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물고기 하면 바로 떠오르는 물고기 안시에요!
구피와 함께 많이 키우는 물고기이기도 한데 안시 키우기는 어떨까요?
안시 키울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 공유해 볼게요.
청소 물고기 종류로는 비파, 코리도라스, 오토싱 등이 있어요.
안시는 입에 빨판이 있는 청소 물고기로 주로 남아메리카에서 서식하고 수명은 10년 내외로 알려져 있으나 사육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르답니다.
안시 크기는 10~15cm 전후로 지느러미에 따라 롱핀, 숏핀이 있는데 롱핀은 약 15cm, 숏핀은 약 10cm까지 성장한다고 해요.
안시는 식물성 먹이를 선호하고 이를 먹지 못하면 성장과 발색이 느려질 수 있어요.
안시 키우기 난이도는 그렇게 높진 않지만 수온과 수질 관리가 중요하며 단독으로 키울 경우 탱크항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시는 소형 플레코 종류 중 하나로 어항 청소 물고기 중 하나인데요.
안시는 보면 볼수록 매력있는 볼매 스타일로 구피와 함께 키우기 좋아요.
안시 숏핀 키우다 치어를 본 건 처음이었는데 며칠 뒤 바로 사라져버려서 많이 속상했지만 이후 계속 폭번 중에 있답니다..^^;;
안시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알을 낳으며 알의 생존률은 매우 낮다고 해요.
안시 치어는 크기가 작아 먹이 입자가 작고 부드러운 것이 좋고 안시 발색은 시금치나 뽕잎을 주면 더 선명해질 수 있어요.
안시는 노오오오란색 발색이 매력인데요.
안시 수컷은 수염이 길고 암컷은 수염이 거의 없어 구별하기 쉬워요.
수컷은 영역 개념이 강하며 암컷이 알을 낳으면 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청소 물고기 안시는 녹조보단 갈조 제거에 효과적이며 어항 바닥과 유목에 슬러지 제거에도 열심히 일한답니다.
안시는 먹성이 좋아 하루 종일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아요.
안시 물고기 키우기 할 때 어항 내 수온은 22~26도, pH는 6.0~7.0 정도로 열대어 사육환경과 유사하고 산란상과 유목을 넣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또 안시 어항 바닥재는 보통 흑사를 많이 사용하지만 떵을 많이 싸기 때문에.. 탱크항으로 바꾸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해요.
저희 집 어항에는 안시 숏핀과 팬더 코리도라스 한 쌍이 있어요.
청소 물고기인 안시와 코리도라스도 전용 먹이가 필요해서 히카리 싱킹 와퍼 사료를 준비했답니다.
히카리 싱킹 와퍼 사료는 바텀 피쉬 전용 사료로 강아지 사료 모양처럼 생겼고 바닥 생활을 하는 바텀 피쉬는 바닥을 훑고 다니는 습성이 있어, 납작한 모양으로 만들어졌다고 해요.
히카리 싱킹 와퍼 사료는 천천히 물러지는 형태로 물고기들이 천천히 오래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고요.
어분과 누에 및 크릴 등 단백질과 영양가 높은 원료를 적절히 배합해 영양 균형과 빠른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스피루리나도 함유되어 있어 발색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