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땀이는 유독 눈을 자주 아파하고, 자주 다쳐서 걱정이에요. 1~2달에 한 번 꼴로 강아지 결막염 증상으로 동물병원에 내원하는데, 크게 원인은 없지만 눈이 약한 아이들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 강아지 눈병은 결막염, 각막손상, 각막궤양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 강아지 눈충혈의 이유는 다양하며,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결막염 등의 질병, 알러지로 인한 눈 가려움증, 녹내장 백내장 초기 증상 등이 있다.
- 강아지가 눈을 계속 긁으면 각막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넥카라를 씌어서 못 긁도록 막아주는 것이 좋다.
- 강아지 각막궤양은 외상 자극, 안구건조, 감염 등의 영향으로 발생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실명까지 진행될 수 있다.
- 강아지 각막손상이나 각막궤양은 형광염색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 강아지 각막손상이나 각막궤양의 치료는 안약 처방이나 수술 등이 있다.
- 강아지 눈 다래끼는 강아지가 피곤하거나 눈에 미세먼지가 들어갔을 때 발생할 수 있음.
- 강아지 눈병 종류로는 각막염, 각막궤양,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이 있음.
- 강아지 눈다래끼는 눈꺼풀 분비샘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눈위나 눈밑 어디든 발생 가능.
- 강아지 눈다래끼 증상으로는 눈꺼풀 부음, 눈이 가려워 긁음, 눈물 증가, 눈꼽 증가 등이 있음.
- 강아지 눈 다래끼 치료는 안약과 내복약으로 가능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추가 검사 필요.
- 강아지 눈 다래끼 예방을 위해서는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꽃가루가 심한 날 산책 자제 필요.
- 강아지 눈 주변 청결 유지와 눈가 주변 털을 짧게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됨.
- 강아지 백내장은 노견에게 흔한 질환으로, 대부분 8살 이후에 발병함.
- 백내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시력을 잃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실명까지 진행될 수 있음.
- 백내장 초기에는 동공이 살짝 하얗게 보이며, 그 외에는 특이사항 없음.
- 백내장은 안약 처방으로 진행을 늦출 수 있으나 완치는 수술로만 가능함.
- 녹내장은 눈의 안압이 상승하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음.
- 녹내장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안구 팽창, 안구 돌출을 유발할 수 있음.
- 녹내장의 경우 빠른 수술이 필요하며, 초기에 밸브 삽입술 등으로 안압을 내릴 수 있음.
- 강아지 백내장과 녹내장은 모두 초기 안약 치료 후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함.
- 강아지 백내장과 녹내장은 모두 근본적인 원인이 수술로 치료 가능함.
- 고양이와 강아지에게 눈에 좋은 음식은 브로콜리와 당근이다.
- 강아지는 브로콜리를, 고양이는 당근을 좋아한다.
-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지만, 브로콜리와 당근은 소량 간식으로 줘도 괜찮다.
-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와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항암 작용에 도움이 된다.
- 당근에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 신장질환이나 요로질환이 있는 반려동물에게는 브로콜리와 당근을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브로콜리와 당근은 잘게 잘라서 급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