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 AS 만족도(CSI) ▲판매서비스 만족도(SSI) ▲ 초기품질(TGW-i) ▲ 내구품질(TGW-d) ▲ 비용대비가치(VFM) 등 부문별 만족도를 묻고 그 결과를 브랜드별로 비교했습니다.
1년 이내의 신차를 구입한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올해의 차’ 조사에서 볼보 S90은 탁월한 제품만족도(TGR)를 기반으로 2년 연속 유럽 세단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동차 품질(TGW) 관련 소비자 체험 평가에서 토요타가 초기품질(TGW-i), 내구품질(TGW-d) 양대 분야를 석권했습니다. 한 집안 브랜드인 렉서스는 각각 2위에 올랐고, 국산차 중에는 유일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두 분야 모두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포스트에서 더보기자동차의 ‘비용 대비 가치(Value For the Money)’에 대한 이용자 평가에서 테슬라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테슬라의 2년 연속 우위는 중국산 모델Y의 가격 인하 효과와 함께 전기차 특유의 저렴한 유지비용에 크게 힘입었는데요. 무엇보다도 전기차의 강점인 유지비용(100점 만점에 86.8점)에서 토요타와 렉서스를 10점 이상 앞섰습니다. 나머지 5개 항목에서 토요타·렉서스에 열세였음을 고려하면 유지비용 만족도는 테슬라가 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결정적 요인이 됐습니다.