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뉴스ppt 인포그래픽 어떻게 기획할까?
2022.07.27콘텐츠 4

ppt 디자인의 가장 최종적인,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될 스타일, 방향성이 결국 인포그래픽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리가 ppt를 만드는 이유, 그 본질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워드, 한글, 엑셀이 아니라 파워포인트로 그 원고, 정보를 담아내느냐 라는 것이죠.
누군가는 프로젝터로 보여줘야 되니까 라고 말할 수 있지만, 다른 오피스 문서라고 빔으로 보여주지 못하는 것은 아니기에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보구요.
또 누군가는 그냥 그 형식을 요구하니까, 발표해야 되니까 라고 말할 수 있지만 결국은 정보를 더 쉽고 편하게,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본질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텍스트 중심의 원고를 다이어그램화 하고 차트화 시키는 것, 결국 그 목적이 있는거니까요.

그렇다면 그것을 한단계 더 발전시켜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은 인포그래픽이라는 것도 알 수 있겠구요.
그럼 어떻게 달라지고 어떻게 기획할 수 있을까요?

분위기, 메시지를 그래픽으로 만들어 보자

ppt 인포그래픽 기획의 핵심은 결국 그래픽이 단순히 ppt의 배경 양식 처럼 사실상 아무런 의미나 기능을 하지 않고 오직 디자인적인 느낌, 감성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있습니다.

즉 그래픽은 정보를 더 명확하고 쉽게 전달하기 위한 핵심 요소에요.
서브가 절대 아닙니다.

그것은 정보 자체를 담을 수도 있고, 정보를 담아낼 수도 있어요.
이 자료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포괄적인 메시지를 담을 수도 있겠구요.

그런 의미에서 위의 예시는 그래픽에 담겨 있는 메시지, 문제 인식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상세한 작업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인데요.
이를 보여드리는 이유는 결국 "어렵지 않을까?" 라는 걱정, 고민에 대한 답을 드리기 위함입니다.
인포그래픽이라고 하면, 그래픽이라고 하니까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라고 생각하지만 기획만 마친다면 그것을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 소스들을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콘 하나여도 충분하니까요.
무료 아이콘을 바탕으로 그래픽의 상당 부분을 완성하고 나머지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또 다른 아이콘과의 조합, 또는 도형을 이용해 만들 수 있겠죠.

ppt 인포그래픽은 단순히 텍스트만으로 기본 그래프 만으로 내용을 정리한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확실한 메시지를 줄 수 있을 거에요.

데이터, 차트를 주제의 구체적 대상으로 대체하자

첫번째 ppt 인포그래픽 자료가 분위기, 메시지를 주변의 디자인을 통해 전달하는 것으로써 그래픽이 사용되었다면 두번째는 좀 더 메인으로 배치하는 것인데요.

보통 ppt든 엑셀이든 무엇이든 기본 원고 중 반드시 들어가는 것 중 하나가 데이터일 것입니다.
그러한 정보들을 더 쉽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써 인포그래픽이 활용되기도 하구요.

뻔한 형태의, 아무런 개성 없는 막대, 꺾은선, 원형의 기본 차트가 정보 전달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계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포그래픽에서는 그 데이터의 주제, 내용을 그래픽으로써 그래프화 하는 것으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그 기획의 핵심은 공통점, 대체 가능한 지점을 찾는 것입니다.
위의 예시를 기준으로 세로형의 막대 그래프로써 정리할 어떤 데이터가 있다 라고 했을 때 그 긴 모양의 그래프 형태와 유사한 것이 이 주제 속 어떤 대상에서 무엇이 있는가를 찾아보는 거에요.

가로형의 막대 그래프도 같겠죠.
예를 들어 내 원고, 데이터 내용이 "빼빼로 판매량이 11월에 증가한다" 라는 것이라면 그래프를 빼빼로 과자의 형태로 디자인 할 수 있겠죠?

이번 예시에 담겨진 내용이 커피인데,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별 점유율을 정리한다 라고 한다면 컵을 이렇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내려다 봐서 담겨진 커피가 원형으로 보여지는 모습으로써 원형 차트를 만들 수도 있겠구요.

결국 차트와 주제 속 물건, 공간 등간에 공통점을 갖는 것을 찾아보는 것.
그럼 쉽게 데이터 기반의 ppt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인포그래픽#종이컵#ppt디자인#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