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 개통으로 수도권 교통이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산과 파주에서 서울로의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되면서 많은 이용자들이 GTX-A의 편리함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킨텍스-서울역 16분, 대곡-서울역 11분, 운정-서울역 22분이라는 빠른 이동 속도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면서 광역버스 이용객 감소와 기존 철도 노선의 승객 분산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서울과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일산 내 상권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GTX-A가 수도권 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꾸면서, 서울과 경기 북부를 오가는 이동 패턴도 새롭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GTX-A노선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된 지 한 달 만에 이용객이 100만 명에 육박하며, 수도권 출퇴근의 핵심 노선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일산에서 서울역까지 약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주변 교통 혼잡 완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배차 간격은 10분이지만, 향후 6분 간격으로 조정될 예정이며, K-패스를 이용하면 요금의 최대 30~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GTX-A노선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2024년 12월 28일 개통하면서 수도권 교통 혁명이 현실화되었습니다. 일산 대곡-서울역 11분, 킨텍스-서울역 16분, 운정-서울역 22분으로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었으며, 출퇴근과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고속 엘리베이터 덕분에 플랫폼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열차는 최대 180km/h로 달려 승차감이 안정적입니다.
개통 효과로 킨텍스 원시티 51평이 신고가(21억 원)를 기록하며 일산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편, 서울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일산 상권과 광역버스 이용객 감소 등의 변화도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