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아도시별 한달살기 치앙마이
2022.03.20콘텐츠 3

치앙마이는 오래전부터 한달살기의 성지라고 부르는 도시에요. 물가, 치안, 생활환경 등 많은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은 곳이죠. 특히 저렴하게 좋은 숙소를 구할 수 있고 한달살기 숙소를 구하는게 어렵지 않아요. 몇년이 지난 지금은 에어비앤비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현지에서 발품이 가능할 정도로 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있어요.

많은 도시를 돌아다니지는 않았지만 그 중에서도 치앙마이는 매년 일정에서 빼놓지 않고 한 달~세 달 정도 머무르면서 일을 했어요. 그리고 한달살기 도시로 치앙마이를 좋아했던 이유중의 하나는, 코워킹스페이스 마야와 디자인 도서관 TCDC가 있기 때문이에요. 집에서 일하는걸 좋아하지만 이 두 곳이 있기에 일하면서 여행하는 것이 즐거웠거든요.


현재에 도착하면,
환전과 유심부터 구매한다.

첫 날 도착하게 되면 인터넷도 안되고 현지돈도 없어서 불안할 수 있을텐데요. 과연 바트와 유심을 한국에서 준비해가지 않아도 괜찮은걸까요?

‘바트가 없으면 어떻게 숙소로 이동해요?’

치앙마이 공항에서 숙소까지 가는 방법은 4가지인데요.
1)공항버스, 2)그랩, 3)공항택시, 4)벤이나 툭툭이를 이용할 수 있어요. 저는 보통 그랩을 이용해서 숙소로 이동을 해요. 한국에서 앱을 미리 설치한 후, 카드 연결을 해둬서 현금없이 이동을 하는데요. 그게 아니면 공항택시를 이용해요. 가격은 그랩이나 공항택시 거의 비슷해요.

그런데 이런 상황이 불안할 수 있잖아요? 그럼 최소한의 비상금을 인천공항에서 달러 환전을 할때 바트 환전도 같이하면 돼요.

숙소에 도착 후 다음 날, 마야몰로 이동하는데요.

이때도 그랩(택시앱)이나 비상용 바트를 이용하게 되겠죠? 마야몰과 가깝다면 걸어가도 되구요. 마야몰에서 환전과 유심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요. 굳이 인천공항이나 치앙마이 공항에서 환전과 유심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현지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에요. 유심 같은 경우는 가입 플랜이 다르기도 하구요. (금액에 따라 별 차이 없을수도 있음)

마야몰 3층에서 3,000밧을 환전하고 이후에는 EXK카드로 현금 인출을 하거나, 현지에서 돌아다니다 환전율이 좀 더 좋은 슈퍼리치 환전소를 이용해요.

돈이 생겼으니 바로 유심을 구매해야겠죠? 이때 여권이 필수로 필요하니 꼭 챙기세요. 30일동안 쓸 플랜으로 300~600밧 정도가 들어요. 전화 통화를 할건지, 데이터를 얼마나 쓸건지, super wifi(공공 와이파이 개념)를 이용할건지, 개개인의 소비행태에 따라 플랜을 결정하면 돼요. 저는 마야몰 5층에 있는 캠프 코워킹스페이스를 자주 이용하기에 super wifi를 꼭 가입해요.

이 2가지를 준비하면 치앙마이에서 한달동안 살 기본준비가 끝나요.



혼자서도
즐겁지 뭐야.

저는 한달살기를 할때 혼자 여행하는 편이에요. 같은 패턴으로 움직이는 사람을 만나기도 힘들고, 여행만 하는 사람과는 오래 있다보면 일을 하기 힘들어질때가 있거든요. 물론 때때로 저의 상황을 이해하고 놀때만 같이 놀아주는 친구도 있었지만요(웃음).

한 달, 길게는 세 달까지 있다보면 꼭 관광지를 찾아 다니지 않아도 여행할 시간은 많아요. 잦은 여행보다는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고, 리플레쉬가 필요할때는 동네를 걷거나 취향의 카페를 찾아 다녀요. 그 과정에서는 때때로 운좋게 치앙마이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축제를 경험하기도 하구요.

러이끄라통도 그 중의 하나에요.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곳을 선호하진 않지만 이날만큼은 저녁에 나와 밤하늘에 반짝이는 등불이나 불꽃놀이를 구경해요. 등이 올라갈때마다 같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모습만 봐도 즐거워요. 저도 소심하게 ‘오오'하며 박수를 치곤해요.

일상이 여행같다는 말이 잘 어울리는 도시에요.



취향의 까페에서
일해야지.

치앙마이에는 멋진 카페들이 많아요. 현대적인것부터 자연적인, 다양한 컨셉과 스토리를 가진 카페들이 있어요. 저도 취향의 카페를 찾아다니는 편이에요. 평소에는 집이나 코워킹스페이스에서 일을 하지만, 기분 전환이 필요하거나 단순 작업을 필요로 할때는 카페에서 일하기도 해요. 다 같이 모여 커피 마시며 회의할때도 좋구요.

시내 중심가나 유명한 카페는 관광객들이 많기에 사람이 별로 없는 곳을 찾아 다녔어요.



치앙마이 한달살기 숙소 구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다음편을 기대해주세요.
#치앙마이여행#치앙마이#한달살기#해외한달살기#태국한달살기#치앙마이한달살기#도시별한달살기#치앙마이자유여행#러이끄라통#치앙마이환전#치앙마이유심#한달살기추천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