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정리를 하다보면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이 나오고, 버리게 되죠. 그때마다 “버리기”가 고민될 때가 있어요. ‘이불은 어떻게 버리지?’, ‘대형폐기물은 어떻게 버리지?’, ‘헌옷수거함에 버려도 될까?’처럼 말이에요. 그래서 모았습니다. 집정리할 때 “버리기”가 고민된다면, 이렇게 버리세요!
계절이 바뀔 때 이불 정리를 하며, 부피가 큰 이불은 버리는 방법이 고민되죠. 그래서 솜이불, 헌 이불 버리는 방법을 찾아봤어요. 의류수거함을 이용할 수 있으나, 솜이불은 수거되지 않더라고요. 솜이불은 일반 종량제 봉투나 특수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거나,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야 한답니다.
각 지자체마다 이불 버리는 방법이 다르므로, 해당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특수 종량제 봉투가 필요한 경우더 있는데, 이때는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요즘 집 정리 중이에요. 안 쓰는 물건을 처분하고 있습니다. 2~3년 동안 사용하지 않은 소형가전은 버리기로 결정했어요.
소형가전 무료수거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아파트 소형가전 폐기함이 가장 간단한 무료수거 방법입니다. 주민센터에서도 소형가전 무료수거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어요. 만약 소형가전이 5개 이상이라면 온라인으로 무료수거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폐가전 무상 배출예약 시스템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버릴 수 있어요.
캐리어가 고장 나서 버려야 했어요. 캐리어는 여러 재질로 이루어져 있어 분리수거 대상이 아니라 하더라고요. 그래서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붙여서 버렸습니다. 대형폐기물 스티커는 가까운 슈퍼나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해요. 참고로 지자체마다 대형폐기물 스티커 가격이 다릅니다.
대형폐기물을 버릴 때는 스티커 부착 외에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하답니다.
후라이팬의 손잡이 부분 재질 확인이 필요해요. 손잡이가 스테인리스라면 고철로 배출 가능하고요. 손잡이가 고철이 아니면 손잡이 분리를 해야 합니다.
후라이팬의 팬과 손잡이가 만나는 곳에 나사가 있어요. 나사를 풀면 손잡이가 분리됩니다. 손잡이 분리가 어려운 경우, 지자체에 문의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보통의 경우 후라이팬의 팬은 고철로 배출 가능하며, 손잡이는 타는 쓰레기로 배출할 수 있어요.
옷장과 신발장이 가득차 있더라고요. 그래서 옷장과 신발장을 정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의류 수거함(헌옷수거함)을 이용했는데요. 재활용이 불가능한 물건은 의류 수거함에 넣으면 안 되요. 수거 가능한 품목과 불가능한 품목을 구분해야 합니드.
수거 가능한 품목은 헌 옷, 신발, 가방, 담요, 누비 이불, 커튼, 카펫 등이고요.
수거 불가능한 품목은 솜 이불, 베개, 방석, 롤러스케이트, 바퀴가방 등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