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기타정보소변 색깔의 변화, 몸에서 보내는 건강 신호
2025.02.15콘텐츠 3

소변 색깔은 건강을 나타내는 일종의 지표인데요. 정상적인 소변은 맑고 투명한 노란색에 가까워요. 물론 섭취한 음식이나 시간 대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이와 관련 없이 지속된다면 우리 몸에서 특정 질환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해요.

01.갈색소변이 나온다면 횡문근융해증 주의!

횡문근융해증은 생소하지만 누구에게나 발병 가능한데요. 바로 주된 원인이 무리한 운동이기 때문이죠. 그 밖의 외상, 약물 부작용, 대사 장애 등의 요인이 있고요. 횡문근융해증 증상은 콜라색에 가깝게 소변 색깔이 갈색으로 변화하며 근육통이나 피로감이 함께 동반해요. 치료는 증상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며 입원이 필요한 상황도 있어요. 횡문근융해증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와 단계별 운동 강도 조절이 중요하며 소변 색깔의 변화가 나타나면 가까운 보건소나 내과에 가서 혈액검사를 진행해보도록 하세요!

블로그에서 더보기
02.혈뇨 증상 원인 다양해요

소변 색깔은 건강 상태를 알리는 지표로, 정상적인 오줌 색깔은 맑고 투명한 노란색인데요. 혈액 내 세포인 적혈구가 소변으로 함께 나오면 소변에 피가 섞인 혈뇨를 보게 되죠. 같은 말로 '요 잠혈', '잠혈'로도 불리고요. 혈뇨가 나오는 이유는 방광이나 신장 기능 저하 등의 다양한 질환이 의심되므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암 초기나 결석 등의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블로그에서 더보기
03.소변 볼 때 통증을 동반한 혈뇨, 방광염 주의!

일상 중 소변 마려움, 통증, 혈뇨 등의 소변 시 이상 증상을 겪고 있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되며, 남자 여자 모두 발병 가능한 질환이지만 신체 구조 상 여성에게 더 흔히 발생한답니다. 방광염의 원인은 세균 감염,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 다양하게 존재해요. 방광염 치료에는 항생제가 사용되며, 급성 방광염은 대부분 3일 내 증상이 완화되지만, 만성 방광염은 다소 오랜 치료 기간을 필요로 해요.

블로그에서 더보기
#소변색깔#혈뇨#오줌색깔#소변혈뇨#갈색소변#갈색오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