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의 세계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확언하기 어렵습니다.
상대적인 영역에서의 그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우리 제품과 서비스가 싫다고 말하는 상대방을 잘못된 생각과 판단이라 말할 수 없어요.
우리는 어렵지만 매우 중요한 브랜딩의 세계를 공부해야 합니다.
- 비즈니스에서 '컨셉'의 중요성 강조
- 기능보다 '의미'를 사는 시대에 컨셉 사고 필요성 증가
- 산업 구조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컨셉 사고의 중요성 증가
- '감각'이 중요하지만, 우리는 그 '틀'을 모름
- '주머니 속의 1000곡'이라는 컨셉이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애플의 승리를 가져옴
- 효과적인 컨셉에는 4가지 조건 존재
- 고객의 눈높이에서 쓴 컨셉, 세상에 단 하나뿐인 아이디어, 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 컨셉, 심플한 말로 쓴 컨셉
- 인간은 자신의 의식 중 5%만 인식하며, 나머지 95%는 무의식이 영향을 미침
- 고객의 숨겨진 욕구인 '고객 인사이트'를 찾기 위한 여정 필요
- '컨셉 수업'은 비즈니스의 영역에서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법과 관계론을 설명하는 책
- '컨셉 수업'을 경험하는 것은 행운이자 기쁨
- 이야기는 인간의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는 수단으로 시작됨
- 글쓰기는 상대방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역할을 함
- 최근 온라인을 통한 글쓰기 활동이 활발함
-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는 12가지 뇌가 반응하는 글쓰기 법칙을 담고 있음
- 글쓰기의 핵심은 주인공의 목표와 주제, 그리고 플롯을 통한 여정 구성
- 주인공이 갈등을 표출하는 것이 드라마나 영화 글쓰기의 핵심 공략법
- '끌리는 글쓰기는 어떻게 쓰는가'는 글쓰기에 대한 구조적 관점을 제공함
- 상품과 자기 자신의 가치를 잘 포지셔닝하여 세일즈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하며, 이에 대한 주제를 자주 블로그에 포스팅한다.
- 마케팅과 광고에 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이 중요하며, 이를 가지지 못할 때 경제적, 사회적 피해가 발생한다.
- '잘 팔리는 카피라이팅'은 이러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 광고는 고객과의 교류가 어려운 브랜드가 단시간에 '결정의 한마디'로 브랜드의 장점을 전달하는 수단이다.
- 광고 카피는 심플하면서도 명확한 브랜드의 언어를 담고 있어야 한다.
- 광고 카피는 진실성을 유지해야 하며, 과장 광고나 허위 사실 유포는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