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 전 어린이 > 훈육법우리아이 제대로 훈육하는 방법
2024.11.18콘텐츠 3

인내심, 일관성, 긍정적인 강화가 중요한 훈육!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명확한 규칙과 한계를 설정해주세요!

아이의 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보상과 결과를 통해 가르치는 연습이 필요 합니다

01.2세 아기 소리 지르는 이유와 올바른 훈육 방법에 대한 노하우

- 사랑이는 만 2세부터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있었다.
- 아이들이 소리를 지르는 이유는 다양한데, 감정 표현, 좌절감 인식, 권력과 통제, 언어 발달과 습득,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 등이 있다.
- 피곤하거나 배고픈 아이는 평소보다 짜증을 많이 내고, 이를 관리해주면 불필요한 비명을 지르는 에피소드를 예방할 수 있다.
- 2세 아이를 훈육할 때는 처벌보다는 긍정적 강화와 부드러운 지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 아이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고, 주의 돌리기와 시간제한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부모의 일관성과 차분함이 필요하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손톱 물어뜯는 아이, 손 빠는 아이 원인 및 해결 방법 알아보기

- 아이가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질 때 부모는 큰 걱정을 함
- 특히 입에 손이 들어가는 습관은 세균 감염으로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 있음
- 습관은 훈육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원인 파악과 함께 개선이 필요함
- 손톱을 물어뜯거나 손을 빠는 습관의 원인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강박증, 습관 형성 등이 있음
- 유아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손을 빠는 습관은 치아 발달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음
- 이러한 행동의 해결 방법은 불안 요인 제거, 긍정적 반응, 주의 전환 등이 있음
- 아이가 스트레스에 노출될 때는 가족과 함께 해결하고 스스로를 진정시키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음

블로그에서 더보기
03.아이가 떼쓰는 이유 시기에 따라 고치는 양육방법(ft. 훈육방법)

- 아이가 떼를 쓰는 이유는 부모의 반응에 따른 판단, 피곤함, 배고픔, 아픔 등이 있다.
- 떼를 쓰는 시기는 생후 18개월부터 시작되며, 24개월 전후가 정점이다.
- 아이들이 떼를 쓸 때마다 모두 받아주면 아이의 성격과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아이가 떼를 쓰는 것은 시간이 지나도 저절로 고쳐지지 않을 수 있다.
- 아이가 떼를 쓰는 것이 단체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아이의 떼를 고치는 방법으로는 단호한 태도, 무시하기, 미리 들어줄 수 있는 것의 범위 설정 등이 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소리지르는아기#손톱뜯는아이#떼쓰는아이#유아우울증#손빠는아이#소리지르는아이교육#떼쓰기문제점#떼쓰기훈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