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펀드내가 퇴직하면 퇴직금은 얼마? 계산해보자
1일 전콘텐츠 3

퇴직급여제도는 퇴직금제도와 퇴직연금제도로 구분됩니다.
이 중 퇴직금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근속 후 퇴직하는 경우 받게되는 일시금이나 연금인데요.
퇴직금계산기를 활용한 퇴직금 지급액을 계산해보고,
퇴직금을 IRP로 수령하게 되는 경우 세제혜택 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01.퇴직금계산기 활용하여 퇴직금 지급액 알아보기 (ft.지급기준, 지급기한)

- 퇴직금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근속 후 퇴직하는 경우 지급되는 일시금 또는 연금이다.
- 퇴직급여제도는 퇴직금제도와 퇴직연금제도로 구분된다.
- 퇴직금제도는 사용자가 퇴직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해 30일분의 평균임금 이상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 퇴직연금제도는 사용자가 퇴직급여 재원을 금융기관에 적립하고 근로자가 퇴직 시 적립금을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다.
- 퇴직금 지급 기준은 계속 근로기간 1년 이상, 주간 근로시간 15시간 이상이다.
- 퇴직금 지급 기한은 사용자가 근로자가 퇴직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이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IRP 퇴직연금 세액공제 해지 세금 알아보기(개인형 퇴직연금 IRP)

- IRP(개인형 퇴직연금)는 국가, 회사, 개인이 운영하는 연금구조 중 하나임.
- 퇴직연금제도는 퇴직금제도와 퇴직연금제도로 나뉨.
- 퇴직연금제도에서 퇴직하는 근로자는 IRP계좌로 퇴직급여를 이전함.
- 근로자는 퇴직급여를 현금화하지 않고 보관이나 운용하면서 연금형태나 일시금으로 수령 가능.
- IRP는 총 급여에 따라 13.2%~16.5%까지 세액공제 가능.
- 퇴직금을 IRP로 수령하고, 만 55세 이후 연금으로 10년 간 나눠서 받으면 퇴직소득세의 30~40% 절세효과 있음.
- IRP 내 이익금에 대해서는 세금을 추후 납부하는 과세 이연 효과가 있음.

블로그에서 더보기
03.개인형퇴직연금(IRP)이란? 가입대상, 조건, 세제혜택, 장점

- 개인형퇴직연금(IRP)는 임직원이 퇴직할 때 받는 퇴직금이나 개인자금을 적립해 노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 퇴직연금 가입자 퇴직 시 의무적으로 IRP 계좌를 설정해야 하며, 적립금 운용 주체는 근로자입니다.
- IRP계좌를 통해 이직하더라도 금융상품을 운용하고 55세 이후에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 DC, IRP, 개인연금 납입액과 합산하여 퇴직연금은 연간 1,800만원까지 추가 납입이 가능하며, 연금저축과 합산하여 연간 9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됩니다.
- IRP 연금 수령 조건은 가입기간 5년 이상, 55세 이후 연금 개시 신청, 연간 연금수령 한도 이내로 수령 등이 있습니다.
- IRP는 연금수급 요건이 되지 않거나 본인이 원하면 일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퇴직연금#퇴직금지급기준#개인형퇴직연금IRP#퇴직금지급기한#퇴직금계산기#퇴직금계산방법#IRP퇴직연금#IRP세액공제#IRP퇴직연금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