
🟠 준비물 : 30cm 또는 50cm 자
🟠 두 명이 짝을 이루어 실험 진행, 한 사람은 숫자 0이 쓰인 부분을, 다른 사람은 자의 아래쪽을 잡음
🟠 자의 위쪽을 잡은 사람이 자를 놓으면 아래쪽에 있는 사람이 자를 잡고 잡은 부분의 숫자를 기록
🟠 숫자가 클수록 반응속도가 빠른 것으로 판단
🟠 사람의 반응시간은 약 0.2초이며, 반응시간이 짧을수록 반응속도가 빠름
피부 감각점 분포
🟠 피부 감각점 분포 확인 실험 진행
🟠 팔꿈치에는 통점이 적어 아픔을 잘 느끼지 못함
🟠 피부에는 온도, 촉감, 압력, 아픔을 느낄 수 있는 감각점 존재
🟠 감각점은 피부 부위나 감각 종류에 따라 분포 밀도가 다름
🟠 준비물 : 테이프, 자, 이쑤시개 2개
🟠 두 개의 이쑤시개가 같은 높이로 동시에 피부에 닿도록 누르고, 기록함
🟠 실험 결과는 신체 부위마다 감각점 분포가 달라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다름
손의 구조 알기
🟠 초등학생을 위한 만들기 스마티비티 과학키트를 통해 기계손 만들기
🟠 직접 기계손을 만들어 보면서, 뼈, 인대, 관절에 대해 알 수 있고, 손의 구조와 기능을 배움
🟠 손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배울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