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교육과정이 도입을 눈앞에 둔 지금 2015개정교육과정 산택법을 재차 강조한다는 것은 오히려 아이러니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 선도학교가 늘어나고 23학년 24학년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점차 늘어나는 진로선택과목 수강 단위수의 증가에 따라 선택과목의 이수내용은 학종을 넘어 학생부교과전형까지 중요도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일단 교과의 구성과 일반선택, 진로선택 과목의 특징들을 살펴보시죠.
인천 교육청 고교학점제 자료에는 각 전공별 선택과목 추천항목이 있는데요. 전통적인 문이과를 넘나드는 선택과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계열은 생명과학1 생명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의학계열은 윤리과목 새로운 융복합기술계열은 정치와 법 신기술분야는 경제 등을 강조함이 보여집니다. 경쟁력을 만드는 장점도 있겠지만 , 해당 진로가 무엇을 강조점으로 잡고있는지 느낄 수 있네요.
말씀 드린것처럼 늘어나는 진로선택과목은 학생부 교과전형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단순한 내신 평균에서 진로선택과목의 정성평가 빈영을 포함하기 시작한 것이죠. 대표작으로 이번 건국대의 안내자료입니다.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학부모님들께서 생각지 못했다는 듯 놀라시는 부분이 바로 다음 학기 진로선택과목 선정 과정입니다. 그리고 과목선택을 하다보면 오히려 전공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다는 것을 역으로 느끼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꼭! 선택과목을 살피고 교육과정편제표에서 어딴 과목을 수강할지 미리 그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