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 행동분석/소통싸움? 놀이? 고양이 합사 과정의 체크포인트
6일 전콘텐츠 5

냥이들이 함께 지내면서 투닥거리는 것을 보면 이것이 놀이인가 싸움인가 헷갈릴 때가 있어요. 특히 합사를 막 시작한 아이들은 경계 행동과 놀이 행동이 함께 나타나서 더욱 어렵죠. 몇 가지 행동을 보시면 이것을 구분할 수 있는데요, 싸움과 놀이 구별하는 법, 알려 드릴게요.

01.합사의 기본은 격리

먼저 고양이 합사를 하실 땐 격리 먼저 하시는 것 아시죠?
방묘문은 전염병 잠복기나 서로의 존재를 인지하는 시간 동안 영역을 분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소 2주 간 완전 격리를 하신 후에 냄새 교환, 얼굴 보기 순으로 합사를 차근차근 진행하셔야 후환이 적어요.

블로그에서 더보기
02.고양이의 첫 대면은 안전하게

두 냥이가 처음으로 얼굴 본 날.
최대한 좋은 기억을 갖도록 간식도 주시고
좋은 컨디션일 때 대면시켜 주세요

블로그에서 더보기
03.고양이 놀이와 싸움을 구별하는 법

냥이들이 합사할 때 치고받는 냥냥펀치와 우다다. 고양이 우다다는 놀이 본능, 영역체크,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특히 다묘 가정에서 우다다는 서로의 영역을 탐색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주지요.

이런 모습들은 서로 친해지기 위한 놀이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요. 하악질의 유무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누군가의 비명이나 으르렁거림이 있느냐가 좀 더 싸움을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쪽이 하악질을 하더라도, 다른 한 쪽이 그 소리를 듣고 행동을 멈춘다면 싸움까지 번지지 않아요.

두냥이가 함께 하는 시간이 안전한 놀이가 되려면 개인 놀이시간 확보, 합사 시간 조정, 안전한 환경 제공, 충분한 휴식 공간 제공 등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블로그에서 더보기
04.합사 스트레스 완화하기

혹시 반려동물 합사 시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다른 도구의 도움도 빌려 보세요.
엠씨스퀘어 바이탈펫은 스트레스 수준을 완화하는 뇌파 사운드를 제공하는 기기인데요. 짖음 감지 활성화 버튼을 통해 반려동물의 불안감이나 두려움이 있을 때 뇌파를 안정화시키는 사운드를 내보내서 긴장을 완화할 수 있어요.

블로그에서 더보기
05.우다다하는 두 냥이

합사 3주차, 저희집 두 냥이는 이제는 만나면 인사하고 같이 우다다도 하는데요, 그래도 집사는 항상 상황을 보고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고양이스트레스#고양이우다다#고양이분리불안#고양이합사#고양이놀이#고양이싸움#방묘문#고양이안전문#세이펫안전문#세이펫방묘문#고양이펜스#고양이울타리#고양이우다다이유#고양이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