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덜위치 미술관 가는 길 : Dulwich Picture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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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여류 조각가, Magdalena Abakanowicz : Tate Mod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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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도 몰랐던, 쇠라의 사생활

부모도 몰랐던, 쇠라의 사생활점묘법의 대가로 그 명성에 비해 적은 기록을 남기고 서른둘에 요절한 화가, 조르주 쇠라(1859-91)그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친구 샤를 모랭이 그린 쇠라의 초상화, 1885-90흔히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들 한다. 이전 쇠라의 초상화를 그린 샤를 모랭은 반성직자주의였고, 위 초상을 그린 어니스트 로랑은 수도원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아시시에서의 영적 체험에 휩싸여 작품에 담아낸 사람. 쇠라는 달라도 너무 다른 친구들을 두었다.130년 만에 드러난 쇠라의 자화상으로 비밀스러운 그에게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까.왼쪽 배경의 화병이 담긴 거울은 원래 쇠라가 자화상을 그려 넣은 자리.근래 들어서야 더 발전된 정밀한 과학적 검사로 화병 자리에는 쇠라의 최초이자 유일한 자화상이 담겨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쇠라와 여인이 마주 보고 있는 오리지널 작품을 본 친구의 놀림 같은 평가에 자신의 얼굴을 화병으로 지워버렸다.애인이자 모델인 마를렌을 바라보며 작업하는 자신의 모습을 그린 쇠라. 그는 작업도 비밀스러웠지만 특히 사생활을 은밀히 유지했는데, 자신의 아이를 둘이나 가진 동거녀를 절명 직전에야 부모님께 공개했다. 아들은 잃었지만 손자를 얻은 쇠라의 부모님은 얼마든지 아이를 지원할 수 있을 만큼 부유했지만...쇠라 사망한 후 두 달 만에 같은 병으로 어린 아들이 아버지를 따랐고, 태중에 있던 둘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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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여배우와 결혼한 화가, 조지 프레데릭 왓츠

인기여배우와 결혼한 화가, 조지 프레데릭 왓츠오바마 대통령이 영감과 용기를 얻었다는 그림Hope, 1886 @Tate19세기 말, 영국 상징주의를 이끈 조지 프레데릭 왓츠의 작품이다. 라파엘 전파와 피카소에게까지 영향을 미치지만 사후 서서히 존재감이 사라져 버린 영국 화가. Love and Life, 1884 @Tate인생을 통달한 것처럼 인간의 감정을 화폭에 옮겼던 왓츠는 일찍이 초상화가로 명성을 쌓았는데, 그에게 초상화를 의뢰해 걸작의 주인공이 된 엘렌 테리와는 결혼으로까지 이어진다. Ellen Terry (Choosing), 1864 @National Portrait Gallery, London무향의 화려한 동백꽃과 수수하지만 은은한 향기를 지닌 제비꽃 중에서 선택을 망설이는 엘렌.겨우 열여섯의 그녀였지만 아역 때부터 유명 배우로 활약 중이었다. 엘렌은 왓츠의 예술적 기량과 교양 있는 라이프 스타일에 매료되어 결혼을 결심한다. 열일곱 생일을 일주일 앞두고 마흔여섯 살의 왓츠와 결혼이라니... 둘 다 첫 결혼이었다. 마흔여섯의 와츠 자화상, 1864 @Tate, London결혼은 일 년도 채 안되어 끝났다. Love and Death c.1885–7 @Tate열일곱 왓츠의 자화상과 열여섯 엘렌의 초상화, 이렇게 또래로 만났다면 결혼은 성공했을까.오늘날의 잣대로 150년 전 그들의 결혼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짧은 결혼생활 중 엘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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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스름돈으로 치뤄진 마네의 아스파라거스

거스름돈으로 치뤄진 마네의 아스파라거스마네(1832-1883) <풀밭 위의 점심 식사, 1863>로 살롱전에서 비난 받으며 낙선하지만 덕분에 유명세는 톡톡히 치른 에두아르 마네. 아버지의 반대는 있었지만 법관의 아들로 경제적 압박 없이 화가로 활동할 수 있었고, 주변에는 부유한 친구들이 많았다.특히 마네의 친구 중 샤를 에프루시(Charles Ephrussi, 1849-1905)는 금융업으로 부유한 가문 출신으로, 당대 중요한 미술잡지를 발행한 미술사학자이자 비평가로 파리 미술 시장의 주요 아트 컬렉터이기도 했다. <마네의 친구이기도 한 Léon Bonnat가 그린 에프루시, 1906>여러 지병에 시달리던 말년의 마네는 주로 작은 크기의 정물화를 그렸는데, 이 화이트 아스파라거스 다발을 에프루시가 800프랑에 구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에프루시가 마네에게 보낸 돈은 1000프랑이었고, 이에 재치 넘치는 마네는 그림으로 거스름돈을 치르게 되는데... <A Bundle of Asparagus, 1880>다발에서 아스파라거스 한줄기가 빠졌어!200프랑짜리 아스파라거스 한줄기, 마네의 말대로 다발에서 자연스럽게 빠져버린냥 원작과 같은 마블 탁자 위에 놓여있다. 평소 마네는 유머러스한 메세지가 담긴 그림을 선물하는 익살스런 사람이었고, 에프루시가 추가로 지불한 200프랑도 결코 작은 돈은 아니었으니,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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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관계로 끝나버린 예술 그룹, CoBrA

