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야마하 MT09 신차 출고 후 벌써 10년이 되었습니다. 많은 키로수는 아니지만 지금 껏 보유하며 유지 관리한 방법을 소개 해볼까 합니다.
- 바이크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해 비전모터스를 방문했음.
- 야마하 협력점에서 정비 받기를 원했고, 야마하 공식 엔진오일인 야마루브 프리미엄을 선택했음.
- 엔진오일 비용은 리터당 3만원이지만, 3리터만 들어가니 부담이 적었음.
- 머플러 앤드가 카본으로 마감된 요시무라 R77s 머플러를 보고 반했음.
- 한국모터트레이딩 사이트에서 비전모터스가 서비스 협력점으로 등록되어 있음을 확인했음.
- 엔진오일 필터 교환과 폐유 드레인 작업 후 새 엔진오일을 주입했음.
- ERmax mt09 전용 캐노피를 장착하였으나 퀄리티가 좋지 않아 재도색 진행
- 캐노피 분리 후 순정 시트와 고정 브라켓을 탈거
- 친구에게 의뢰하여 재도장 진행, 기존 도장 표면에 지짐이 현상 발생
- 전용 약제를 이용해 부분적으로 칠을 벗겨내고 샌딩 과정을 거쳐 캐노피 표면을 고르게 함
- 샌딩 후 도료 부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서페이서 과정 진행
- 오렌지 베이스 도장 완료 후 캐노피를 보내 전문적인 조색 작업이 이루어지지 못함
- 캐노피 조립은 역순으로 진행, 장착 완료 후 오렌지 컬러와 휠 스티커가 조화로움
- 야마하 MT09에 아크라포빅 머플러를 장착하고 셀프 구조변경을 진행함
- TS한국교통안전공단의 규정에 따라 진행하였음
- 튜닝 전 후 도면, 촉매 도면 및 실제 장착 사진 등 필요한 서류를 준비함
- 검사 비용은 35,000원이며, 승인 여부는 일주일 후에 확인 가능
- 검사 일정은 검사소와 조율 가능하며, 튜닝 승인서만 있으면 구조변경 없이도 운행 가능
- 천안 자동차 오토바이 검사소에서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약 20분이었음.
-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엔저 현상으로 부담 없이 출발함.
- 오사카 근교에 위치한 납스 오토바이 부품 용품점을 방문함.
- 헬멧, 슈트 등 다양한 오토바이 용품을 구경함.
- 헬멧 선택을 위해 고민하다 쇼에이 Z8 모델을 선택함.
- 추가로 장갑도 구매함.
- 2014 야마하 mt09 모터바이크 시즌 시작
- 작년 겨울에 세차 후 보관하지 않음, 6개월 동안 방치
- 바쁜 일상으로 세차 기회를 놓침
- 물없이세차 프리워시를 이용해 세차 시작
- 물없이세차는 공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사용 가능
- 도장면 오염도에 따라 흠집 유발 가능성 있음
- 세차 시 오염물 확인 후 적절한 세차 방법 선택 필요
- 세차 후 도장면에 코팅 성분 함유된 제품 사용 권장
- 코팅 성분으로 인한 가벼운 발수 코팅 효과 확인 가능
- 세차 후 1주일에 한 번 워터리스 세차로 관리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