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 3학년 친구들이 배우는 자석실험에는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배우는지 궁금하시다면 토픽 확인해주세요.^^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
- 자석에 붙는 물체와 붙지 않는 물체 분류 실험 진행
- 실험 준비물: 막대자석, 철 클립, 종이컵, 지우개, 철 나사못 등
- 자석에 붙는 물체: 철 클립, 철 나사못, 철 집게 등
- 자석에 붙지 않는 물체: 종이컵, 지우개, 고무줄, 색종이 등
- 자석에 붙는 물체의 공통점: 철로 만들어짐
- 자석에 붙는 물체: 철 스탠드, 철 머리핀, 철 옷걸이 등
- 자석에 붙지 않는 물체: 종이, 고무, 나무, 유리, 플라스틱 등
- 자석에 붙는 물체의 성질: 철로 만들어진 물체는 자석에 붙음
-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에서 자석에 붙는 물체 찾기 실험 진행
- 자석에 붙는 물체는 철로 된 물체, 냉장고 문 등
- 자석을 철로 된 물체에 가까이 가져갈 때, 철로 된 물체는 자석에 붙음
- 자석에 붙는 물체는 나비 클립, 철 클립 등
- 자석은 같은 극끼리 모아 붙이면 더 큰 자력이 생김
- 자석을 이용해 물이 담긴 플라스틱병 속의 압정 꺼내기 가능
- 자석은 철로 된 물체를 끌어당김
- 자석과 철로 된 물체 사이에 얇은 플라스틱이나 종이 등의 물질이 있어도 자석은 철로 된 물체를 끌어당김
-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에서 자석과 철의 만남 실험 진행
- 자석에 붙는 물체 찾기 실험도 진행
- 자석에서 철이 많이 붙는 부분 찾기 실험 준비
- 막대자석, 고리 자석, 동전 모양 자석, 철 클립, 종이 접시, 플라스틱 집게 등 필요
- 자석의 양쪽 끝에 철이 많이 붙음
- 자석의 극은 항상 두 개이며, 자석에 철로 된 물체를 붙여 확인 가능
-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에서 자석과 자석의 만남을 실험함
- 실험 준비물은 막대자석 두 개, 가는 빨대 여러 개, 색종이, 가위, 셀로판테이프
- 자석과 자석을 가까이 가져갈 때의 느낌을 비교함
- 서로 밀어내는 느낌과 끌어당기는 느낌을 확인함
- 색종이로 감싼 막대자석의 극을 추리하고 확인함
- 고리 자석으로 쌓은 탑에서 고리 자석이 공중에 떠 있는 이유를 설명함
- 고리 자석의 같은 극끼리 마주 보고 있어서 서로 밀어내기 때문임
- 자석과 자석의 만남 실험 진행
- 자석을 다른 자석에 가까이 가져갈 때 일어나는 현상 관찰
- 자석 주위에 놓인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 관찰
- 나침반 바늘이 자석의 영향을 받아 움직이는 원리 이해
- 막대자석을 이용하여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 관찰
- 막대자석의 N 극과 S 극을 나침반에 가까이 가져갈 때와 멀어지게 할 때의 반응 비교
- 자석 주위에서 나침반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 변화 이유 설명
- 나침반 바늘도 자석이기 때문에 극끼리의 끌어당김과 밀어냄 현상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