삼각관계로 끝나버린 예술 그룹, CoBrA1948년에 결성된 전위예술그룹 코브라(CoBrA)는 창립 초기 멤버들 출신 국가의 수도, 코펜하겐(Co), 브뤼셀(Br), 암스테르담(A)를 조합한 말이다. 이성적 아카데미즘에 대항해 즉흥적 행위와 격정적 표현으로 순진한 어린아이의 그림과 원시적 이미지를 차용했던 코브라 그룹의 작품들은 대중들의 지지를 받지 못한 채 만 3년 만에 단명하고 마는데, 과연 시대 탓만 할 수 있을까?파이프를 물고 있는 자화상 속, 욘(Asger Jorn, 1914-1973)은 덴마크 출신으로 코브라 그룹을 결성하는데 주체적인 역할을 한다. 단순한 화가라기보다 시대를 표현하는 사회운동가로서의 예술가였던 욘은 북구의 푸른 눈, 바이킹적인 건장한 체격, 재치 있고 지적인 카리스마를 가졌다.코브라 그룹 내에서도 욘과 절친으로 통했던 네덜란드 화가, 콘스탄트 (Constant Nieuwenhuys, 1920-2005) 역시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화폭에 옮길 줄 아는 예술가였다. 창작에 앞서 격렬히 토론하며 서로의 아이디어를 교환했던 이들은 곧 어색해지고 마는데,문제는 콘스탄트와 아이 셋을 낳고 잘 살던 부인, 마티가 욘과 사랑에 빠져버린 것!1946년 콘스탄트가 그린 마티의 초상화, 1949년 욘의 집에서 콘스탄트와 마티 가족욘이 그린 마티의 초상화(1953), 결국 1950년 마티와 욘은 각자의 가정을 떠나 재혼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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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버스 일상

빨간 2층 버스를 제외하곤 상상할 수 없는 런던 풍경 부러 찍으려 하지 않아도 불쑥 프레임에 들어오는 런던 거리의 주인공은 빨간 2층 버스. 이제는 버스를 타면 익숙한 듯 귀에 이어폰을 장착하고 할 일을 하지만, 문득 차창 밖을 내다보면 여전히 여행하는 기분이다. Piccadilly Circus, 1912, Charles Ginner 1878-1952 @Tate Britain 낯선 풍경을 바라보며 그리움을 떠올린 적이 없어서, 생소한 감정들 속에서 굳이 익숙함을 구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살아가는 것 같다. 10년 전 겨울, 따뜻한 햇살을 찾아 떠난 모로코의 겨울에 호되게 당했다. 아프리카 땅에서도 겨울은 겨울이었고, 모로코에서도 나는 대도시가 어려워서 도착한 다음날에 바로 장거리 버스를 타고 산속에 숨어있는 작고 파란 동네를 찾아 떠났다. 한없이 낯선 풍경 속을 달리는 모로코 버스 안에서 남편이 씌워준 헤드폰을 통해 흘러나온 음악은 그해 겨울에 개봉한 영화, 어바웃 타임 ost. 후에 같은 영화를 여러 번 반복해 볼 때마다 모로코 버스여행이 떠오른다. 나중에 런던의 버스 일상을 떠올리면 어떤 음악이 떠오를까. 그때는 모로코, 지금은 런던 버스 여행. 2014.10.4. 10년 전 오늘 모로코를 달리다 from Fes to Chefchaouen, 200KM FEB, 2014 걱정했던 것보다 수월하게 페스 버스 터미널에 가서 기대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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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인도 어디에나 있다 : 베니스 비엔날레 2024

