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만 해도 귀여운 콩은 생각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콩 중에서도 건강을 챙기기 좋은 특별한 콩 4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초록색 완두콩, 효능은?
완두콩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영양적 이점이 풍부합니다.
100g 당 약 60칼로리로, 한 끼에 섭취하는 칼로리는 40-60칼로리 정도 되는데 비타민b1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소플라본과 사포닌이 많아 대장암, 유방암 등의 예방 효과가 있고 올레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아 장 건강에 좋기도 합니다.
단, 콩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수한 메주콩, 효능은?
대두콩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여 콩의 왕으로 불립니다.
그리고 메주콩에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 암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두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 완화와 암 예방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데 대두레시틴은 뇌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치매 예방과 노화 지연에 도움이 됩니다.
그밖에 레시틴은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화장애와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하는데 가장 많은 이점을 가진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한 초콩, 효능은?
초콩은 콩을 식초에 절여 만든 건강식품으로서 초콩의 효능은 체중감량, 당뇨 예방, 고혈압 예방, 갱년기 증상 완화 등이 있습니다.
초콩은 쥐눈이콩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데 식초와 콩의 비율은 3:2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초콩은 일주일 정도 숙성 후 섭취 가능한데 초콩의 하루 섭취량은 7-8알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초콩은 주스나 우유, 요구르트에 섞어 먹거나 샐러드에 뿌려 먹을 수 있습니다.
독특한 쥐눈이콩, 효능은?
쥐눈이콩은 작은 사이즈이지만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쥐눈이콩의 칼로리는 100g당 358칼로리, 마른 것은 381칼로리 정도로 밥에 넣어 먹거나 볶은 후 간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쥐눈이콩은 항암작용, 피부미용, 갱년기 개선, 탈모 예방, 눈건강에 도움이 되며 부작용은 과도한 섭취로 인한 발진, 설사, 구토와 칼륨성분 과다로 인한 신장질환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쥐눈이콩은 18도에서 22도 상온에서 3개월 가량 보관 가능하나 빠르게 섭취 권장되며 볶은 쥐눈이콩은 실온에서 쉽게 변질되므로 반드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이 필요합니다.
알고 먹는 콩의 효능,
건강을 챙기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