베니스 비엔날레를 두고 '미술 올림픽'이라 할 만큼 86개국 국가관에 언론 집중도가 높지만, 개인적으로는 매회 달라지는 비엔날레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두 개의 메인 전시장을 꼼꼼히 보는데 집중했다. 아르세날레와 자르디니, 두 지역에 각각 메인 전시장이 있고 그 속에 소주제로 전시회가 엮여있는데, 그중 가장 재밌는 전시는 바로, Italians Everywhere. 브라질 출신인 비엔날레 총감독, 아드리아노 페드로사의 뼈 때리는 질문과 예의 바른 유머가 섞인 이 전시회에는 20세기 디아스포라로 제3세계를 떠돌아야 했던 이탈리아 예술가들의 작품을 모아두었다. 세계에서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가장 많은 나라는 바로 브라질! 언뜻 보면 유럽이나 미국에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많을 것 같지만, 남미에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많다는 사실은 의외였다. 벽이 아닌 공간에 조각처럼 회화를 세우는 형식의 전시 기법으로 이탈리아 이민자 출신 건축가, Lina Bo Bardi가 개발한 '유리 이젤'을 사용했다. 리나는 1914년 로마에서 태어나 이탈리아에서 교육받고 일을 시작했지만, 2차 세계 대전 때 레지스탕스로 활동한 전적으로 인해 이탈리아에서 살기 어려워지자 브라질로 이주했다. 상파울루 미술관 건물이 그녀 작품으로, 리나는 1992년 사망했지만 2021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에서 특별공로상을 수여했다. 각종 사회 문제의 원인으로 이민자들을 탓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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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은 어디에나 있다 : 베니스 비엔날레 2024

Foreigners Evervwhere (Self-portrait) Stranieri Ovunque(Autoritratto), 2024, Claire Fontaine(Founded in Paris, 2004, Based in Palermo, Italy) 이방인은 어디에나 - 2024년 베니스 비엔날레는 그동안 소외되었던 부류의 예술가들을 조명했다. 외국인, 원주민, 여성, 장애인, 성소수자 등 주류 미술계에 편입될 수 없었던 사회적 위치에서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꾸준히 자신의 세계를 쌓아간 예술가들을 들여다보고 있다. 학문의 태생적 이유로 서양 위주의 시선이 당연한 미술계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아트페어에 개념보다 사실적 얼굴을 중심으로 꾸리기란 쉽지 않았을 테다. 남미 출신으로 처음 베니스 비엔날레 총감독에 선임된 아드리아노 페드로사(58)는 브라질인이자 퀴어 큐레이터다. 우경화되어가는 세계 정치 추세 속에서 당분간은 미술계 주변부 인사이자 퀴어가 이렇게 큰 아트페어의 총감독을 맡기란 어려울 거라 고백한 아드리아노 페드로사는 할 수 있는 한 다양한 얼굴들을 선보이는 자리를 만들었다. 그래서 내가 담은 비엔날레 사진 속에서 인물들만 꺼내어 보았다. 오랜 기간 외국에 살고 있고 여행도 종종 하는 편이라 낯선 얼굴들에 익숙하다고 여기며 살았는데 웬걸! 아직 모르는 나라, 이해하기 힘든 문화, 낯선 얼굴들이 너무나 많아서 놀라움의 연속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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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여행 in 베니스

베니스에 마지막으로 갔을 때가 2007년 여름?이다. 반나절 이국적 풍경 보는 걸로 장기 출장의 긴장을 조금이나마 풀려고 했는데, 오히려 스트레스 지수가 폭발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 베니스 상황에 얼마나 놀랐던지! 기차역에서부터 대기 줄이 생긴 수상버스는 탈 엄두가 나지 않았고, 걸으려고 보니 원하는 방향대로 길을 걸을 수도 없을 만큼 인파가 흘러넘쳤다. 거의 이십 년이 지난 2024년 여름에도 수상버스 대기는 길었고, 줄을 선 사람들 중 90% 이상이 관광객으로 보였다. 아마 이 동네 사는 사람이라면 "관광 보트"로 변질된 대중교통이 너무 불편해서 자가용 보트로 다니는지도 모르겠다. 수상버스에 오르자 길고 긴 대기 줄의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운하 곳곳에서 쏟아지는 곤돌라와 수상 택시는 물론 자가용처럼 보이는 작은 보트와 건축자재 등을 옮기는 큰 상업용 보트까지 뒤섞여 바닷길 교통체증이 상당했다. 게다가 머물렀던 호텔 앞에는 따로 위키피디아 페이지까지 존재하는 유명 호화 요트가 정박 중이었다. 바다 뷰 대신 정면 "호화 요트 뷰"를 가지게 된 투숙객들은 얼마나 황당할까 싶었지만, 영국 부호가 타고 다닌다는 대형 보트를 배경으로 사진 찍는 사람들도 많았으니 각자의 취향 문제일지도 모르겠다. 다행히 내가 머물렀던 객실은 백만장자의 보트를 살짝 걸친 뷰라서 바다와 운하를 즐기는데 방해가 되진 않았다. 베니스적인 분위기를 멋지게 연출해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